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교육 만능설 |
교육 부정설 |
① 환경 만능설 ② 인간은 환경(교육)에 의해서 결정되어진다. ③ 칸트, 로크, 라이프니찌 ④ 야생아에 대한 연구 - 아베롱의 야생아, 파라과이, 인도의 늑대 어린이, 맹모삼천지교
|
① 유전 만능설(소질) ② 인간은 선천적 유전에 의해 결정되어져 있다 ③ 쇼펜하우어, 롬브로소, 모건, 멘델 ④가계의 연구 - 에드워드의 우수 가계 연구 맥스 쥬크의 열등 가계 연구 칼리칵의 우열 가계 연구 |
* 인간행동이나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과 후천적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① 우드워드의 연구
D = f(H . E)
D : Development(발달)
H : Hereity(유전)
E : Environment(환경)
② 레빈
B = f(P . E)
B = Behavior(행동)
P = Person(개인)
E = Environment(환경)
③ Stern의 폭주설
- 마차의 바퀴에서 축은 유전이고, 살은 환경으로서, 환경이 있기 때문에 마차바퀴가 달릴 수 있다는 학설(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폭주-상호충돌과 제약-로 칭함-)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목적론 (0) | 2019.06.28 |
---|---|
교육의 유형 (0) | 2019.06.28 |
교육의 기능의 역할 (2) | 2019.06.28 |
교육의 3요소 (2) | 2019.06.28 |
교육의 개념(정의) (2)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