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학
국 자 감 |
동서학당(후에 5부 학당) |
향 교 |
① 고등 교육 기관 |
① 중등 교육 기관 |
① 중등 교육 기관 |
② 개경 |
② 개경 |
② 각 지방 |
③ 문묘 ○ |
③ 문묘 × |
③ 문묘 ○ |
1) 국자감(국학, 성균관)
① 성종 11년(992)에 설립. 우리나라 최초 국립종합대학교격(6개 단과가 모임 = 6학 또는6재)
② 귀족의 자제들을 대상으로 해서 고급 관리 양성
③ 예종의 7재가 설립(P. 170참조)
④ 경사 6학(6재) -> 인종때 설립 ☆
㉠ 국자학 - 문무관 3품 이상의 자제
㉡ 태 학 -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식
㉢ 사문학 - 문무관 7품 이상의 새끼
㉣ 잡학(율, 서, 산) - 문무관 8품 이하와 서민들.
-> 국자학, 태학, 사문학의 경우는 교육 내용의 차이가 아니라 신분에 따른 구별이었다.
⑤ 논어와 효경을 필수 과목으로 하였다.(cf: 통일신라의 국학(태학감)과 같다.)
⑥ 교원은 박사, 조교가 있었다.
2)동서학당(후에 5부학당)
* 5부학당 : 고려말 공민왕 3년에 정몽주의 건의로 흥학(興學)을 위해 기존 동서학당이외에 3부학당을 더해 5부학당으로 확대 -> 조선시대까지 계승
3)향교
① 인종 때 각 지방에 설치한 중등 관학
② 향교란 학교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고려~조선까지 관학으로 오늘날 공교육의 모체가 됨
③ 우수한 자는 국자감에 입학해 고등교육을 통해 관료로 진출
2. 사학
1) 12공도(十二公徒) -- 국자감과 쌍벽을 이룸
① 오늘날의 12개의 사립대학과 같다.(고등교육기관으로 최초의 사학을 의미)
② 고등 교육 기관이다.
③ 최충의 문헌공도(9재학당)가 최초로 설립되었고 11공도가 있었다.
④ 무신 정권과 수명을 같이한다.
⑤ 교육 목적 - 관리 양성을 위한 과거 준비
⑥ 관학의 쇠퇴를 가져온다.(고려시대 고등교육기관은 관학보다 사학이 더 발달)
⑦ 학벌 사회가 형성된다.
⑧ 독특한 조교법 실시 ex>‘각촉부시’(촛불이 꺼질 동안의 속작시 시험) - 모의 과거 시험
⑨ 문묘는 ×
2) 서당
① 고려 중기에 등장해 조선시대 크게 발전한 사립 초등교육기관
② 일반 평민의 자제를 대상
③ 교육 대중화 현상을 가져옴.
3. 과거제도
① 광종 9년(958) 중국인 쌍기의 건의로 실시됨 - 최초!(그 기원은 독서삼품과)
② 왕권 또는 중앙 집권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③ 문과, 잡과, 승과(무과는 없었다.)
④ 문과는 명경업과 제술업이 있었고, 제술업이 중시되었다.
⑤ 식년시(3년마다 시행하는 정기시험)보다는 격년시가 유행하였다.
⑥ ‘동당(예부)감(국자감)시’라는 별칭이 있었다.
⑦ 서민(농민)들은 비교적 응시가 자유로왔다.
⑧ 문음제도(음서)가 있었다.(5품이상의 자제에 한해 과거없이 관리 임용)
⑨ 좌주문생의 예(지공거와 합격생의 관계)
단층제(1회로 당락 결정)-> 후기 : 삼층제(3단계:향시-회시-전시) cf.조선-처음부터 삼층제
4. 사상가
1) 최충
① 해동공자(공자학설에 대단히 밝았다하여)
② 고등교육기관으로 최초의 사학인 문헌공도(최공도, 9재학당)를 설치했다.
2) 안향(안유)
① 송나라로부터 성리학 도입
② 교육이념 : 충, 효, 예, 신, 성, 경 / 교육적 인간상 : 극치(克治),성경(誠敬)의 인간상
③ 흥학양현(興學養賢 : 관학진흥, 인재양성)에 주력.
so 섬학전 설치(국자감의 장학기금인 양현고가 바닥이 나 그것을 대신하는 장학기금)☆
3) 이색 ☆☆☆
① 불심유성동일관을 통해서 심신성명을 구현함.
불교의 진리와 유교의 진리는 동일하다.
② 문무 겸비인(이상적 인간상으로 삼음)의 교육 강조 - 과거 제도에 무과 설치 건의
③ 개성 존중의 교육 강조
④ 저서 : 『활연론(活然論』 『불심유성동일관』
⑤ 교수법 제시(교수단계설 : 강논분절주)
1. 본문 강의 -> 2. 의의 논란 -> 3. 입장차이 분별
-> 4. 절충 -> 5. 주지(主旨) 일치(핵심요약, 결론도출)
4) 정몽주
① 교육이념 : 치지궁행(治知躬行)
② 교육적 인간상 : 忠君信義人
③ 교육방법 : 박학심문(博學審問) -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 분석, 논리정연하게 교수
④ “대학”과 “중용”의 교과목을 강조
⑤ 5부학당 설치에 공헌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교육사-근대교육(1880년대~) (2) | 2019.06.28 |
---|---|
한국 교육사 - 조선시대의 교육 (0) | 2019.06.28 |
한국 교육사 - 삼국시대의 교육 (0) | 2019.06.28 |
교육목표 (0) | 2019.06.28 |
교육 목적론 (0)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