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 34 |
사회인지(관찰) 학습이론 |
|
|
|
||
|
|
1. 관찰학습의 기본전제
1) 사람들은 남들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2) 학습은 외적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난다.
3) 직접강화보다 대리강화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보상에 대한 기대, 의식, 모델에의 주의 등 인지과정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관찰학습의 기능
1) 새로운 행동의 학습
2) 이미 학습된 행동의 촉진 : 담배를 피울 줄 알면서도 안 피우든 사람이 다른 사람이 피우는 것을 보고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것.
3) 이미 학습된 행동의 억제 혹은 회피 : 교실에서 뛰다가 벌을 받는 학생을 보고 교실에서 뛰지 않는 것
3. 관찰학습의 유형
1) 직접모방 모형(모방학습) : 모델의 행위를 관찰하고 모델이 한 행동을 그대로 했을 때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다.
2) 동일시 모형(모형학습) : 관찰자가 모델의 특정한 행동보다 일반적인 행동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으로, 특별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데도 학습이 일어난다.
3) 무시행 학습모형 : 모방학습이 일어난 후 모델이 직접 시범을 보이지 않은 행동도 학습하게 되는 경우이다. TV를 통해 폭력행위를 모방학습한 경우 모델이 동물을 때리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는데도 개를 때리게 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4) 동시학습 모형 :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동일한 과제의 학습을 할 때,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게 되는 것이다. 도서관에서 공부가 잘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5) 고전적 대리 조건형성 모형 : 다른 사람의 정서적 경험을 관찰하고 그와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슬픈 영화를 보고 우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4.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단계: 관찰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파지단계: 주의 깊게 관찰한 모델의 행동은 자기자신에게 의미 있는 형태로 분류되어 입력된다.
3) 재생단계: 관찰자가 관찰하여 파지한 행동은 즉시 해보아야 모방이 가능해진다.
4) 동기화단계: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은 강화를 받아야 동기화 되어 실행에 옮겨지게 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메타인지, 망각, 연습, 전이, 전이 이론(형식도야설, 일반화설, 동일요소설, 형태이조설) (0) | 2019.07.11 |
---|---|
교육심리 - 인지주의 학습이론(형태주의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0) | 2019.07.11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고전적(수동적) 조건형성이론-조건자극, 조건반응, 자극의 일반화, 변별, 소거/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정적 강화, 부적 강화) (0) | 2019.07.11 |
교육심리 - 불안과 학업성취, 학업성취와 기대수준, 학습동기 유발전략 (0) | 2019.07.11 |
교육심리 - 귀인이론(일관성, 과거의 성패경험, 학습된 무기력)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