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만능설

교육 부정설

환경 만능설

인간은 환경(교육)에 의해서 결정되어진다.

칸트, 로크, 라이프니찌

야생아에 대한 연구

- 아베롱의 야생아, 파라과이, 인도의 늑대 어린이, 맹모삼천지교

 

유전 만능설(소질)

인간은 선천적 유전에 의해 결정되어져 있다

쇼펜하우어, 롬브로소, 모건, 멘델

가계의 연구

- 에드워드의 우수 가계 연구

맥스 쥬크의 열등 가계 연구

칼리칵의 우열 가계 연구

* 인간행동이나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과 후천적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우드워드의 연구

D = f(H . E)

D : Development(발달)

H : Hereity(유전)

E : Environment(환경)

레빈

B = f(P . E)

B = Behavior(행동)

P = Person(개인)

E = Environment(환경)

Stern의 폭주설

- 마차의 바퀴에서 축은 유전이고, 살은 환경으로서, 환경이 있기 때문에 마차바퀴가 달릴 수 있다는 학설(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폭주-상호충돌과 제약-로 칭함-)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목적론  (0) 2019.06.28
교육의 유형  (0) 2019.06.28
교육의 기능의 역할  (0) 2019.06.28
교육의 3요소  (0) 2019.06.28
교육의 개념(정의)  (0) 2019.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