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 46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
|
|
|
||
|
|
1. 스트레스의 개념
1) 생리학적 정의 :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생리학에서는 신체상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기술하기 위한 개념으로 압력이 쌓이는 것이나 근육긴장으로 인한 피로와 같은 것이다.
2) 심리학적 정의 : 심리학에서는 정신적․신체적 체제의 긴장을 가리치는 개념으로 만약에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체제를 피로하게 하거나 손상을 입힘으로써 부적응의 상태나 질병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2. 스트레스의 원인
1) 좌절(frustration) : 좌절은 어떤 장애로 인해 욕구나 동기의 만족이 차단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의 소원, 희망, 계획, 기대 등이 방해를 받았을 때 경험하는 불쾌한 감정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2) 갈등(conflict) : 갈등이란 서로 대립이 되거나 배타적인 관계에 있는 충동, 욕망, 목적이 동시에 존재할 때 생기는 것을 말한다. 갈등이 스트레스를 촉발하는 것은 하나의 선택이 욕구충족을 주는 동시에 다른 것에서 욕구좌절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3) 압력(pressure) : 압력이란 욕구충족을 하기 위해 하는 행동을 가속시키거나 강력하게 만드는 요인을 의미한다. 압력의 원인으로는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을 들 수 있다. 내적 원인은 높은 포부수준이나 자아이상과 같은 것들이며, 외적 원인으로는 부모, 교사, 동료들로부터 주어지는 행동변화에 대한 요구를 들 수 있다.
3. 개인 내적 갈등의 종류
1) 접근 - 접근 갈등
① 두 가지 또는 더 많은 선택 가능한 것들이 다 하고 싶은 것일 때, 그 중에서 어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다.
② 백화점에 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돈은 한정되어 있는데 사고 싶은 것이 많을 때, 두 명의 친구가 각각 생일파티에 초대했는데 두 곳에 모두 가고 싶을 때 접근-접근 갈등을 느끼게 된다.
2) 접근-회피 갈등
① 한 가지 동기를 성취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와 불쾌한 결과를 동시에 초래하는 경우에 일어나는 갈등이다.
② 공부를 하고 싶어 교실에 가고 싶으나, 괴롭히는 친구가 있어 교실에 가기가 싫을 때,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있고 싶어 결혼은 하고 싶으나, 책임감이 추가되고 구속되는 것 같아 싫을 때 접근-회피 갈등을 느끼게 된다.
3) 회피-회피 갈등
① 둘 다 원하지 않는 것인데도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일어나는 갈등이다.
② 왼쪽으로 가자니 악한이 버티고 있고 오른쪽으로 가자니 절벽이어서 어느 쪽으로 가도 고통스런 상황이 되는 것과 같은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된다.
4) 이중 접근-회피 갈등
① 가장 복잡하면서도 가장 흔한 형태인데 바람직한 결과와 불쾌한 결과를 동시에 가진 두 가지 목표들 사이에서 고민을 하게 될 때 일어나는 것이다.
② 작은 도시에 사는 여대생은 공인회계사가 되기를 원하고 있다. 이 분야는 대도시에 가야만 좋은 기회가 주어지는데, 사람이 많고 공기가 나쁜 대도시에서 생활하기가 싫어 고민이다. 그런데 그녀는 이 소도시에서 약국을 경영해야 하는 남학생과 사랑에 빠져 있다. 그녀는 이 사람과 결혼하여 이 소도시에서 살기를 원하나, 이 소도시는 회계사로서의 기회가 거의 없어 고민하게 될 때 느끼는 갈등이 이중 접근-회피 갈등이다.
|
교육심리 47 |
스트레스에 대한 과제 중심의 반응 |
|
|
|
||
|
|
1. 공격
(1) 좌절에 따른 공격
1) 좌절에 따른 공격반응이란 목적달성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극복하는 것을 가리킨다.
2) 이는 장애물을 부수거나 손상을 입히는 원시적 행동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반대나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3) 교수의 사무착오로 A를 받아야 할 학점이 C로 나왔을 경우 교수에게 영향력을 가진 학과장, 학장 등을 찾아가 성적 정정을 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것과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2) 갈등에 따른 공격
: 하나의 선택이 다른 하나의 좌절을 의미하는 갈등의 경우 공격적 반응이란 하나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충분하게 될 때까지 선택을 보류하고 두 가지의 가능성에 대하여 열린 태도를 취하는 것을 가리킨다.
(3) 압력에 따른 공격
1) 이에는 저항과 반항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2) 저항의 적극적인 형태는 덤비거나 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며,
3) 소극적인 저항은 꾸물거리는 것,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 무력감을 보이는 것, 고의로 공부를 하지 않는 것 등을 포함한다.
2. 철수
1) 철수란 대처할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을 회피하거나 물러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인생의 난관에 봉착했을 때 손실과 좌절을 받아들이면서 방향을 전환하여 이전의 것을 포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3. 타협
1) 협상, 흥정, 양보 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일부는 받아들이고 일부는 회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미녀에게 데이트 신청을 할 때마다 거절당하는 남자가 그 대신으로 다른 여자와 데이트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청소년 비행이론(아노미현상, 낙인이론) (0) | 2019.07.11 |
---|---|
교육심리 -방어기제(보상, 동일시, 승화, 반동형성, 합리화, 투사, 고립, 퇴행, 억압, 거부, 백일몽, 전이, 지성화) (0) | 2019.07.11 |
교육심리 - 강화와 벌의 제공원칙,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기법 (0) | 2019.07.11 |
교육심리 - 메타인지, 망각, 연습, 전이, 전이 이론(형식도야설, 일반화설, 동일요소설, 형태이조설) (0) | 2019.07.11 |
교육심리 - 인지주의 학습이론(형태주의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