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죤 듀이
Formal(공식적, 형식적 교육) |
Informal(비공식적, 비형식적 교육) |
①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하다. ②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 계속적 성격이 강함 |
①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하지 못하다. ②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 계속적 성격이 약함 |
* ① 현대에서는 비형식적 교육에 비해 형식적 교육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② 현대에서는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을 구분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2. 전인교육
1) 지덕체가 조화를 이룬 교육
2) 전인교육의 구성요소
지적 -> 주지주의
덕성 > 정서 정의적 덕성의 다른 표현 > 주정주의(초기의 기독교 교육)> 의지 신체
3) 발달
① 그리스의 아테네교육에서 출현
② 로크의 교육에서 주장
③ 페스탈로찌의 3H(Head, Health, Hand)교육에서 나타남
④ 진보주의 교육에서 주장(경험중심, 아동중심,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주장)
⑤ 인간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에서 주장(인간중심교육과정)
⑥ 1895년 고종의 교육입국조서에서 덕, 체, 지가 주장 > 전인교육
⑦ 이기의 <일부벽파론>에서 체, 덕, 지가 주장
3. 사회교육(환경)
1) 협의의 사회교육 -> 성인교육
광의의 사회교육 ->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교육
* 수평적 교육의 분류
취학전 교육 -> 학교교육 -> 사회교육(협의의 사회교육)
광의의 사회교육
2) 형태
① 학교에서의 사회교육 : 어머니교실, 평생학생제도
② 준학교 형태의 사회교육 : 공민학교, 고등 공민학교, 방송, 기술, 개방대학등
③ 사회시설에 의한 사회교육 : YMCA, YMCA 성인교실
④ 매스컴에 의한 사회교육
* 사회교육에는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한 형식적 교육과 매스컴과 같이 그렇지 못한 교육이 공존 한다.
4. 가정 교육(환경)
1) 뜻 : 가족 구성원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비형식적 교육.
2) 중요성
① 인간은 초기 환경(6세 미만)이 중요
② 인간은 가소성을 지닌 존재
> (잠재) 감성
> 인간의 선천적 경향의 발현이 환경(교육)에 의해서 변하는 성질
* 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
5. 평생 교육(Life - long Education) ☆☆☆☆
1)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수직적, 수평적 교육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시킨 교육 ↳ 모든 교육을 하나로 보는 관점
- 수직적 교육 : 노인 <- 성인 <- 청소년 <- 아동 <- 유아 <- 태아 교육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분류)
- 수평적 교육 : 취학전 교육(가정 교육) ↔ 학교 교육 ↔ 사회 교육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
2) 평생 교육의 발달
① 1965년 UNESCO의 Paul Lengrand가 논문에서 처음 제시.
② 1980년 제 5공화국(8차) 헌법에서 29조 5항에 처음 제시.
③ 1987년 제 6공화국(9차) 헌법에서 31조 5항으로 이동.
‘국가는 평생 교육을 진흥시켜야 한다.’
3) 평생 교육의 이념(목적)
① 인간 삶의 질을 개선.
② ㉠ 전체성 : 모든 교육에 정통성 부여.
㉡ 통합성 : 모든 교육을 유기적, 체계적으로 통합.
㉢ 융통성 : 어떤 형편의 학습자라도 학습이 가능하게 함.☆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 제공)
㉣ 민주성 :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의 양과 질 제공.
4) 평생 교육의 필요성 ☆☆☆
①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수명의 단축.
↳ 지식의 유용성
* 1950년 지식의 폭발 평생교육
1957년 학문 중심 교육 과정
② 사회의 급격한 변화.
③ 인간 인지적 욕구의 증가(평등성의 확산).
④ 인간 여가 시간과 수명의 증가.
⑤ 기존 교육 소외집단의 배려.
⑥ 학교 교육 한계성의 극복.
6. 공교육 제도(국민교육 제도)
1) 국가가 학교 교육을 관리, 감독.
- 18C 중엽에 출현(시민, 산업혁명) < > 18C 전에는 귀족주의 교육(종교단체)
- 공교육의 배경 : 종교단체로부터 교육을 독립, 국가가 관리.
2) 특징
① 의무 교육 제도의 발달.
② 교사의 자격증화.
③ 학교 제도의 정비.
3) 공교육의 발달
① Greece의 스파르타 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② Platon이 공교육 제도를 처음 제시(‘스파르타’)
③ 종교 개혁시 루터가 의무 교육과 함께 주장. ☆
④ 프랑스의 꽁도르세가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제시
⑤ 18C 중엽 프러시아(독일)와 프랑스에서 주장되고 실시
⑥ 민주국가보다는 전제국가, 전체주의 국가에서 발달.
⑦ 1895년 고종의 [교육 입국 조서]가 공교육의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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