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 철학적 사상

본질주의 - 문예부흥기의 에라스무스가 지닌 휴머니즘

항존주의 -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 담긴 휴머니즘

진보주의 - 민주주의가 가진 휴머니즘

 

 

1)

진보주의

본질주의

아동의 관심, 흥미

아동의 자발성

개인의 경험

아동의 노력, 훈련

교사의 자발성

민족경험

* 1900년 이전과 1930년 이후의 본질주의의 차이(졸라 조심)

1930년 이후의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일부분 수용

1930년 이후의 본질주의는 어린이의 관심, 자발성을 중시하면서, 아동의 노력과 교사의 자 발성을 더욱더 강조

 

 

2)

본질주의

항존주의

자연적, 사회적, 문화적 교육 강조

진보주의를 일부 수용

과거의 문화유산을 자료로 간주

지적, 고전적, 절대적 교육 강조

진보주의를 전격!! 거부

과거의 문화유산을 절대시

 

 

3)

진보주의

항존주의

가치는 가변적이고 일시적

소극적 교육

가치는 고정적이고 절대적

적극적 교육

* 소극적 교육관

󰠆󰠏 루소 : 아동의 자연성을 유지하며, 적극적인 변화를 가지지 않는다.

󰠉󰠏 실존주의 : 기존의 학교교육을 거부함

󰠌󰠏 진보주의 : 학교에서 교사의 주도적, 적극적 변화를 아동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4) 신 본질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1930년이후) + 항존주의

교육의 목적 : 현실 생활과 미래 생활의 대비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지식의 구조)

브루노 [교육의 과정]

5) 문화연결체상으로 본 교육철학 : 항존주의 -> 본질주의 -> 진보주의  -> 재건주의

연구분야상으로 본 교육철학

 

 

6) 진보주의와 재건주의의 공통점

민주사회를 이상으로 본다

민주적 교육방법을 많이 도입

실용주의(행동주의)를 철학적 배경으로 한다.

전인교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