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6

상담의 목표

 

 

 

 

 

 

1. 소극적 목표

1) 문제해결 : 상담은 내담자가 현재 고통을 받고 있거나 해결을 원하는 문제의 해결을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

2) 적응 : 상담은 아동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과정이다.

3) 치료 : 상담은 아동의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다.

4) 예방 : 상담은 교육직업성격결혼여가 등 광범한 삶의 문제를 장기적으로 예견하고 발달과정에 제기되는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여 장애나 문제를 극복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5) 갈등해소 : 가정학교직장지역사회 등 일상생활에서 인간관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2. 적극적 목표

1) 긍정적 행동변화 : 상담은 인간특성과 인간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목표로 한다.

2) 합리적 결정 : 수많은 선택과 결정에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논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 가운데 하나이다.

3) 전인적 발달 : 신체적심리적사회적문화적 측면이 균형있고 조화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여 하나의 통합적 인격체로서 전인의 모습을 조형해내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4) 자아존중감의 신장 : 자아개념이 긍정적일 때 정신건강에는 물론 학업발달직업발달 등에 광범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서 긍정적 자아개념이 필수적이다. 상담은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5) 개인적 강령의 정립 : 강령이란 신체적사회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정신적으로 굳세고 흔들림이 적은 것을 가리킨다. 상담은 개인이 신체적사회적도덕적경제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의연하고 평화로운 가운데 보람을 느끼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이다.

 

3.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

1) 내담자 문제의 상담자의 관점에서 해결 : 상담은 내담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따라서 이를 상담자의 관점에서 해결해서는 안 된다.

2) 내담자의 행복과 만족감의 증진 :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참된 이해는 고통을 수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행복이나 만족은 상담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 가정학교사회 등 주변의 행복 : 이러한 것이 목표가 되면 내담자로 하여금 환경에 피동적으로 적응하게 만든다.

4) 올바른 선택의 권고 : 내담자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거나 바른 선택을 하도록 설득하거나 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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