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 목적

교육 목표

목적

수단과 방법

장기적 성격

단기적 성격

추상적, 포괄적

구체적, 직접적

논리적 선행

논리적 후행

C.F. 목적과 목표의 를 볼 때, 교육 목적이 존재해야만 교육 목표가 존재가능함을 알수 있다.

2. 교육 목표 설정의 기초 자원 ☆☆☆

생의 요구(타당성) -> 관심과 흥미

회의 요구 -> 전체 사회가 요구하는 것.

(학문, 교과)과 전문가(학자)의 요구

학의 요구 -> 교육 철학, 교육 이념의 요구(이들을 반영해야 함)

리의 요구 ->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을 바탕으로 해야 함.

 

 

3. 교육 목표 진술의 일반 원칙 ☆☆☆

학적 일관성

체성

괄성

현 가능성

면성

변성 : 교육 목적은 불변이나 목표는 가변!!

 

 

4. 교육 목표의 위계 구조

일반 교육 목표 -> 교육법 2

학교 교육 목표 -> 교육법 94, 101, 105

교육 과정 목표 -> : 6차교육과정의 목표는 도덕적이고 공동체 의식이 투철한 민주시민 육성

교과 목표 󰠏󰠇󰠏> 한 단원에 달성되어야할 목표

단원 목표 󰠏󰠎

수업 목표 -> 한 시간에 형성되어야할 목표 󰠏󰠇󰠏> 교사가 설정함..

평가 목표-> 졸라게 다양함.. 󰠏󰠎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교육사-고려 시대의 교육  (0) 2019.06.28
한국 교육사 - 삼국시대의 교육  (0) 2019.06.28
교육 목적론  (0) 2019.06.28
교육의 유형  (0) 2019.06.28
교육의 기능의 역할  (0) 2019.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