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4

생활지도의 새로운 활동

 

 

 

 

 

 

1. 자문활동(Consultation)

1) 생활지도 종사자를 위한 조언 : 자문활동이란 생활지도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는 사람이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 조언이나 협조를 하는 것을 말한다.

2) 생활지도 종사자가 대상 : 자문활동의 대상은 생활지도 종사자가 되며, 그 관심문제는 카운슬러 등의 전문가 자신이 생활지도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관심사와 문제이다.

3) 방안 : 카운슬러가 생활지도 기관 내지 체제를 분석하고, 통합적 관점에서 변화를 위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한다.

 

2. 조정활동(Coordination)

1) 조정의 의미 : 생활지도에서의 조정은 두 사람의 전문가나 두 조직 이상의 전문기관이 동일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조정활동의 필요성 : 현대사회는 고도로 분업화되고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무척 다양하고 차이가 나, 이들 사이에 협력이 있어야 생활지도의 문제가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3) 조정의 방법

상호조절전략 : 카운슬러가 내담자나 기관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분업과 협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규칙이나 자원의 투입 없이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제휴전략 : 제휴전략은 기관과 기관간에 존재하는 상이한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협의가 이루저진 규칙을 가지고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4) 조정의 활용 : 조정은 사례협의회, 학생 선발, 심리검사 프로그램, 진로지도 활동, 오리엔테이션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3. 심리교육

1) 의미 : 심리교육이란 자아의 내면 세계와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여 개인을 심리적으로 발달시키고자 하는 교육을 말한다.

2) 심리교육의 필요성 :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 감정이나 의식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인지정서행동의 최적의 대안을 결정하고 이를 습관화하는 것이 자아성장에 대단히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3) 심리교육의 목적

심리교육은 예방이나 발달뿐만 아니라 치료와 교정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에서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예방과 발달 중심의 심리교육은 학업발달, 진로발달, 성격발달과 같은 것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4) 심리교육의 형태 : 심리교육은 인성계발프로그램으로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학급의 홈룸 활동으로 실시할 수도 있고,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5) 심리교육의 교수방법 : 심리교육은 느낌, 감정, 동기, 정서, 개인적 가치 등의 정의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패널토의, 현장견학, 역할놀이, 모의 상황의 게임, 독서나 영화, 신문이나 잡지 읽기 등 체험 중심의 교수방법을 채택한다.

 

4. 생애교육(Career Education)

1) 생애교육의 의미 : 생애교육은 직업의 선택만 아니라 교육, 결혼, 직업, 대인관계, 취미 등 광범한 인간활동에 관련된 태도, 가치, 기능을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2) 생애교육의 목표

급격히 변하는 사회에서 적응능력을 기르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숙달한다.

좋은 학업 습관과 작업 습관을 기른다.

원하는 직업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고 일의 의미와 기능을 깨닫도록 한다.

의사결정, 직업획득 등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향상시킨다.

일의 세계에서 성공하고, 원하는 직업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직업적 지식과 기능을 갖추도록 한다.

학교의 공식적 교육을 중단한 뒤에도 계속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러 통로와 수단에 대해 인식시킨다.

일의 가치와 다른 심리적 특성이 잘 조화되고 통합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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