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의 종류

1) 방법적 지식

명제적 지식 󰠏󰠇󰠏 사실적 지식

󰠉󰠏 논리적 지식

󰠌󰠏 규범적 지식

2)

방법적 지식

명제적 지식

① 󰠆󰠏 나는 ~을 할 줄 안다.

󰠉󰠏 나는 ~을 하는 방법을 안다.

󰠌󰠏 나는 ~을 하는 방법적 지식을 가지고 있 다.

) 수영을 할 줄 안다.

상황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를 지닌다.

기술이나 기능에 관한 지식

언어로 표현하거나 확인하기 어려운 지식

(잠재적 지식)

실험, 실습, 시범

나는 ~이라는 것을 안다.

 

 

 

) 서울시 인구는 천만명이다.

참과 거짓에 중점을 두는 지식

언어로 표현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지식

(외현적 지식)

 

 

2. 명제적 지식 ☆☆☆☆

1)

논리적(분석적, 형식적) 지식

규범적(평가적) 지식

사실적 지식

1 + 1 = 2

의미를 명백히 밝히려는 지 식

우연이나 예외가 인정되지 않고, 확실적 지식

연역적 사고에 의해 얻어짐

수학

마광수의 소설은 외설이다.

어떤 기준을 두고 가치의 유 무를 판단하려는 것

윤리학, 미학, 도덕

포유동물은 새끼를 낳는다.

경험에 의해 획득, 확인

우연이나 예외가 인정되는 확률적 지식

잠정적, 가설적, 개연적 지식

귀납적 사고에 의해 얻어짐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은 여 기에 해당됨

⑦ 󰠆󰠏 경험적 지식 : 현재의 경 󰠐 험에 의해 확인됨

󰠌󰠏 형이상학적 지식 : 종교 적 주장과 같이 현재 경험 에 의해 확인되지 않는 지식

 

2)

귀납적 지식

연역적 지식

여러 개별 사실에서 공통점을 모아 일반화시 킨것

사실적 지식의 성격과 동일

삼단논법

전제의 참과 거짓에 결론의 참과 거짓은 100%의존한다.

이런 지식은 논리적 확실성만을 보장함

(사실적 참은 아닐 수 있다.)

3) 명제적 지식의 성립조건

(서울시의 인구는 천만명이다.)

A B

신념조건 : 명제적 지식의 표현 그 자체를 의미한다.

󰠆󰠏 나는 AB라는 것을 안다.

󰠌󰠏 나는 AB라는 것을 믿는다.

진리조건 : B가 참이어야 한다.

증거조건 : B가 참인 증거 P가 있다.

방법조건 : 타당한 방법 K에서 얻어져야 한다.

-> 4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것은 사실적 지식중 경험적 지식밖에 없다.

* 플라톤의 [Menon]에서 방법 조건을 제외한 3가지 조건을 제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