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철학의 종류
1) 존재론(형이상학)
① 존재(우주, 인간, 사물)
②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2) 인식론
① 지식의 본질을 밝히려 함
② 경험론, 합리론, 분석철학
3) 가치론
① 가치의 본질을 밝히려 함
② 윤리학, 미학
4) 논리학(방법 철학)
① 철학이나 학문의 방법 제공
② 연역, 귀납법
2. 존재론과 교육
관념론 |
실제론 |
실용주의 |
① 존재의 본질은 정신과 마음 ② 플라톤, 헤겔, 칸트, 초기의 기독교 ③ 교육적 특징 ㉠ 인격, 정신, 도덕 교육 강조 ㉡ 아동도 절대적인 정신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존중되야함 ㉢ 교양 교과 중시 ㉣ 교사는 권위적 |
① 존재의 본질은 존재 그 자체 ②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철학, 과학자 ③ 교육적 특징 ㉠ 경험적, 과학적, 실제적 지 식 중시 ㉡ 실험실 교육을 중요시 ㉢ 교사는 주입식, 권위적일수 도 있다. |
① 존재의 본질은 변화이다. ② 피어스, 제임스, 듀이 ③ 교육적 특징 |
3. 실존주의와 교육 ☆☆☆
1) 실존주의 철학
① 현상학 -> 실존주의, 인간주의
② 철학대상 : 현대산업사회에서 인간성의 상실
③ 해결방법 : Humanism, 주체성, 만남
④ 사상가 ->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니체, 카뮤
2) Bollonow의 교육 철학 ☆☆☆ -> 졸라 출제 잘된대..
① 위기 : 현대 산업사회의 위기를 교육을 통해 강조
② 각성 : 교육을 통해서 인간의 주체적 자각을 강조
③ 만남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교육 이전에 인간적 만남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
④ 비연속성 : 기존의 비인간적인 사회와 문화에 의해서 형성된 연속적 교육은 비인간화를 양 산하고 있다. 그러한 교육을 거부하고 탈피할 때 좀더 높은 수준의 인간이 된다 (소극적 교육관, Bollonow 사상).
3) 기타
① 실존주의는 전인교육 추구
② 자아실현(교육목적)
③ 인간의 주체적인 삶을 강조
4. 분석철학과 교육
1) 분석철학
① 과학철학 -> 과학에서 비과학적 요소를 제거하여, 진정한 과학을 회복하고자 하는 철학
② 경험론 > 캠브리지 학파 -> 비엔나 학파 -> 분석철학
합리론 Oxford 학파
③ 철학적 특징
㉠ 반형이상학 주의 > 신의 세계, 인간 경험 불가의 세계는 논외
㉡ 경험주의
㉢ 논리 분석 주의 : 논리, 체계적 방법 중시
㉣ 언어 분석 주의 : 과학은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식은 언어적 표현이다.
언어를 분명히 하는 것은 지식과 과학을 분명히 하는 것임.
④ 사상가
Petets, 러셀, 비트겐슈타인, K. Poper, 롤즈
2) 교육적 특징
① 사고의 명확성과 결정성
② 추리의 일관성과 결정성
③ 지식의 사실적 타당성과 객관성
④ 합리주의 도덕(덕목론적 교육)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철학 - 현대의 교육철학 (0) | 2019.06.28 |
---|---|
교육철학 - 교육 내용에 대한 철학적 접근(지식) (0) | 2019.06.28 |
교육철학-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신교육 운동(19세기 ~ 20세기초)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0)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