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 6 |
지능의 결정요인과 학업성취 |
|
|
|
||
|
|
1. 지능의 결정요인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지능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그러나 어느 요인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가 하는 점은 분명치 않다.
2) 초기 환경이 중요 : 특히 발달 초기의 환경의 질이 개인의 지능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Bloom은 연구를 통해 어릴 때의 문화적 결손이 성장 후의 결손보다 지능발달에 훨씬 큰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3) 과정변인이 중요 : 발달 초기의 환경인 가정환경 중에서 지위변인(부모의 수입, 직업, 학력)보다 과정변인(부모의 양육태도, 심리적 관계 등)이 지능의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2. 지능, 창의성, 학업성취
1) 지능과 학업성취
① 단일 요인으로는 지능이 개인의 학업성취도를 가장 잘 예언해 준다.
② 일반적으로 IQ와 학업성취도는 .50 - .6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2) 지능과 창의력간의 관계
①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는 그다지 높지 않다.
② 일반적으로 대략 .2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3) 지능과 학교학습
① 지능은 독서, 언어, 수의 추리, 과학, 문학 등 학습의 전이가 많이 일어 나는 영역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다.
② 일반지능은 선행학습뿐 아니라 학교학습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학교 학습조건의 변경을 통해 학교학습에 있어서의 지능의 역할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