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정의)
- 어원상의 정의, 현상적 정의, 사상면, Peters, 정범모, Bärkeirr의 정의
1. 어원상의 정의
1) Education (교육, 교육학)
E + Duco(Durcare)의 합성어
out drawing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
2) Pedagogy (교육, 교육학)
Peidagogos에서 유래
어린이를 데려가다의 의미
(노예신분의 교사를 의미) -> 그리스 시대에 잡아온 노예중 학식이 높고 지적으로 뛰어난 노예 를 교복, 혹은 노도라고 함.
3) 敎育 -> [맹자]의 진심장의 상편에서 처음으로 출전
2. 사상면의 정의
교육의 사상을 5개로 나눔.
(인격성, 자연성, 사회성, 문화성, 종교성)
1) 인격성(도덕성) -> 교육은 야만적인 존재를 인격적, 도덕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① 칸트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교육가능설=교육만능설 입장)
- 현실적 존재(sein) -> 당위적 존재(sollen)
② Herbart - 교육은 도덕적 품성 도야이다.
③ Peters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 교육활동을 성년식에 비유
④ Socrates, 孔子, 맹자, 주자, 이황, 이이, 왕양명...
2) 자연성 -> 교육은 자연적인 존재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① 루소(Roussreau)
- 성선설→ 합자연의 원리(자연으로 돌아가라)
- 아동을 성인의 축소물로 생각지 말라(“에밀”)
② Ellen Key
- 신루소주의
- 『아동의 세기』: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 데 있다.
③ 몬테소리, 노장자사상, 닐의 썸머힐
3) 사회성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며,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한다.
① 페스탈로치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민중교육 통한 사회개혁)
② 듀이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
③ Brameld -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이다.
④ Natrop(인간사회일원론), Krieck(인류역사는 교육과 교화의 역사)
Duruheim(보편적 사회화), Platon(정교일치론)
4) 문화성 -> 교육은 문화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한다.
① Spranger - 교육의 본질은 문화의 번식에 있다.
② Kerschensteiner - 교육은 문화의 전달과 갱신의 과정이다.
③ Dilthry - 교육은 문화의 전달이다. (cf."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이다.“라고 하여 무의도적 교육도 주장)
④ Paulsen - 교육은 문화의 전달이다.
5) 종교성 -> 교육은 내세를 준비하는 과정이며, 신과의 일치를 이루는 과정이다.
① 코메니우스 - 지상생활은 천구생활을 위한 준비과정이다.(<->스펜서)
② 프뢰벨 - 신성의 계발 중시(요새말로 자아실현)
③ 마리땡 - 신의 모방으로서의 인간 완성
3. 교육의 현상적 정의 ☆☆☆
1) ① 서술적(기술적) 정의 -> 관습적,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의미를 서술한 것.
② 약정적 정의 -> 관습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의를 내릴 때 여러 사람이 약속하 여 정한 것.(교육을 ...
③ 강령적 정의 ☆ ->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목표를 제시한 정의.
예) 秀 ① 뛰어나다, 우수하다 -> 서술적
② 90점 이상의 점수이다 -> 약정적
2) 서술적 강령적 정의의 비교
규범적 정의 |
서술적(기술적) 정의 |
① 가치지향 ☆☆ ② Peters “교육은 헌신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전수해주는 일이다.”
③ 주입, 주형, 성장, 도야, 계명, 자아실현
|
① 가치중립 ② 정범모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이다(가치없는 행동의 변화일 수도 있다).” 이다. ③ 행동변화, 습관변화, 지식획득, 문화획득, 경험개조 |
4. 피터스의 교육의 정의 ☆☆☆☆☆
1) 교육은 단순한 활동이나 과정이 아니라, 세가지 기준을 지니고 있는 활동이며 일이다.
① 규범적 기준 ☆ “교육은 헌신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전수해주는 일이다.”
② 인지적 기준 “교육은 지식, 이해, 그리고 생기 있는 안목을 길러 주는 것이다.”
③ 과정적 기준 “교육은 피교육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하는 일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 교육의 의도성 :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면서 충분한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고, 비판이나 평가 를 하게끔 가르치려는 의도
∴ 교육은 미성숙한 개인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이다.
(성년식으로서의 교육관)
(인간다운 삶 = 문명된 삶 =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의 삶)
2) 교육과 교도
① 공통점
㉠ 가치있는 일이다(규범적 기준을 갖는다.).
㉡ 특별한 형식을 요구하지 않는다.
㉢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기준을 가지고 있는 활동
② 차이점
교도(reform) |
교 육 |
㉠ 온전한 사람이 일시에 타락에 빠졌을 때 원래의 수준으로 회복시켜주는 일이다. ㉡ 교도의 목적은 개인의 법적, 사회적 책임감을 회복시켜주는 일이다. ㉢ 범죄자, 정신병자, 약물중독자 등의 교정활동을 지칭함. |
㉠ 온전한 사람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
3) 교육과 훈련
“훈련이란 제한된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것이고, 교육은 보다넓은 신념의 체계를 다루는 것이다.”
교육 |
훈련 |
① 가치지향(규범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② 전인적인 인격형성(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③에 주력) ③ 지식과 신념의 형성 ④ 지적이고 창의적인 변화 ⑤ 교육의 내재적 목적 |
① 가치중립(규범적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② 인간특성 일부의 발달 ③ 특수한 기술이나 기능의 연마 ④ 기계적인 변화 ⑤ 교육의 외재적 목적 |
4) 인지적 기준
지식의 절대성 |
지식의 상대성 |
① 지식의 유용성의 기한이 길다. ② 수학, 철학, 과학, 종교적 주장, 심미적 경험, 윤리와 도덕, 교육학 ③ 이런 지식은 인류의 오랜 문화유산이며, 세상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 전인적 인격형성에 공헌하는 것이다. |
① 지식의 유용성의 기한이 짧고, 절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 ② 기술과 기능에 관한 지식 ③ 하류계층이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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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화(Inductrination) -> 가치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방법’상의 문제
① 피교육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 경우(과정적 기준×)
② 비도덕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③ 교육적인 의도를 지니지 않는 경우
④ 주의, 주장, 이념, 사상, 교리, 신념 등을 충분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주입하는 경우
⑤ 전통적 부모님의 교육, 전통적 교사의 교육, 종교적 교리공부
6) 평가
① 이상적(강령적) 교육을 제시
② 귀족적, 엘리트 지향교육(상류계급 선호지식)
③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가, 사회, 문화적 배경을 무시(국적없는 교육)
5. 정범모 교육의 정의 ☆☆☆
1)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2) 행동 외적행동(외재적, 외현적) - 가시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
내적행동(내재적, 내현적) - 성향 : 마음의 상태를 의미함.
교육은 내적, 외적 행동을 모두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특히 내적행동의 변화를 중시한다.
3) 계획 - 교육목적(목표), 교육이론, 교육과정(교육내용, 교수방법, 평가)
추상적임 > 구체적 내용
4) 변화 - 육성, 조성, 계발, 도야, 성향등
5) 서술적, 기술적, 조작적, 공학적 정의
* 조직적 정의 -> 관찰가능한 영역으로 정의를 한 것.
지능(지적능력) - 추상적인 사물을 다루는 능력
개인이 판단, 이해, 추리하는 능력
지능은 머리둘레이다.
정원식의 지능검사
* 공학적 정의 -> 16page 공학의 가장 주된 임무는 우리가 바라는 변화를 일으키는 의도적 변화에 있다.
6. Dürkein의 교육의 정의 ☆☆☆☆
1) ① 교육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필요하다. (수단적인 입장)
② 교육은 사회화이다. (성숙한 사람이 미성숙한 사람을 성숙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
③ 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선발기능을 담당한다.
∴ ②③이 ①을 보완하는 입장
2) 사회화란 이기적 미성숙한 개인에게 집단적 의식을 내면화 시킴으로써 사회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3) 집단적 의식 = 사회 = 도덕과 규범
(사회는 정신적 실체이며 도덕적인 격체이다.)
@ 사회가 가진 도덕과 규범이 사회의 본질 핵심 -> 개인이 받아들이면 사회구성원
4)
보편적 사회화 |
특수적 사회화 |
① 전체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의 함양 ② 국어, 역사, 사회, 윤리, 예체능은 보편적사회화 ③ 사회, 국가, 민족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④ 보통교육 |
① 개인이 속한 집단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의 함양 ② 교육학, 디자인, 컴퓨터 ③ 분업화된 현대사회의 적응을 위해서 ④ 전문교육 |
* 보편적, 특수적 사회화의 진정한 목적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있으며, 공존해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
5) 평가
① 보편적 사회화는 공교육제도, 국민교육제도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②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가사회, 문화적 배경을 중시(국적있는 교육)
7. 김종서 교육의 정의(분류) 10page
① 전수형
② 잠재 가능성형
③ 인간행동의 변화형
8. 일반적 정의(구성요소)
① 의도성 : 우리나라에서 주로 주장
② 계획성
③ 가치지향 : Peters가 강조
④ 전인성
⑤ 인간변화
“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으로 가치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9. John Dewey
1) 실용주의(철학), 기능주의(심리), 진보주의(교육)
2) 상대적 진리관 : ‘상황에 따라 진리는 다르다’라는 것
3) 교육의 목적 -> 현실생활의 적응(아동들의 미래를 대비해줄수 없다. 현재에 충실하도록)
4) 고정된 교육의 정의는 아동들의 현재의 다양한 생활을 제한할 따름이기 때문에 존재할 필요 가 없다.
5) 존 듀이 교육의 특징
① 교육은 생활이다.
② 교육은 성장이다.
③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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