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의 개념(정의)

- 어원상의 정의, 현상적 정의, 사상면, Peters, 정범모, Bärkeirr의 정의

1. 어원상의 정의

1) Education (교육, 교육학)

E + Duco(Durcare)의 합성어

󰀲out 󰀲 drawing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

2) Pedagogy (교육, 교육학)

Peidagogos에서 유래

󰀲 어린이를 데려가다의 의미

(노예신분의 교사를 의미) -> 그리스 시대에 잡아온 노예중 학식이 높고 지적으로 뛰어난 노예 를 교복, 혹은 노도라고 함.

3) 敎育 -> [맹자]의 진심장의 상편에서 처음으로 출전

2. 사상면의 정의

교육의 사상을 5개로 나눔.

(인격성, 자연성, 사회성, 문화성, 종교성)

1) 인격성(도덕성) -> 교육은 야만적인 존재를 인격적, 도덕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칸트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교육가능설=교육만능설 입장)

- 현실적 존재(sein) -> 당위적 존재(sollen)

Herbart - 교육은 도덕적 품성 도야이다.

Peters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 교육활동을 성년식에 비유

Socrates, 孔子, 맹자, 주자, 이황, 이이, 왕양명...

2) 자연성 -> 교육은 자연적인 존재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루소(Roussreau)

- 성선설합자연의 원리(자연으로 돌아가라)

- 아동을 성인의 축소물로 생각지 말라(“에밀”)

Ellen Key

- 신루소주의

- 아동의 세기: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 데 있다.

몬테소리, 노장자사상, 닐의 썸머힐

3) 사회성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며,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한다.

페스탈로치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민중교육 통한 사회개혁)

듀이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

Brameld -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이다.

Natrop(인간사회일원론), Krieck(인류역사는 교육과 교화의 역사)

Duruheim(보편적 사회화), Platon(정교일치론)

4) 문화성 -> 교육은 문화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한다.

Spranger - 교육의 본질은 문화의 번식에 있다.

Kerschensteiner - 교육은 문화의 전달과 갱신의 과정이다.

Dilthry - 교육은 문화의 전달이다. (cf."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이다.“라고 하여 무의도적 교육도 주장)

Paulsen - 교육은 문화의 전달이다.

5) 종교성 -> 교육은 내세를 준비하는 과정이며, 신과의 일치를 이루는 과정이다.

코메니우스 - 지상생활은 천구생활을 위한 준비과정이다.(<->스펜서)

프뢰벨 - 신성의 계발 중시(요새말로 자아실현)

마리땡 - 신의 모방으로서의 인간 완성

3. 교육의 현상적 정의 ☆☆☆

1) 서술적(기술적) 정의 -> 관습적,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의미를 서술한 것.

약정적 정의 -> 관습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의를 내릴 때 여러 사람이 약속하 여 정한 것.(교육을 ...

강령적 정의 ->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목표를 제시한 정의.

) 뛰어나다, 우수하다 -> 서술적

90점 이상의 점수이다 -> 약정적

2) 서술적 강령적 정의의 비교

규범적 정의

서술적(기술적) 정의

가치지향 ☆☆

Peters “교육은 헌신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전수해주는 일이다.”

 

주입, 주형, 성장, 도야, 계명, 자아실현

 

가치중립

정범모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이다(가치없는 행동의 변화일 수도 있다).” 이다.

행동변화, 습관변화, 지식획득, 문화획득, 경험개조

4. 피터스의 교육의 정의 ☆☆☆☆☆

1) 교육은 단순한 활동이나 과정이 아니라, 세가지 기준을 지니고 있는 활동이며 일이다.

규범적 기준 교육은 헌신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전수해주는 일이다.”

인지적 기준 교육은 지식, 이해, 그리고 생기 있는 안목을 길러 주는 것이다.”

과정적 기준 교육은 피교육자의 의식자발성을 전제하는 일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 교육의 의도성 :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면서 충분한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고, 비판이나 평가 를 하게끔 가르치려는 의도

교육은 미성숙한 개인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이다.

(성년식으로서의 교육관)

(인간다운 삶 = 문명된 삶 =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의 삶)

2) 교육과 교도

공통점

가치있는 일이다(규범적 기준을 갖는다.).

특별한 형식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기준을 가지고 있는 활동

차이점

교도(reform)

교 육

온전한 사람이 일시에 타락에 빠졌을 때 원래의 수준으로 회복시켜주는 일이다.

교도의 목적은 개인의 법적, 사회적 책임감을 회복시켜주는 일이다.

범죄자, 정신병자, 약물중독자 등의 교정활동을 지칭함.

온전한 사람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3) 교육과 훈련

훈련이란 제한된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것이고, 교육은 보다넓은 신념의 체계를 다루는 것이다.”

교육

훈련

가치지향(규범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전인적인 인격형성(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에 주력)

지식과 신념의 형성

지적이고 창의적인 변화

교육의 내재적 목적

가치중립(규범적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특성 일부의 발달

특수한 기술이나 기능의 연마

기계적인 변화

교육의 외재적 목적

4) 인지적 기준

지식의 절대성

지식의 상대성

지식의 유용성의 기한이 길다.

수학, 철학, 과학, 종교적 주장, 심미적 경험, 윤리와 도덕, 교육학

이런 지식은 인류의 오랜 문화유산이며, 세상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 전인적 인격형성에 공헌하는 것이다.

지식의 유용성의 기한이 짧고, 절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

기술과 기능에 관한 지식

하류계층이 선호

 

 

5) 교화(Inductrination) -> 가치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방법상의 문제

피교육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 경우(과정적 기준×)

비도덕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교육적인 의도를 지니지 않는 경우

주의, 주장, 이념, 사상, 교리, 신념 등을 충분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주입하는 경우

전통적 부모님의 교육, 전통적 교사의 교육, 종교적 교리공부

6) 평가

이상적(강령적) 교육을 제시

귀족적, 엘리트 지향교육(상류계급 선호지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가, 사회, 문화적 배경을 무시(국적없는 교육)

5. 정범모 교육의 정의 ☆☆☆

1) “교육은 인간행동계획변화이다.”

2) 행동 󰠆󰠏 외적행동(외재적, 외현적) - 가시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

󰠌󰠏 내적행동(내재적, 내현적) - 성향 : 마음의 상태를 의미함.

교육은 내적, 외적 행동을 모두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특히 내적행동의 변화를 중시한다.

3) 계획 - 교육목적(목표), 교육이론, 교육과정(교육내용, 교수방법, 평가)

󰠐 󰠐 󰠐

󰠌󰠏󰠏 추상적임 󰠏󰠏󰠎 󰠌󰠏󰠏> 구체적 내용

4) 변화 - 육성, 조성, 계발, 도야, 성향등

5) 서술적, 기술적, 조작적, 공학적 정의

* 조직적 정의 -> 관찰가능한 영역으로 정의를 한 것.

지능(지적능력) - 추상적인 사물을 다루는 능력

개인이 판단, 이해, 추리하는 능력

지능은 머리둘레이다.

정원식의 지능검사

* 공학적 정의 -> 16page 공학의 가장 주된 임무는 우리가 바라는 변화를 일으키는 의도적 변화에 있다.

6. Dürkein의 교육의 정의 ☆☆☆☆

1) 교육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필요하다. (수단적인 입장)

교육은 사회화이다. (성숙한 사람이 미성숙한 사람을 성숙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

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선발기능을 담당한다.

∴ ②③을 보완하는 입장

2) 사회화란 이기적 미성숙한 개인에게 집단적 의식을 내면화 시킴으로써 사회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3) 집단적 의식 = 사회 = 도덕과 규범

(사회는 정신적 실체이며 도덕적인 격체이다.)

@ 사회가 가진 도덕과 규범이 사회의 본질 핵심 -> 개인이 받아들이면 사회구성원

4)

보편적 사회화

특수적 사회화

전체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의 함양

국어, 역사, 사회, 윤리, 예체능은 보편적사회화

사회, 국가, 민족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보통교육

개인이 속한 집단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의 함양

교육학, 디자인, 컴퓨터

분업화된 현대사회의 적응을 위해서

전문교육

* 보편적, 특수적 사회화의 진정한 목적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있으며, 공존해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

5) 평가

보편적 사회화는 공교육제도, 국민교육제도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가사회, 문화적 배경을 중시(국적있는 교육)

7. 김종서 교육의 정의(분류) 10page

전수형

잠재 가능성형

인간행동의 변화형

8. 일반적 정의(구성요소)

의도성 : 우리나라에서 주로 주장

계획성

가치지향 : Peters가 강조

전인성

인간변화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으로 가치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9. John Dewey

1) 실용주의(철학), 기능주의(심리), 진보주의(교육)

2) 상대적 진리관 : ‘상황에 따라 진리는 다르다라는 것

3) 교육의 목적 -> 현실생활의 적응(아동들의 미래를 대비해줄수 없다. 현재에 충실하도록)

4) 고정된 교육의 정의는 아동들의 현재의 다양한 생활을 제한할 따름이기 때문에 존재할 필요 가 없다.

5) 존 듀이 교육의 특징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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