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국 시대 이전의 교육

1. 학교 발생의 이유

1) 세계 - 문자의 발명 2) 우리나라 - 유학의 도입

3) 세계 최초로 학교가 세워진 국가는 中國

 

 

2. 교육사를 연구하는 목적

1) 현대 교육의 바탕적 이해를 위해서 2)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을 모색

 

 

 

3. 원시시대의 교육

1)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생활, 비형식적 교육

2) 사회나 환경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 삼국 시대의 교육

백제와 신라는 역사 기록상 학교가 ×. 그러나 백제의 경우 박사제도가 있었던 점으로 보아 고구려 태학수준에 해당되는 학교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 또 신라는 화랑도 교육이 있었다.

1. 고구려

태 학

경 당(유일한 문무 겸비 교육)

최초의 관학이며 고등 교육 기관

최초의 사학이었다.(5c 장수왕 무렵)

소수림왕 2(372, 불교 도입)에 설립

초등에서 고등 교육까지 담당했다.

(서양의 수도원 학교와 성격이 같다.)

귀족 자제를 대상으로 고급관리 양성

서민의 자제를 대상으로 했다.

중국의 고전과 유학 경전을 교육

(53, 삼국지, 춘추전, 기타...)

문무 겸비인의 양성

(유학의 경전과 무예의 단련, 通經習射)

문묘에 대한 기록이 없다.

서당의 전신이었다.

cf. 고구려의 경당은 송경습사와 궁술단체로 신라의 화랑도와 근대사의 원산학사와 함께 문무겸비의 교육기관이었다.

문묘(文廟)

공자, 맹자 등의 유학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사당

1년에 두 차례씩 문묘 제례(향사 대제)를 지낸다.

국가와 학문의 정통성 상징

관학에만 설치. 한 지역에 1개씩(국학, 국자감, 향교, 성균관, 향교)

 

 

2. 백제

교육부 󰠆󰠏 신라 -> 예부

󰠉󰠏 고려, 조선 -> 예조

󰠌󰠏 백제 -> “내법 좌평

 

 

3. 신라

1) 국학(훗날의 태학감)

관학이며 고등 교육 기관

신문왕 2(682) - 676년 통일 이후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고급 관리의 양성을 목적으로 했다.

④ ㉠ 유학과(9) : 유학 경전 교육(하위 3과로 구분되었다.)

기술과(6) : 기술 교육

논어와 효경을 필수 과목으로 했다.

교원은 경, 박사, 조교가 있었다.

중국 당나라의 국자감을 그대로 모방

문묘

2) 화랑도

삼국 통일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생활, 비형식적 교육(무술, 귀족, 종교 교육)

② ㉠ 전통 사상 : 인간 존중, 늠름한 기상

외래 사상 : , , 선교

교육의 이념은 世俗 五計이다.

전국을 순회하면서 직관 교육과 심신의 단련이 이루어졌다.

= CF. 20C초 서양의 신교육 운동(독일의 Wandervogel, 영국의 Boy Scouts)

유사시 군사 단체가 되었다.

3) 독서 출신과(=독서삼품과)

원성왕때 실시(788)

골품에 의한 관리의 임용을 억제하고, 유학 경전의 능통 정도에 따라 관리로 임용하는 제도

원래는 국학의 성적 평가 방법

귀족들의 반대로 잘 시행되지 못했다.

과거 제도의 전신이었다.

⑥ 󰠆󰠏 특품 : 53, 제자백가에 능통 (=탁용)

󰠉󰠏 상품 : 예기, 문선, 춘추전에 능통한 󰠏󰠏󰠏󰠈

󰠉󰠏 중품 : 곡예, 논어, 효경에 능통한 󰠏󰠏󰠏󰠋 공통과목 : 효경

󰠌󰠏 하품 : 곡예, 효경에 능통한 󰠏󰠏󰠏󰠎

4) 사상가

원광(542640. 신라)

- 화랑도의 교육이념인 세속오계(당시의 교육과 생활윤리의 지표 :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를 가르침.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상 추구(문무겸비 중시)

- 저서 여래장경사기” “대방둥여래장경소

원효(617686. 통일신라)

- 정토종의 창시자로서 교육이념은 화쟁사상(和諍思想)

- 교육적 인간상 : 중도인(中道人)

- 불교의 대중화에 노력(민중교화방법 : 시청각적 방법 - 무애가)

- 저서 : “대승기신론소” “

설총(원효의 아들. 통일신라)

- “화왕계(花王戒)”를 저술해 유덕선정(有德善政)의 군왕교육이념 제시

- 교육적 인간상 : 유덕선정인, 정직인

- 비유법적 교육방법

최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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