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7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의 개념

1) Gardner는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지능을 단일 능력요인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중요시되는 언어적 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2) 지능은 문제해결능력 : Gardner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여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른 지능이 요구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2. 기본 입장

1) 지능은 단일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9개의 지능들로 구성된다.

2)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한 지능에 손상이 생겨도 다른 지능은 작동을 한다. : 예를 들어, 말을 할 수 없는데도 미술적인 재능을 지니고 있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3)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 예를 들어,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풀 때 언어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이 함께 작동해야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4) 지능은 훈련이 가능하며, 개인의 잠재적 지능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는지는 환경에 달려있다.

5) 지능의 발달 속도는 지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어느 한 종류의 지능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 다른 지능의 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3. 지능의 종류

1) 언어적 지능 : 시인이나 언론인, 문학가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언어의 소리, 리듬 및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2) 논리-수학적 지능 : 수학, 과학, 논리 분야의 천재들에게서 발견되는 재능으로, 분류하기와 범주화하기, 패턴을 지각하고 패턴을 이해하기, 체계적으로 추리하기 등과 같은 능력을 말한다.

3) 공간적 지능 : 건축가, 예술가, 기술자에게 나타나는 재능으로,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리 속에서 변형하고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4) 음악-리듬 지능 : 작곡가, 연주가, 성악가 등에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음조, 리듬, 음색을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5) 운동감각지능 : 운동선수와 무용가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정하고,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6) 대인관계 지능 : 종교인, 세일즈맨 등에서 발견되는 재능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및 의도를 식별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다른 사람이 일을 하도록 동기 유발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7) 개인내 지능 : 소설가, 종교인 등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자신의 내적 과정과 특성,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8) 자연관찰 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으로 사냥꾼, 과학자 등에게서 나타난다.

9) 실존지능 : 처음에는 영적인 지능으로 불렀던 지능으로 인간의 존재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아동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반쪽 지능이다.

 

4.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측정

- 다중지능은 특정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이므로 실제상황에서 각 지능의 표현형태인 의미 있는 실제 활동을 통해서 측정되어야 한다.

 

5. 각 지능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1) 언어지능 : 동화구연, 소리내어 읽기, /일기 쓰기/글짓기/신문 만들기

2) 논리-수리 지능 : 학습내용에 나오는 숫자 계산하기, 분류하기, 소크라테스 문답법 활용하기, 문제의 해법 추정하기

3) 공간지능 : 학습내용을 그림, 그래프 또는 심상으로 그려보기, 학습자료에 색칠하여 요소 구분하기

4) 운동감각기능 : 신체 동작으로 답 말하기, 학습내용을 연극/동작으로 표현하기, 학습자료를 직접 조작하기

5) 음악지능 : 학습내용과 연관된 노래하기/리듬 치기, 학습주제와 맞는 음악으로 분위기 조성하기

6) 대인관계지능 : 집단학습, 협동학습의 활용

7) 개인내적 지능 : 수업내용을 학생 자신에게 유의미하게 제시하고, 수업에서 자신의 목표 설정하기, 자료에 대한 느낌, 감정 표현하기

8) 자연탐구지능 : 수업자료나 내용에서 요소간 차이나 공통점, 특징 발견하기

 

6.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1) 개인중심학교 : 다양한 분야의 지능을 개발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적성을 발견하여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교사의 역할과 기능

교사는 기존의 논리-수리 영역과 언어영역을 강조하는 측정이 아닌 다양한 측정방법을 통하여 학생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현 상태와 목표 및 관심을 적절한 교육과정에 연결,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교와 사회를 연결하는 중매자 역할을 하여야 한다.

 

7.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2) , 기존의 교육과정에서처럼 각 교과를 모두 가르치되 각 교과의 내용을 각 학생의 탁월한 지능을 활용하여 제시한다.

3) 학생의 뛰어난 지능, 곧 재능을 발견하여 직업수준까지 개발하여 주어야 한다.

4) 자신과 남의 장점, 가치를 이해, 존중함으로써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