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3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1)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간에는 양적인 차이만 있을 뿐이지 질적인 차이는 없다.

2) 학습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극(Stimulus)’과 자극으로 인하여 하게 되는 행동, 반응(Response)’의 연합으로 인해 일어난다.

3) 특종의 종에 한정된 특정한 본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동물은 타고난 행동 성향이나 특성은 없다.

4) 관찰과 측정, 그리고 비교가 가능한 외적 행동의 변화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5) 학습이란 외적으로 보이는 행동의 변화만을 의미한다.

 

 

 

 

교육심리 32

고전적(수동적) 조건형성이론

 

 

 

 

 

 

1. 수동적 조건형성의 의미

1) 수동적 조건형성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외부의 자극이 유기체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유기체가 타고난 선천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 외부의 자극이 유기체의 의지와 관계없이 유기체의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는 의미에서 수동적 조건형성이라는 명칭이 사용된 것이다.

 

2. 기본개념

1) 무조건 반응 (UCR: unconditioned response)

유기체가 타고 난 선천적인 반사반응으로 일정한 자극이 주어지면 언제나 나오게 되는 반응이다.

고기가 주어졌을 때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2) 무조건적 자극 (UCS: unconditioned stimulus)

유기체의 선천적인 반사반응, 즉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이다.

개의 침을 흘리게 하는 고기가 이에 해당된다.

3)조건자극 (CS: conditioned stimulus)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나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되어 유기체의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을 의미한다.

개에게 들려주는 종소리가 이에 해당된다.

4)조건반응 (CR: conditioned response)

조건자극에 의해서 유기체가 일으키게 되는 반응을 의미한다.

개가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5) 자극의 일반화

 

일단 조건이 형성되고 난 직후 유기체가 유사한 조건자극에 대해서 모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되면 처음에는 비슷한 소리만 들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6) 변별

 

처음에는 유사한 자극에 모두 반응하던 유기체가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던 개가 처음의 종소리와 거의 같은 것에 대해서만 침을 흘리게 되는 경우이다.

7) 소거

 

조건이 형성되고 난 후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될 경우, 조건반응은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된다, 이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고기를 주지 않고 종소리만을 반복해서 들려주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를 들어도 침을 흘리지 않게 된다.

8)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된 후 아무런 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자극만을 다시 제공해도 조건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한다.

그리고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하여 연결하여 제시하면 조건반응은 원래의 강도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재조건 형성이라고 한다.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지 않는 경우, 아무런 자극이 제공되지 않다가 종소리만 들려 주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9) 고차적 조건형성

조건자극이 조건반응을 형성하고 난 후 제2의 자극과 짝지어질 경우 제2자극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방식으로 제3, 4의 조건자극을 만들어 낼 때, 이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발자국 소리(2의 자극)가 종소리(조건자극)와 연합되었을 때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게 된다.

 

3. 수동적 조건형성의 원리

1) 조건반응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이 연합되어야 한다.

2) 조건자극 다음에 무조건적 자극을 연결하여야 조건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3) 조건화의 초기에는 특정한 조건자극에 의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된다.(자극의 일반화)

4) 조건형성의 초기에는 조건자극과 유사한 모든 자극에 대해 반응하지만, 점차 그 차이를 인식하여 조건자극에 대해서만 반응하게 된다.(자극의 변별)

5) 조건화가 형성된 후에 무조건 자극은 주지 않고 조건자극만 계속 주게 되면 조건반응은 점차 약해지고 마침내는 반응 자체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소거)

6) 조건반응이 소거된 후 아무런 자극도 주어지지 않다가 조건자극만 다시 제시되어도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재생한다.(자발적 회복)

7) 수동적 조건형성은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의 학습에 관련된 것이다.

4. 조건형성의 원리

1) 근접성 원리 : 두 자극이 시간적으로 근접하여 제시되어야 조건이 형성된다.

2) 수반성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이 출현할 것이라는 정보, 즉 무조건 자극이 뒤이어 나타날 것이라는 정보를 수반하고 있을 때 조건형성이 일어난다.

3) 준비성 원리 : 무조건 자극과 관련이 있는 자극일 때 조건형성이 잘 일어난다.

 

5.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활용

(1) 체계적 둔감화

: Wolpe의 상호제지이론에서 발달한 상담기법으로 불안이나 공포를 이를 제지할 수 있는 즐거운 행동과 조건화하고, 강도가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를 점진적으로 접하게 하여 벗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2) 혐오치료

1) 어떤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그 행동을 할 때마다 혐오스러운 자극을 주는 것이다.

2) 알콜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 술잔에 썩은 거미를 넣어두고, 담배를 필 때마다 구역질나는 주사를 맞도록 하거나, 전기충격을 주어 금연을 하도록 하는 방법 등이다.

 

(3) 역조건화

1) 이미 어떤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조건자극에 새로운 무조건 자극을 더 강하게 연합시킴으로써 이전 반응을 제거하고 새로운 반응을 조건형성시키는 것이다.

2) 즐거운 활동을 하는 동안(먹기, 놀이 등) 공포반응을 야기하는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이 조건자극은 공포반응이 아닌 즐거운 활동과 조건화되어 공포반응을 억제하게 되는데 이를 역조건화라고 한다.

 

 

 

교육심리 3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이론의 기본 틀

1) 인간의 행동에는 분명한 자극에 의해서 유발되는 반응적 행동’(빛에 눈을 깜박거리는 것)과 인간 스스로 시도하는 조작적 행동이 있다.

2) 인간의 대부분의 활동은 조작적(의도적목적지향적) 행동이다.

3) 인간이 하는 여러 가지 행동 중에서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반복하게 되고, 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점차 하지 않게 된다.

4) 이렇게 보상(강화)과 벌에 의해 행동이 변화하는 것이 학습이다.

 

2. 수동적 조건형성과 작동적 조건형성의 차이

수동조건형성

작동조건형성

1) 자극이 반응앞에 온다.

: 자극이 주어지면 그에 따라 반응을 한다.

1) 반응(행동)이 보상(자극) 앞에 온다

: 여러 가지 반응 중 자극을 받는 행동을 반복한다.

2) 특수한 자극이 특수한 반응을 일으킨다

: 고기가 침을 흘리게 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2)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은 없다

: 수학문제를 풀었을 때 사탕(자극)을 주었다고 해서 사탕이 수학문제만을 풀게 하는 것은 아니다.

3)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이 학습된다.

4) 목적지향적, 의도적 행동이 학습된다.

 

3. 강화물

1) 1차적 강화물 : 훈련없이도 강화효과를 내는 것으로 무조건 자극에 해당된다. 과자, 학용품, , 음식물 등

2) 2차적 강화물 : 조건자극에 해당되며 1차적 강화물을 획득하는데 수단이 되는 것이다. , 토큰 등

3) 사회적 강화물 :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이 혼합된 것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이 강화물로 작용하는 것이다. 칭찬, 애정, 관심, 미소 등

 

4. 강화의 유형

(1)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r)

1) 정적 강화란 학습자에게 자극이나 자극물을 제공하여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때 제공되는 자극이나 자극물은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주어졌을 때 보상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칭찬, , 오락시간 갖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2)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r)

1) 부적 강화란 어떤 자극이나 자극물을 제거하여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2) 부적강화는 이를 통해 혐오 자극으로부터 회피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때문에 회피학습또는 도피학습으로 불리기도 한다.

3) 낮은 점수나 벌 등의 혐오자극을 회피하기 위해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학습하거나,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편치 않은 사람은 파티에 가지 않으려 한다.

 

(3) 일차적 강화

1) 일차적 강화란 인간이 본능적으로 지니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음식과 물, 그리고 성() 등은 대표적인 일차적 강화물이다.

 

(4) 이차적 강화

1) 이차적 강화란 처음에는 자극의 기능이 없던 물건이나 대상이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차적 강화물과 연결되어 자극을 지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이차적 강화물이란 경험, 즉 학습을 통해 강화력을 획득한 것으로 ’, ‘사회적 인정’, ‘부모의 관심과 애정등이 이에 해당된다. 돈이란 처음에는 그냥 종이이거나 금속에 지나지 않지만 음식, , 그리고 기타의 일차적 강화물과의 결합을 통하여 강력한 보상이 된다.

3) 이차적 강화물은 일반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차적 강화물은 원래 강화를 획득할 때 연결되었던 것과는 다른 반응을 증가시키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4) 따라서 이차적 강화는 학습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5) 사회적 강화

1) 사회적 강화란 이차적 강화의 일종으로 사회적 관계에서 나오는 여러 자극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부모의 애정과 관심, 교사의 칭찬과 주의 등이 이에 해당된다.

 

(6) 우연적 강화

1) 우연적 강화란 미신의 학습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우연한 행동의 결과 강화물을 얻게 되었을 때 이와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Skinner는 비둘기 상자를 개조하여 상자 안에서 비둘기가 어떠한 행동을 하든 상관없이 제멋대로 먹이가 나오게 하였는데, 이 때 비둘기는 이상하고 기묘한 습관을 하게 되었다. 먹이가 나올 때 우연히 날개를 퍼덕이던 비둘기는 그 후 날개를 퍼덕이는 것이 음식을 나오게 하는 것으로 믿고 계속 그러한 행동을 하였다.

3) 특정한 옷을 입은 날 시험을 잘 본 학생이 시험 때만 되면 같은 옷을 입으려고 한다던가, 면도를 하지 않고 시합에 나가 이겼던 경험이 있는 테니스 선수가 중요한 시합에는 반드시 면도를 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 이에 해당된다.

 

5. 강화계획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 매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이다. 이는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 효과적이다.

간헐적 강화 : 강화물을 반응을 보일 때마다 제시하지 않고 가끔씩 주는 경우다. 강화가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행동이 지속되게 하므로,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에 유용하다.

2) 간격강화와 비율강화

간격강화 : 시간에 따라 강화하는 것으로, 한 달에 한 번씩 급여를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비율강화: 반응하는 개수에 따라 강화하는 것으로, 30개를 만들 때마다 돈을 계산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3) 고정간격강화와 변동간격강화

고정간격강화: 정해진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하는 것으로, 매월 25일마다 시험을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그 직후에는 빈도가 심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변동간격강화: 시간의 평균마다 한 번씩 강화하는 것으로, 평균 1분에 한 번씩 사탕을 준다고 했을 경우, 1초에서 120초 사이의 어느 순간에 사탕을 하나씩 주겠다는 것이다. 강화가 언제 주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행동을 지속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고정비율강화와 변동비율강화

고정비율강화: 정해진 개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것으로, 수학문제를 5개씩 풀 때마다 사탕을 하나씩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변동비율강화: 평균 개수의 반응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으로, 평균 5문제 즉 1문제에서 10문제사이 중에 사탕을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6.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의 활용

1) 프로그램 학습

2) 완전학습

3) 개별화교수체제(PSI)

4) 컴퓨터 보조학습(CAI)

5)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

6) 목표지향평가(형성평가)

7) 행동수정이론

 

7.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1) 잠재학습

1) 잠재학습이란 강화가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을 밝힌 것으로 Tolman에 의해 더욱 발전된 개념이다.

2) 먹이가 없는 미로에서 돌아 다녔던 쥐들을 다시 목표지점에 먹이를 놓은 다음 미로를 돌아다니게 했을 때, 먹이가 놓인 미로에서 돌아다녔던 쥐와 거의 같은 성적으로 정확히 먹이지점을 찾아갔다.

3) 이는 먹이가 없었던 기간에도 쥐들은 경로를 학습하였지만 단지 학습내용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것을 밝혀 준다.

4) 잠재학습은 최근 인지심리학에서 말하는 비의도적 학습(incidental learning)’과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가령 무심코 스쳐지나가거나 들렸던 내용이 기억하려는 의도도, 보상도 없었음에도 기억되어 나중에 회상하게 되는 경우이다.

 

(2) 지각학습

1) 일반적으로 비슷한 소리나 불빛을 반복적으로 접하면 나중에는 그 차이를 잘 변별하게 된다.

2) 이는 외적 강화나 훈련 없이 자극에 단순히 노출만 되어도 학습이 된다는 증거로, 이러한 현상을 지각학습(perceptual learning)이라고 한다.

 

(3) 각인현상

: 각인현상은 강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조건화 학습으로는 설명할 수가 없다.

 

(4) 통찰학습

: 인지학습이론 중 하나인 형태주의에서 밝히고 있는 통찰학습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