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기능

교육의 본질적 기능(가치)

교육의 수단적 기능(가치)

인격의 완성, 자아실현

교육의 개인적 기능

교육의 내재적 목적(가치)

교육 목적의 내재설 : 교육목적은 교육정의 속에 포함

교육 개념 = 교육 목적

(교육목적은 교육의 개념으로부터 논리적, 연역적으로 추출됨)

교육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다.

Peters

정치발전, 경제발전, 사회발전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외재적 기능

교육 목적의 외재설

교육은 수단이다.

교육개념 교육 목적

Langford, Green

 

 

* 교육의 내재적 목적 : 전인적 인격형성을 도모하는 교육

지식의 내재적 목적 : 전인적 인격형성에 공헌하는 지식

체육의 내재적 목적 : 전인적 인격형성에 공헌하는 체육

이 양자의 구분은 논리적, 이론적 구분이지 실제로는 구분이 어렵다

하지만 어느쪽을 강조할 때 다른쪽이 저해될 수는 있다.

 

 

 

 

2. 교육의 역할(발전교육론)

-> 교육의 수단적 가치면, 교육을 근대화의 수단으로 보다.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 적으로 조절하는 교육 -> 1960년대 후진국의 교육투자 확대에 영향

1) 정치발전을 위한 교육(Coleman<교육과 정치발전>)

정치적 사회화 -> 교육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정치문화(의식, 제도)를 전달

정치적 충원 -> 교육을 통해서 정치구성원을 양성한다.

정치적 통합 -> 교육을 통해서 국민들의 정치적의식을 일치, 통합

* 자유민주주의

자유주의(개인주의) + 민주주의

인간의 존엄성(humanism)을 최고의 가치, 자유와 평등

자유민주주의는 이것과 대립되는 어떠한 이념도 수용하지 않는 배타적 이데올로기이다.

학교에서는 자유민주주의를 무조건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2) 경제발전을 위한 교육

인력개발

기술개발

성취동기의 함양

3) 사회발전을 위한 교육

가치관의 형성

사회구조의 변화

사회의 분화를 촉진

문화의 유지와 발전

4)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

문화 전파 문화 변동 문화 형성

5) 1960년대 후진국의 발전교육론(경제발전)이 도입되면서 교육투자의 촉진을 가져옴

슐쳐<인간 자본에의 투자> -> 교육투자는 경제발전을 촉진

발전교육론의 문제점은 교육과 인간을 너무 수단시했다는 점.

29page 인격의 기능

Rostow의 경제발전 단계설 :

전통적 사회 -> 도약을 위한 준비 단계 -> 도약 단계(교육 투자의 촉진 강조) -> 성숙 단계 ->고도의 대중 소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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