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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1 |
생활지도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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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
1) 문제학생의 지도 : 이러한 관점은 잘못된 교육관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생활지도의 대상을 극히 제한된 소수의 학생으로 보게 된다.
2) 훈육적 지도 : 훈육이란 학생들이 잘못하였을 때 벌을 주거나 학교의 규율을 지키도록 훈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관점은 단지 규칙이나 규율을 지키도록 지도하고 지도의 방법도 권위적인 체벌에 의존하고 있어 생활지도를 문제학생의 지도보다 좁게 파악하고 있다.
3) 도덕교육 : 생활지도란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4) 문제해결의 수단 : 생활지도를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이다.
2. 생활지도의 올바른 개념
1)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 생활지도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 그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활동이다.
2)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 :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개개인 자신의 특성 및 잠재력과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므로 생활지도는 이를 돕는다.
3) 특성과 잠재력의 계발 : 개개인이 지닌 인지적․정서적․신체적 특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발달상의 모든 문제를 대상 : 생활지도는 아동이 발달 과정에서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즉 가정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교육적 문제들을 대상으로 한다.
5) 아동의 자율성 존중 : 생활지도는 아동이 부딪히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치료보다 예방 : 생활지도는 문제가 발생하고 난 다음 이를 치료하는데 주력하는 소극적 교육활동이 아니라, 부적응 사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적극적 활동이다.
7) 처벌보다 지도 : 생활지도는 학생의 건전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것이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벌하기에 앞서 지도를 앞세운다.
3. 생활지도의 목표
1) 아동의 전인적 발달 :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표는 교육의 목적과 같다. 즉 학생의 인지적․정서적․신체적 특성이 조화롭고 균형있게 발달하도록 돕는 것이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표이다.
2)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의 개발 : 사회적․문화적․물리적 환경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을 때에는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고, 환경이 변경 가능할 때는 이를 최적의 환경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활용 : 자신의 특성과 잠재력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 자신의 효용성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4) 아동의 다양한 경험의 통합 : 생활지도는 여러 경험들을 아동의 가치정립을 통해 의미있게 통합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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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2 |
생활지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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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1) 개인의 존중과 수용의 원리 :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이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에 있으므로 학생 개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자율성 존중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학생의 성장이 목적이므로 학생이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학생의 자율적인 태도와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3) 적응의 원리 : 생활지도는 문제행동의 치료보다 예방을 지향하므로 자신과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통찰을 토대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인간관계의 원리 : 생활지도는 태도, 가치관, 성격 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과 관계되므로 학생과 교사의 참다운 인간관계(rapport)가 필요하다.
2.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1) 전인적 원리 : 생활지도는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므로 아동의 전체적인 면을 다루어 지도하는 것이다.
2) 균등의 원리 : 생활지도는 문제아나 부적응아들의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3) 적극성의 원리 : 생활지도는 문제행동을 처벌하거나 치료하는 소극적인 활동이 아니라, 이를 예방하려는 적극적인 교육활동이어야 한다.
4) 과학적 기초의 원리 : 생활지도에서 전제가 되는 아동의 특성과 잠재 가능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방법과 자료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5) 계속지도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한 번으로 끝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므로, 진급, 진학, 취업 및 졸업 이후에도 계속되어야 한다.
6) 협동성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학생의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하므로 담임교사나 카운슬러의 지도만이 아니라 학교 전직원이 협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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