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교육의 3요소
1) 교육 주체 : 교사, 부모, 연장자
2) 교육 객체 : 학생, 자녀, 연소자
3) 교육 매체 : 교육과정, 교육내용
2. 루소의 교육의 3요소
1) 자연 -> 인간 내부의 자연성
2)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
3) 사물 -> 인간 주변의 자연환경
∴ 이 세가지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짐
* 자연주의 ☆
1. 자연성
인간 내부의 자연성 -> 인간이 가진 관심과 흥미(끊임없이 변화함)
인간 외부의 자연성 -> 자연의 순리
∴ 자연의 순리에 따라 관심과 흥미의 변화에 맞춰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
2. 주관적 자연주의 -> 내부의 자연성을 더 강조. 루소, 페스탈로찌
객관적 자연주의 -> 외부의 자연성을 더 강조. 코메니우스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목적론 (0) | 2019.06.28 |
---|---|
교육의 유형 (0) | 2019.06.28 |
교육의 기능의 역할 (2) | 2019.06.28 |
교육의 효과와 한계 (0) | 2019.06.28 |
교육의 개념(정의) (2)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