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 49 |
청소년 비행이론 |
|
|
|
||
|
|
1. 아노미이론
(1) 기본입장
1) 아노미이론은 머튼(R. K. Merton)의 사회구조이론에 근거를 둔 것으로 비행소년과 정상소년 간에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고 그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2) “가난=범죄”라는 전통적인 편견에서 출발하여 왜 가난한 사람들이 범죄의 유혹에 쉽게 빠져드는 지를 사회구조적인 맥락에서 밝히고자 했다.
(2) 비행의 발생
1) 사회적으로 중요시되는 가치를 누구나 획득하고 싶어하는데, 사회구조상 사회경제적 지위가 상위에 속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목표를 추구할 기회가 더 많고 하위집단의 경우 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2) 그래서 하위집단의 사람들은 아노미를 체험하게 되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TR point |
아노미(anomie) |
1.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뒤르껭(Durkheim)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2. 사회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집단규범이 모호해져 초래된 ‘무규범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3. 아노미에 빠지면 어떤 안정된 제도에도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여 수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4. 아노미 상태에서는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이상 행동자가 되기도 한다. |
2. 차별접촉이론
(1) 기본입장
1) 차별접촉이론은 서더랜드(E. Sutherland)에 의해 성립된 것으로 가난=범죄의 관계를 문화적인 맥락에서 접근한다.
2) 그는 인간의 행동은 그것이 정상적인 행동이건 일탈적인 것이든 간에 모두 학습되며, 가난한 지역에는 범죄를 조장하는 문화가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2) 비행의 발생
: 가난한 지역의 아동들이 범죄에 대해 우호적인 가난한 지역의 문화와 접촉하게 됨으로써 일탈 행동을 학습하게 되고, 이로 인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3. 하위문화이론
(1) 기본 입장
1) 하위문화이론은 코헨을 비롯한 학자들이 머튼의 아노미이론과 서더랜드의 차별접촉이론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다.
2) 코헨은 차별접촉이론에서 범죄 및 비행이 학습된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가난한 지역에 범죄를 용인하는 하위문화가 존재하는 이유를 아노미이론에서 보충하고자 했다.
(2) 비행의 발생
1) 그는 가난한 지역의 청소년들은 중산층의 문화가 지배적인 미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지위를 획득하기가 힘들어 자기들에게 유리한 비행하위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고 본다.
2) 이렇게 형성된 비행하위문화에서는 법의 위반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데, 아동들이 이를 학습하여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4. 낙인이론
(1) 기본 입장
1) 레머트(Lemert)와 베커(Becker)에 의해 제기된 이론으로 앞에서 제시된 이론과는 다르게 비행소년과 정상소년 간에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가정을 부정한다.
2) 낙인이론에서는 행위자에 대한 낙인여부가 비행소년을 낳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본다.
(2) 비행의 발생
: 사람은 누구나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 우연한 기회에 저지른 사소한 비행이 범죄로 규정되고 범죄자로 낙인이 찍히면 계속해서 더욱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5. 사회통제이론
(1) 기본 입장
1) 허쉬(Hirsch)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 정상소년과 비행소년은 비행성향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고 보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2) 사람은 누구나 다 선천적으로 비행성향을 타고났기 때문에 비행성향이 비행의 동기가 될 수 없다고 본다.
3) 그에 따르면 비행성향을 통제해 줄 수 있는 사회에의 유대가 비행을 하지 않게 해주는 원인이 된다.
(2) 비행의 발생
1) 어떠한 개인이 사회에의 유대가 강하면 비행성향을 통제할 수 있게 되어 비행을 안 하게 되지만, 그 유대가 약하게 되면 비행성향을 통제할 수가 없어 자연적으로 비행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2) 결국 청소년이 비행을 하게 되는 이유는 그들이 가정, 학교, 친구와의 유대가 약화되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 조사 활동, 정보 활동, 정치활동(定置活動),추수활동(追隨活動) )의 정의 (0) | 2019.07.11 |
---|---|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정의, 생활지도의 원리(전인적 원리, 균등의 원리, 적극성의 원리, 과학적 기초의 원리, 계속 지도의 원리, 협동성의 원리) (0) | 2019.07.11 |
교육심리 -방어기제(보상, 동일시, 승화, 반동형성, 합리화, 투사, 고립, 퇴행, 억압, 거부, 백일몽, 전이, 지성화) (0) | 2019.07.11 |
교육심리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스트레스에 대한 과제 중심의 반응 (0) | 2019.07.11 |
교육심리 - 강화와 벌의 제공원칙,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기법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