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6

지능의 결정요인과 학업성취

 

 

 

 

 

 

1. 지능의 결정요인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지능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그러나 어느 요인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가 하는 점은 분명치 않다.

2) 초기 환경이 중요 : 특히 발달 초기의 환경의 질이 개인의 지능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Bloom은 연구를 통해 어릴 때의 문화적 결손이 성장 후의 결손보다 지능발달에 훨씬 큰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3) 과정변인이 중요 : 발달 초기의 환경인 가정환경 중에서 지위변인(부모의 수입, 직업, 학력)보다 과정변인(부모의 양육태도, 심리적 관계 등)이 지능의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2. 지능, 창의성, 학업성취

1) 지능과 학업성취

단일 요인으로는 지능이 개인의 학업성취도를 가장 잘 예언해 준다.

일반적으로 IQ와 학업성취도는 .50 - .6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2) 지능과 창의력간의 관계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는 그다지 높지 않다.

일반적으로 대략 .2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3) 지능과 학교학습

지능은 독서, 언어, 수의 추리, 과학, 문학 등 학습의 전이가 많이 일어 나는 영역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일반지능은 선행학습뿐 아니라 학교학습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학교 학습조건의 변경을 통해 학교학습에 있어서의 지능의 역할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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