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연구의 개념

1) 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획득하려는 방법이다.

2) 교육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교육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상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

 

2. 교육연구의 목적

1) 기술

기술이란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설명이 에 해당하는 이유를 강조하는 것이라면, 기술은 무엇이라고 하는 내용과 사실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기술은 무슨 사건이 언제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사실이 있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2) 설명

설명이란 라는 의문에 대답하는 것으로, 어느 특정한 사건이 왜 발생했으며, 그 근거가 무엇인지를 밝히려는 것이다.

다양한 현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려는 것이 과학적 연구의 목적이다.

3) 예측

현상에 대한 기술과 설명을 통해 그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밝혀지면 다른 현상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왕따현상을 일으키는 요인을 왕따현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밝혀 냈을 경우, 이와 유사한 요인들이 존재하면 왕따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4) 통제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되면, 그러한 요인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게 된다.

통제란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인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그런 현상이 일어나게도 하고, 일어나지 않게도 하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연구의 특징

1) 창조적 활동 : 교육연구는 교육현상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이나 자료를 수집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2) 사실성 : 연구는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려는 노력이므로,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다.

3) 객관성 :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기 위해서는 수집한 자료의 해석에 주관이나 편견이 개재되어서는 안 된다.

4) 분석성 : 연구는 현상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석적이다. 과학적인 연구는 특히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해 내고자 한다.

5) 가설의 검증 : 연구는 처음에 세운 가설이 맞는지를 알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6) 정확한 기록과 보고 : 연구의 결과는 공인된 형식을 갖춘 보고서로 발표됨으로써 완결된다.

4. 교육연구의 과정

(1) 문제의 설정

1) 연구문제는 새로운 결론이 예견되는 것이어야 하며, 불필요한 중복은 피해야 한다.

2) 연구문제는 그 분야에서 의의가 있고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3) 연구문제는 현실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 연구문제의 분석

1) 연구문제의 분석이란 선정한 문제가 어떠한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2) 이를 위해서는 관련된 문헌이나 선행연구물 등을 고찰한다.

 

(3) 가설의 형성

1) 가설이란 연구에서 얻어질 결과를 잠정적으로 예언하는 것이다.

2) 가설은 변인간의 관계로 진술하되,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이러한 가설은 기존 법칙이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연구설계

1)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

2)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안 등을 확정해야 한다.

 

(5) 도구제작

1) 어떤 현상이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측정도구와, 연구의 조건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규정하는 처치도구, 즉 실험의 실천 방안을 정한다.

2) 도구를 제작하거나 선택할 때는 그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고려하여 최적의 도구를 선정해야 한다.

 

(6) 자료의 수집과 분석

1) 선정한 측정도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2) 이때 연구자는 타당하고 신뢰로우며 객관적인 자료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의미있게 재조직한 다음 분석한다.

 

(7) 결과평가 및 보고

1) 연구에서 발견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의 긍정여부를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연구의 결론을 도출한다.

2) 결론이 도출되면 보고서를 작성한다.

3) 연구보고서에는 연구의 목적과 문제, 방법과 절차, 결과 및 해석을 포함시킨다.

4) 연구보고서는 감정적이거나 과장된 수식어로 표현해서는 안 되며, 솔직하고 간결하게 사실대로만 기술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