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2

언어의 발달

 

 

 

 

 

 

1. 행동주의적 입장

1) 행동주의에서는 언어의 학습이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2) 어린이가 바람직한 언어를 사용했을 때, , 미소, 칭찬 등과 같은 긍정적인 자극을 주면 언어 행동이 강화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3) 한계 :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가 얘기한 말의 내용을 가지고 긍정 또는 부정을 하는 것이지 말의 형태(문법)를 가지고 강화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에서 볼 때, 어린이의 언어발달이 반드시 강화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2. 사회인지학습이론

1) 사회학습(관찰학습)이론을 내세우는 Bandura는 어린이의 언어발달을 모델이 되는 행동의 관찰과 모방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2) 한계 : 그러나, 성인이 어린이에게 성인의 문장형태에 맞는 이야기를 할 때 어린이가 어른이 들려준 언어모델을 그대로 따라 하지 않고 자기가 습득해서 알고 있는 형태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언어학습이 모델링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3. 촘스키(Chomsky)의 언어발달이론

1) 그는 인간은 누구나 언어획득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고 불리는 구조를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주장한다.

2) 이 기제를 통해 어린이는 그가 청각을 통하여 들은 언어를 처리할 수 있으며, 언어규칙을 구축하고, 문법적으로 알맞은 언어를 이해하며 말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3) 어린이는 성인의 강화나 성인행동의 모방에 의해서 보다는 자기자신의 노력을 통해 언어의 구조와 조작을 자발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4) 이 언어능력은 인간의 고유한 현상이며, 모든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규칙적인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

 

4. 렌네베르그(Lenneberg)의 언어발달이론

1) 렌네베르그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인간 특유의 행위로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향이며, 인간의 성숙 및 발달과 상관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2) 그래서 언어습득이란 문화적으로 전달된 기술이라기 보다는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 기술과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

3) 그는 특히 언어발달과 신체적 발달, 특히 신경계통간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4) 그래서 인간의 언어습득에는 두뇌의 발달에 따르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는 것이다.

 

5. 피아제의 언어발달이론

1) 피아제는 언어를 인지발달의 부산물로 간주한다. , 인지구조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언어가 발달한다고 보는 것이다.

2) 인간의 언어는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적 언어로 발달해 간다.

3) 그래서 전조작기 아동들이 하는 자기중심적 언어인 집단독백은 인지구조가 미숙한데서 온다고 본다.

 

6.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1)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는 그 근원이 서로 다른 상태에서 발생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이 진행되다가 점차적으로 교차해 간다고 본다.

2) 이럴 때 언어가 인지구조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3) 비고츠키는 언어의 형태를 사적 언어사회적 언어로 구분했다.

사적 언어(private speech)란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고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옹알이에서 중얼거림으로 그리고 내적 언어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사회적 언어는 사회의 가치체계와 사고체계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에 발판 역할을 한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의 비교>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과의 관계

인지발달에 따라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다.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

언어가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

언어발달의 형태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적 언어로 발달한다.

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가 각각 발달한다.

자기중심적 언어에 대한 입장

아동들의 자기중심적 언어는 인지구조의 발달이 미숙한 상태에서 생기는 것이다.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는 사적 언어의 한 형태로 행동을 조절하고, 지시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