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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1 |
발달의 개념과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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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의 개념
1) 발달이란 개체가 수태에서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 동안, 연령 증가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 행동, 인지, 정서 및 성격상에 나타나는 여러 변화들을 의미한다.
2) 발달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변화(성숙)와 경험이나 학습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3) 발달에는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가 모두 포함된다.
4) 발달은 대체로 출생에서 청년기까지의 전반부에서는 상승적 변화를 나타내며, 후반부에서는 하강곡선을 나타낸다.
2. 성숙의 개념
1) 성숙이란 대부분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되어 있어 특정한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정한 연령이 되면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변화를 의미한다.
2) 이는 신체적, 생리적인 측면의 양적인 변화와 이를 기초로 나타나는 기능이나 행동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3. 성장의 개념
1) “개체의 전 생애동안 일어나는 양적인 변화”를 성장이라고 본다.
2) 그래서 양적인 변화를 성장이라고 하고, 질적이고 양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발달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4. 발달의 일반원리
1) 발달은 유전(성숙)과 환경(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2)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3)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4)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5)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6)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적 발달은 불규칙적이다.
7)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5. 인간발달의 기제
(1) 적기성(適期性)
1) 인간발달에 대한 단계설은 각 단계의 과업에 적기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 때가 그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기회이며, 이 기회를 놓치면 다음에는 효과가 적다는 것이다.
2) 양심체제나 도덕성은 3세 전후에 걸쳐서 형성되는데, 이 때 잘못되어 왜곡되고만 도덕성을 훗날 교정하려면 매우 힘들게 된다.
(2) 기초성
1)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의 초석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뜻이다.
2) 출생 시 집안의 가난으로 0-1세 1년 동안 영양실조에 빠졌다가 그 후에 넉넉하게 먹고 자란 아이와, 출생 시부터 1년간 넉넉했다가 1세 때부터 가난해져서 1-2세 1년간 영양실조를 앓았던 아이를 비교해 보면 초기에 영양실조를 앓았던 아이의 발달장애가 더 심하다.
(3) 누적성
1) 발달의 누적성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앞 단계에서 잘못되면 그것이 원인이 되어 더 잘못되고, 잘못에 잘못이 누적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3) 학교에서의 학습부진아는 대부분 이런 누적된 결손에 허덕이는 아동들이며, 그 원인을 분석해 보면 취학 전 경험의 결손들이 그 출발점인 경우가 많다.
(4) 불가역성
: 일반적으로 결정적 시기를 놓쳤을 때, 이 후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 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는데, 이를 발달의 불가역성이라고 한다.
6. Havighust의 발달과업
(1) 발달과업의 의의
1) Erikson의 영향을 받은 R. F. Havighust가 제시한 것으로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행동형태를 의미한다.
2) 이는 어떤 기능이나 태도의 습득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2) 발달 단계별 발달과업
1) 유아기
① 운동면: 보행, 말하기, 배설통제
② 정신면: 사회적 물리적 단순개념의 형성, 원초적 양심의 발달
③ 사회면: 부모, 형제들과의 정서적 관계형성
2) 아동기
① 운동면: 신체적 기초기능의 습득, 운동기능간의 협동
② 정신면: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기능의 학습, 성역할의 습득,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개념의 형성
③ 사회면: 동년배들과 어울릴 줄 앎,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의 발달
3) 청년기
① 운동면: 급격한 성장과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를 받아들임
② 정신면: 여러 가지 지적 기능과 개념의 형성, 직업의 선정과 준비
③ 사회면: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동년배와의 새로운 관계형성, 사회적 행동에 대한 책임
4) 성년초기
① 정신면: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기능 및 사회적 역할과 기능의 학습, 직업 생활의 수용
② 사회면: 배우자의 선정과 가정 형성, 성인으로서의 생활 양식의 습득, 동호집단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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