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0

창의력

 

 

 

 

 

 

1. 창의성의 의미

1)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특이하고 새로우며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한다.

2) Gardner창의적인 사람이란 한 분야에서 처음에는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지만 특정한 문화적 환경 내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3) 창의성은 Guilford가 지능의 구조이론에서 밝힌 확산적 사고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2. 창의성의 특성

1) 문제에 대한 감수성 : 창의적인 사람은 경험에의 개방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 인식을 문제로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사고의 융통성 : 창의적인 사람은 개방적인 자세로 인해 주어진 문제를 한 가지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다양한 접근방법에 의해 해결하고자 한다.

3) 사고활동의 유창성 :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런 제약 없이 아이디어가 흘러나오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4) 사고와 행동의 독창성 : 창의적인 사람은 상호 무관해 보이는 요소들을 연결하여 참신한 개념, 이론, 해결방식, 발명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5) 정교성 : 독창적인 사고라 하더라도 정교함이 없으면 공상에 불과하게 된다.

 

3.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1) 수렴적 사고란 ‘33 + 18 = ’ 와 같이 정해진 답이나 문제 해결책을 찾는 사고이다.

2) 확산적 사고란 벽돌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용도를 모두 열거하기와 같이 가능한 한 다양한 해답과 문제해결방안을 찾는 사고를 의미한다.

3) Guilford가 창의적 문제해결과 확산적 사고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밝히고 난 후 창의력 = 확산적 사고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 되었다.

 

4. 창의적인 사람의 정의적 특성

1) 창의적인 사람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 사물이나 사태를 통상 규정하는 대로 지각하는 대신(: 나무는 푸르다) 자신이 느끼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 나무는 이러이러한 느낌을 준다.)

2) 창의적인 사람은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통상적인 패턴에서 과감히 벗어나며, 독립적이기 때문에 때로는 비사교적이고 고립된 사람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3) 창의적인 사람은 성취동기가 강해서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으며, 약간의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4) 창의적인 사람은 성공과 실패를 자기자신에게 귀속시키는 내적 통제의 경향도 있다.

5) 창의적인 사람은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6) 창의적인 사람은 모호성을 참는 역량이 있다. : 그가 지각하고 느끼는 것을 금방 이해하지 못해도 잘 참아내며 좌절하지 않는다.

 

5.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1)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을 훈련시키고자 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문제를 들여다보는 다면성의 지각을 훈련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2) 대상물의 주요속성 열거하기, 속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하기, 한 물건의 속성을 다른 대상물의 속성 변경에 이용하기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 () “벽돌의 용도를 열거하시오

 

(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1) 기업에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때 사용되는 전략을 수업에 적용한 것으로 시넥틱스교수법(synectics)으로 불린다.

2)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비유로 연결하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려는 방법이다.

() 여름에는 열을 반사시키기 위해 흰색으로 변하고 겨울에는 열을 흡수하기 위해 검은색으로 변하는 새로운 지붕을 고안하고자 한다. 자연 속에서 이와 비슷한 현상을 찾아보아라.

 

(3)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ysis)

- 어떤 문제를 규명하거나, 현상을 기술할 때, 가능한 모든 측면을 포괄적이면서도 배타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창의적 사고력을 개발시키고자 하는 방략이다.

() 교통수단에 대해 연구할 때에도 교통수단에 사용되는 기반 사용하는 에너지 등을 기준으로 나누어 조사한 후 다시 조합하면 단순 나열시 보다 더 많은 종류의 교통수단을 찾아낼 수 있다.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1) 브레인 스토밍이란 오스본이 개발한 기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때 머리 속에 떠오르는 대로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방법이다.

2) 판단의 일시유예(suspended judgement)의 원리를 활용함으로써, 아이디어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키워 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3) 이를 위해서는 평가, 판단, 비판 등은 있을 수 있는 모든 제안이 다 이루어질 때까지 보류된다.

(5) 체크리스트법(idea checklist)

- SCAMPER법이라고 하는데, 어떤 기존의 형태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발상법이다.

대치하면?(substitute) : 어떤 일정한 기존의 장소, 방법, 내용, 색깔, 소리 등을 다른 것으로 대치, 대체하는 방안을 생각하는 방법.

) 석탄 대신 석유를 쓰는 난로

결합하면?(combine) :유사한 것, 상이한 것을 서로 결합, 혼합하면 어떨까를 생각하는 방식.

) 등산 칼 - , 드라이버, 병따개, 송곳, 숟가락 등이 결합되어 있다.

적용하면(adapt) :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 사진을 조각품으로 만들면, 조각 그림으로 나타내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수정하면?(modify) : 의미, 색깔, 운동, 소리, 냄새, 형태 등을 약간 고쳐서 변화를 주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 유행하는 각종 의상이나 자동차, 가요

확대하면?(magnify) : 어떤 형태나 아이디어를 크게 또는 조금 확대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 확성기

다른 용도는?(put to other uses) :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방법으로 쓰는 방안을 생각한다. ) 벽돌 책꽂이, 폐타이어 보도블럭

삭제하면?(eliminitation) : 어떤 부분을 삭제, 소거시키면 어떨지를 생각한다.

) 노천극장, 덮개 없는 오픈 카, 주름살 펴는 수술

재배치하면?(rearrange) : 순서나 배치를 달리하면 어떨지를 생각한다.

) 9시 출근 10시나 7시로, 근무장소를 사무실 가정

전도하면?(reverse) : 전후좌우, 안과 밖, 대소, 노소 등 형태, 순서, 방법, 아이디어를 거꾸로 뒤집으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 여름에 겨울상품 세일, 양면 잠바

 

(6) PMI(Plus MInus Interesting)

de Bono가 개발한 인지사고 프로그램(CoRT Thinking Program)' 속의 사고기법이다.

장점 : 대안의 긍정적, 부정적, 재미있는 측면 등 모든 측면들을 고려해 본 후 결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대안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준다.

훈련의 대상 :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지능이 낮은 사람에서 영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카드를 이용하여 훈련한다.

 

PMI : 아이디어의 처리

P : Plus -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 당신이 좋아하는 이유

M : Minus - 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 당신이 싫어하는 이유

I : Interesting -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점

 

(7) 강제 관련법(forced relationship)

- 서로 상관이 없는 2개 이상의 사항을 인위적으로 관련시키는 발상법으로 사고의 유연성을 기르는데 좋은 방법이다.

< 강제 관련표의 예>

번 호

1

2

3

관련 짓기

1

사 과

뚱 보

보 신 탕

 

2

자 동 차

미 인

콜 라

 

 

6. YelonWeinstein(1977)의 창의성 개발과 향상을 위한 10가지 방안

1) 어린이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장한다.

2) 어떤 원리를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비범한 질문이나 아이디어가 귀중한 것임을 인정한다.

4) 솔선하여 스스로 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5) 압력을 줄이도록 한다.

6) 반추하여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 준다.

7) 개인차를 존중해 준다.

8) 창의적 사고를 진행하는 동안은 무질서를 인정해 준다.

9) 어린이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설명해 준다.

10) 창의적 행동 모형을 제시해 준다.

 

7. 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업전략

1)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의 조성 : 교사의 답이나 해결방안에 대해 학생들이 비판할 때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 자유롭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확산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다.

2) 확산적 사고의 자극 : 정해진 답이 없어서 여러 개의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확산적 사고를 자극한다.

3) 평가로부터의 자유 : 성적을 매기지 않는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생들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신뢰 : 학생들이 스스로의 판단을 신뢰하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장하여, 자신의 독창성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5) 원리를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학생들에게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새로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지식을 확대시켜 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