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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11

Beck의 인지상담이론

 

 

 

 

 

 

1. Beck 인지상담이론의 인간관

1) Beck은 인간의 행동을 정보처리 모형과 현상학적 접근에 바탕을 두고 개념화하였다.

2) 인간은 어떤 사건을 인지하고 해석하며, 이에 부여한 의미를 토대로 반응전략을 세우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3) 따라서 정서적행동적 반응들은 대부분 인지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사람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어떤 방식으로 인지하여 구조화하였느냐에 따라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 달라지게 된다.

 

2. 우울이나 정서장애의 원인

1) Beck은 우울이나 정서장애는 사람들이 현실을 해석할 때 자기평가와 기대되는 행동결과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이끄는 인지적 왜곡, 즉 역기능적 자동적 사고로 인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 과장되고 왜곡된 비현실적인 자동적 사고가 우울과 정서장애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3) Ellis와의 차이 :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이 부적응 행동을 유발한다고 보았으나 Beck은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와 왜곡이 부적응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3. 이론의 주요 개념

1) 자동적 사고 :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이는 그 상황에서 각 개인이 보여주는 정서적행동적 반응을 자극하고 반응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스키마 : 스키마란 기본적인 신념과 가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인지구조이다. 이는 대체로 이전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3) 인지적 왜곡 : 인지적 왜곡이란 추론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인 오류로, 별다른 노력없이도 자발적이고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는 또한 역기능적 자동적 사고라고 불린다. 이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임의적 추론(arbitary inferense):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되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편지에 대한 답장이 없다고 자신이 배척당하고 있다고 결론짓는 사람이 이에 해당된다.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 어떠한 상황에서 부정적인 측면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만을 강조하여 전체 상황을 부정적으로 몰고 가는 것을 의미한다. 필기시험에서는 A를 받고 면접에서는 D를 받은 사람이 시험을 잡쳤다고 하는 경우이다.

지나친 일반화(overgeneralization): 한두 개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소 자신을 배려하고 도와 주던 배우자가 어느 때 한번 배려하지 않았다고 자신에게 무심하다는 결론을 내리는 경우이다.

과대평가, 과소평가(magnification, minimization): 한 개인이나 경험이 가진 특성의 한 측면을 그것이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 무관하게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는 경우이다. “물론 내가 뛰어나지만 그게 무슨 상관이야. 내 부모는 나를 무시하는데라고 했을 경우, 이 사람의 반응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과대평가와 부모가 무시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자신에 대한 과소평가가 동시에 나타나 있다.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personalization):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 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성향으로 실제로는 다른 것 때문에 생긴 일에 대해 자신이 원인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이다.

절대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absolutistic, dichotomous thinking):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흑백논리로 현실을 파악하는 것이나 완벽주의가 이에 해당된다. 완벽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거나, 순수하지 않은 것은 곧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4. 상담의 과정

1) 내담자 문제의 이해와 상담관계 형성 :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여 내담자와의 공고한 관계를 형성한다.

2) 목표의 설정 :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세분화하며 무엇부터 시작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문제의 개념화: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개념화했는지를 설명 해 주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해 나갈 것인지를 설명한다.

4) 자동적 사고의 발견 : 문제상황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자동적 사고를 발견하고 그 사고가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며, 자동적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5) 자동적 사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자동적 사고를 비판적으로 살펴 봄으로써 역기능적 사고에 대해 반론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다.

6) 종결과 재발방지 : 종결과 재발방지로서 종결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실패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5. 상담의 기법

1) 인지적인 기법

부정적이면서 자동적인 사고를 관찰하도록 한다.

인지, 정서, 행동 간의 관련을 알아내도록 한다.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확실히 하기 위해 증거를 조사한다.

왜곡된 인지를 대신하여 현실지향적인 해석으로 대체한다.

그의 경험을 왜곡하도록 만든 역기능적 신념을 확인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2) 행동적 기법

행동적 기법을 통해 특정행동과 관련된 사고와 가정을 알아내게 되며,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행동적 기법에는 한 시간 단위로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게 하는 주간행동 계획표’, 기록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성취 및 만족 계획표’, 내담자 스스로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점진적 과제수행등이 있다.

 

6. 인지이론의 특징

1) 지금-여기의 강조 : 인지상담이론은 정신분석적 이론과는 달리 개인의 무의식적인 경험보다는 의식적 경험을 더 중시한다. 따라서 지금-여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2) 인간의 내적 경험을 강조 : 행동주의와는 달리 개인의 내적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들이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조직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것들이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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