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죤 듀이

Formal(공식적, 형식적 교육)

Informal(비공식적, 비형식적 교육)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하다.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 계속적 성격이 강함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하지 못하다.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 계속적 성격이 약함

* 현대에서는 비형식적 교육에 비해 형식적 교육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현대에서는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을 구분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2. 전인교육

1) 지덕체가 조화를 이룬 교육

2) 전인교육의 구성요소

-> 주지주의

󰠆󰠏> 정서 정의적 덕성의 다른 표현 󰠏󰠇󰠏> 주정주의(초기의 기독교 교육)󰠌󰠏> 의지 󰠏󰠎

3) 발달

그리스의 아테네교육에서 출현

로크의 교육에서 주장

페스탈로찌의 3H(Head, Health, Hand)교육에서 나타남

진보주의 교육에서 주장(경험중심, 아동중심,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주장)

인간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에서 주장(인간중심교육과정)

1895년 고종의 교육입국조서에서 덕, , 지가 주장 󰠏󰠏󰠇󰠏> 전인교육

이기의 <일부벽파론>에서 체, , 지가 주장 󰠏󰠏󰠏󰠎

 

 

3. 사회교육(환경)

1) 󰠆󰠏 협의의 사회교육 -> 성인교육

󰠌󰠏 광의의 사회교육 ->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교육

* 수평적 교육의 분류

취학전 교육 -> 학교교육 -> 사회교육(협의의 사회교육)

󰠐 󰠐 󰠌󰠏󰠏󰠏󰠏󰠏󰠏󰠏 광의의 사회교육 󰠏󰠏󰠏󰠏󰠏󰠏󰠏󰠏󰠏󰠏󰠏

2) 형태

학교에서의 사회교육 : 어머니교실, 평생학생제도

준학교 형태의 사회교육 : 공민학교, 고등 공민학교, 방송, 기술, 개방대학등

사회시설에 의한 사회교육 : YMCA, YMCA 성인교실

매스컴에 의한 사회교육

* 사회교육에는 교육의 3요소가 뚜렷한 형식적 교육과 매스컴과 같이 그렇지 못한 교육이 공존 한다.

 

 

4. 가정 교육(환경)

1) : 가족 구성원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비형식적 교육.

2) 중요성

인간은 초기 환경(6세 미만)이 중요

인간은 가소성을 지닌 존재

󰠉󰠏󰠏󰠏> (잠재) 감성

󰠌󰠏󰠏󰠏> 인간의 선천적 경향의 발현이 환경(교육)에 의해서 변하는 성질

* 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

 

5. 평생 교육(Life - long Education) ☆☆☆☆

1)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수직적, 수평적 교육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시킨 교육 모든 교육을 하나로 보는 관점

- 수직적 교육 : 노인 <- 성인 <- 청소년 <- 아동 <- 유아 <- 태아 교육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분류)

- 수평적 교육 : 취학전 교육(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

 

2) 평생 교육의 발달

1965UNESCOPaul Lengrand가 논문에서 처음 제시.

1980년 제 5공화국(8) 헌법에서 295항에 처음 제시.

1987년 제 6공화국(9) 헌법에서 315항으로 이동.

국가는 평생 교육을 진흥시켜야 한다.’

3) 평생 교육의 이념(목적)

인간 삶의 질을 개선.

② 󰠏󰠏󰠇󰠏 ㉠ 전체성 : 모든 교육에 정통성 부여.

󰠉󰠏 ㉡ 통합성 : 모든 교육을 유기적, 체계적으로 통합.

󰠉󰠏 ㉢ 융통성 : 어떤 형편의 학습자라도 학습이 가능하게 함.

󰠐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 제공)

󰠌󰠏 ㉣ 민주성 :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의 양과 질 제공.

4) 평생 교육의 필요성 ☆☆☆

지식의 폭발적 증가수명의 단축.

지식의 유용성

* 1950년 지식의 폭발 󰠏󰠇󰠏 평생교육

󰠌󰠏 1957학문 중심 교육 과정

사회의 급격한 변화.

인간 인지적 욕구의 증가(평등성의 확산).

인간 여가 시간과 수명의 증가.

기존 교육 소외집단의 배려.

학교 교육 한계성의 극복.

6. 공교육 제도(국민교육 제도)

1) 국가가 학교 교육을 관리, 감독.

- 18C 중엽에 출현(시민, 산업혁명) < > 18C 전에는 귀족주의 교육(종교단체)

- 공교육의 배경 : 종교단체로부터 교육을 독립, 국가가 관리.

2) 특징

의무 교육 제도의 발달.

교사의 자격증화.

학교 제도의 정비.

3) 공교육의 발달

Greece의 스파르타 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Platon이 공교육 제도를 처음 제시(‘스파르타’)

종교 개혁시 루터가 의무 교육과 함께 주장.

프랑스의 꽁도르세가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제시

18C 중엽 프러시아(독일)와 프랑스에서 주장되고 실시

민주국가보다는 전제국가, 전체주의 국가에서 발달.

1895년 고종의 [교육 입국 조서]가 공교육의 출발점.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목표  (0) 2019.06.28
교육 목적론  (0) 2019.06.28
교육의 기능의 역할  (2) 2019.06.28
교육의 효과와 한계  (0) 2019.06.28
교육의 3요소  (2) 2019.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