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3요소

1) 교육 주체 : 교사, 부모, 연장자

2) 교육 객체 : 학생, 자녀, 연소자

3) 교육 매체 : 교육과정, 교육내용

 

 

 

2. 루소의 교육의 3요소

1) 자연 -> 인간 내부의 자연성

2)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

3) 사물 -> 인간 주변의 자연환경

이 세가지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짐

* 자연주의

1. 자연성

󰠆󰠏 인간 내부의 자연성 -> 인간이 가진 관심과 흥미(끊임없이 변화함)

󰠌󰠏 인간 외부의 자연성 -> 자연의 순리

자연의 순리에 따라 관심과 흥미의 변화에 맞춰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

2. 󰠆󰠏 주관적 자연주의 -> 내부의 자연성을 더 강조. 루소, 페스탈로찌

󰠌󰠏 객관적 자연주의 -> 외부의 자연성을 더 강조. 코메니우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목적론  (0) 2019.06.28
교육의 유형  (0) 2019.06.28
교육의 기능의 역할  (0) 2019.06.28
교육의 효과와 한계  (0) 2019.06.28
교육의 개념(정의)  (0) 2019.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