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 48 |
방어기제 |
|
|
|
||
|
|
1. 보상
1) 자신의 열등한 특성에서 오는 욕구좌절을 메우기 위해 다른 장점이나 특성을 강조하거나 발전시켜 이에서 벗어나려는 기제다.
2) 미모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좋은 성품으로 매력을 끌면 된다고 생각하고 좋은 성품을 기르는데 노력하는 경우이다.
2. 동일시
1) 다른 사람의 뛰어난 특성을 끌어 들여 인정을 얻고자 하는 기제이다.
2) “국무총리가 내 동향 사람이다.”라고 하든가, 유명 연예인을 우상으로 삼아 그와 똑같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3. 승화
1)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충동이나 욕구를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가치있고 윤리적인 활동으로 대치하여 해소하려는 기제이다.
2) 동성연애의 욕구나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음악이나 예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4. 반동형성
1) 자신이 바라는 것과는 정반대되는 감정과 행동을 내보여서 불안을 극복하려는 기제이다.
2) 자신의 현실주의적인 생활태도에 열등감을 느낀 사람이 이상주의적인 생활방식을 지나치게 내세우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5. 합리화
: 합리화란 그럴듯한 이유나 근거, 변명을 제시하여 자신의 행동이나 일의 결과가 타당하고 정당함을 내세움으로써 곤란한 상황이나 실망스러운 결과에서 벗어나려는 기제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신포도형(sour grapes) : 어떤 행동목표를 달성하려 했으나, 실패한 사람이 자기는 처음부터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변명을 하는 경우이다. 대학입학시험에서 떨어진 학생이 원래 그 학교가 싫어서 붙어도 가지 않을 생각이었다고 말하는 경우이다.
2) 달콤한 레몬형(sweet lemon) : 현재 자기의 입장이나 처지가 원하지 않던 것인데도 불구하고 바로 자기가 원하던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우이다. 지방으로 좌천된 사람이 지방은 공기도 좋고 물가도 낮아 살기가 더 좋다고 주장한다.
3) 전가형 : 변명거리를 내세워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를 정당화하려는 경우이다. 시험성적이 나쁜 학생이 부모의 야단을 맞자, 결석한 날 공부한 것에서 문제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변명을 하는 경우이다.
6. 투사
: 인정하고 싶지 않은,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이나 감정, 욕구, 동기 등을 관련이 되는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전가시켜 그들이 그러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 이에서 벗어나려는 기제로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1) 감정의 투사 :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감정이나 욕구가 상대에게 있다고 여기는 경우이다. 자신이 선생님을 미워하는데도, 선생님이 자신을 미워한다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2) 책임의 전가 : 원하지 않는 일의 원인과 책임이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있다고 여기는 경우이다.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다가 들킨 학생이 선생이 감독을 소홀히 하여 부정행위를 조장했다고 선생을 비난한다. 시합에서 진 테니스 선수가 라켓이 문제라며 라켓을 집어던지는 경우나, 목마를 타다가 떨어진 아이가 목마를 걷어차는 것도 모두 투사의 일종이다.
7. 고립
1) 욕구불만의 대상에서 도피하여, 그 대상과 접촉하지 않으려는 기제이다.
2) 정치적으로 거세된 사람이나, 사업에 실패한 사람이 은둔생활을 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8. 퇴행
1)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유아시절의 감정이나 태도로 되돌아가 욕구를 충족시켜 보려는 기제이다.
2) 부모의 관심이 갓 태어난 동생에게 집중될 때 부모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어린양을 부리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9. 억압
1) 자기의 욕구가 쉽게 달성될 수 없을 때 그것을 의식에서 지움으로써 안정을 유지하려는 기제이다.
2) 이 억압의 행동은 주로 부끄러운 일, 수치스러운 일 또는 무서웠던 일을 무의식의 세계로 감추려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10. 거부
1) 불안하고 위협이 되는 현실을 부인함으로써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기제이다.
2) “우리 애는 그럴 리가 없어,” “그것은 사실이 아닐거야”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경우이다.
11. 백일몽
1) 욕구를 성취할 수 없을 때 꿈과 같은 공상의 세계에서 자기욕구를 충족시키는 상상을 하여 욕구불만을 일시적으로 해소하려는 기제이다.
2) 운동에 소질이 없는 사람이 운동경기에서 우승하는 것을 상상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12. 전이(displacement)
1) 위협을 많이 주는 사람이나 대상에서 위협을 덜 주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이에서 벗어나려는 기제이다.
2) 교수에게 꾸중을 들은 학생이 대신 같은 방 동료에게 화를 내는 경우, 부모님께 야단을 맞은 어린이가 동생을 때리거나, 개를 발로 차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3) 전이의 특수한 형태는 타인에 대한 적대적 충동을 자신에게 방향을 전환하는 것으로 우울증과 자기멸시의 원인이 된다.
13.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1) 이는 정신적으로 상처를 주는 사건을 추상적인 문제로 분석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기제의 하나이다.
2)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그 슬픔을 어머니가 80세까지 사셨으니 오래 사셨다는 생각으로 완화시키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정의, 생활지도의 원리(전인적 원리, 균등의 원리, 적극성의 원리, 과학적 기초의 원리, 계속 지도의 원리, 협동성의 원리) (0) | 2019.07.11 |
---|---|
교육심리 - 청소년 비행이론(아노미현상, 낙인이론) (0) | 2019.07.11 |
교육심리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스트레스에 대한 과제 중심의 반응 (0) | 2019.07.11 |
교육심리 - 강화와 벌의 제공원칙,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기법 (0) | 2019.07.11 |
교육심리 - 메타인지, 망각, 연습, 전이, 전이 이론(형식도야설, 일반화설, 동일요소설, 형태이조설)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