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철학의 종류

1) 존재론(형이상학)

존재(우주, 인간, 사물)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2) 인식론

지식의 본질을 밝히려 함

경험론, 합리론, 분석철학

3) 가치론

가치의 본질을 밝히려 함

윤리학, 미학

4) 논리학(방법 철학)

철학이나 학문의 방법 제공

연역, 귀납법

 

 

 

 

 

 

 

2. 존재론과 교육

관념론

실제론

실용주의

존재의 본질은 정신과 마음

플라톤, 헤겔, 칸트, 초기의 기독교

교육적 특징

인격, 정신, 도덕 교육 강조

아동도 절대적인 정신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존중되야함

교양 교과 중시

교사는 권위적

존재의 본질은 존재 그 자체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철학, 과학자

교육적 특징

경험적, 과학적, 실제적 지 식 중시

실험실 교육을 중요시

교사는 주입식, 권위적일수 도 있다.

존재의 본질은 변화이다.

피어스, 제임스, 듀이

교육적 특징

 

 

 

 

3. 실존주의와 교육 ☆☆☆

1) 실존주의 철학

현상학 -> 실존주의, 인간주의

철학대상 : 현대산업사회에서 인간성의 상실

해결방법 : Humanism, 주체성, 만남

사상가 ->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니체, 카뮤

2) Bollonow의 교육 철학 ☆☆☆ -> 졸라 출제 잘된대..

위기 : 현대 산업사회의 위기를 교육을 통해 강조

각성 : 교육을 통해서 인간의 주체적 자각을 강조

만남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교육 이전에 인간적 만남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비연속성 : 기존의 비인간적인 사회와 문화에 의해서 형성된 연속적 교육은 비인간화를 양 산하고 있다. 그러한 교육을 거부하고 탈피할 때 좀더 높은 수준의 인간이 된다 (소극적 교육관, Bollonow 사상).

3) 기타

실존주의는 전인교육 추구

자아실현(교육목적)

인간의 주체적인 삶을 강조

 

 

 

4. 분석철학과 교육

1) 분석철학

과학철학 -> 과학에서 비과학적 요소를 제거하여, 진정한 과학을 회복하고자 하는 철학

경험론 󰠏󰠇󰠏> 캠브리지 학파 -> 비엔나 학파 -> 분석철학

합리론 󰠏󰠎 Oxford 학파

철학적 특징

반형이상학 주의 󰠏󰠇󰠏> 신의 세계, 인간 경험 불가의 세계는 논외

경험주의 󰠏󰠎

논리 분석 주의 : 논리, 체계적 방법 중시

언어 분석 주의 : 과학은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식은 언어적 표현이다.

언어를 분명히 하는 것은 지식과 과학을 분명히 하는 것임.

사상가

Petets, 러셀, 비트겐슈타인, K. Poper, 롤즈

2) 교육적 특징

사고의 명확성과 결정성

추리의 일관성과 결정성

지식의 사실적 타당성과 객관성

합리주의 도덕(덕목론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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