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8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 기본 입장

1) 스턴버그는 지적행동이 일어나게 되는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지능을 파악하고자 했다.

2) 그는 지적 행동을 초래하는 정신능력에는 성분요소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등의 3가지 요소가 있으며 이 3가지 정신능력이 상호관련되어 지적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성분요소적 지능

1)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지식의 습득, 과제의 수행, 과제 수행시 사용하게 되는 계획 및 전략의 선택에 관련되는 지능이다.

2)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적 지능에 해당된다.

 

3. 경험적 지능

1) 새로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서로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다.

2) 이러한 지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자동적으로 처리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

 

4. 상황적 지능

1)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기존상황에 잘 적응하는 것’,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새롭고 보다 나은 환경을 선택하는 것등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최근 실용적 지능이라는 개념으로 지능발달 분야에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5. 성공적 지능

1) Sternberg는 지능의 분석적(성분요소적), 창조적(경험적), 실천적(상황적)측면이 잘 연결된 것을 성공지능으로 부르고 있다.

2) 이 이론은 개개인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창조적 능력과 실천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교육심리 9

감성지능

 

 

 

 

 

 

1. 감성지능의 의미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 : Gardner가 제시한 9개의 지능 중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은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이입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은 자기자신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으로, MayerSalovey의 감성지능이론의 개발에 기초를 제공했다.

2) 1990년 감성지능을 연구해 온 MayerSalovey는 기존의 이성적 지능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감성지능(EI: 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3) 최근에는 지능지수를 뜻하는 IQ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EQ, ‘Emotional Quotient'로 사용된다.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감성지수‘, 또는 정서지수된다.

4) 감성지능의 개념 : MayerSalovey감성지능이란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며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생성하거나 이용하여 사고를 촉진시키는 능력, 감정과 감정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감성발달과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2. 감성지능의 주요 요인

1)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기 : 자기인식, 즉 감정이 생겼을 때 그 감정을 인식하는 것은 감성지능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심리적 통찰과 자기이해에 중요하다.

2)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기 : 감정이입을 통한 다른 사람의 이해는 기본적인 대인관계의 기술이다.

3)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 주의집중과 자기동기화, 그리고 창의적 활동을 위해 목표와 감정을 결합하는 것은 감성지능의 주요한 요인이다.

4) 자신의 감정을 다루기 : 자신의 감정을 달래고 걱정이나 우울함 또는 짜증 등을 털어 버리는 능력은 감성지능의 중요한 요인이다.

5) 타인의 감정을 다루기 : 타인의 감정을 다루는 것은 인간관계기술로 나타나는 사회적 지능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