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10

인지중심 상담이론

 

 

 

 

 

1. 개요

1) EllisBeck을 대표주자로 하는 인지중심 상담이론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상적 배경은 현상학적 관점이다.

2) 이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생각에서 파생된다. 개인은 자신과 자신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석에 근거하여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다라는 Adler의 관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Ellis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보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이 인지정서행동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라고 명명했다.

4) Beck은 우울한 사람의 감정과 행동은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체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고, 그러한 인지체계는 그들의 정보처리과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왜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우울증상을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편견과 왜곡으로 설명하는 인지적 이론모형을 정립하고,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데도 적용했다.

 

2. 인지상담의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잠재기능을 타고났다.

2) 인간은 스스로 행복을 누리고 성장하며, 자기실현을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을 파괴하고 일을 미루고 미신에 빠져들어 자기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다.

3) , 인간은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불완전한 존재이다.

4) 인지정서행동치료의 목적 : 불완전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해 지금도 불완전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수용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3. 인지상담이론의 기본원리

1) 인간은 실제 사건이나 현상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반응한다. , 인지가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현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작용하는 체계적 오류와 편견(역기능적 사고)로 인해 불필요한 심리적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3)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서 유발된다.

4) 인간행동의 과거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생활지도와 상담 13

지시적 상담

 

 

 

 

 

 

1. 이론의 개요

1) 지시적 상담이론은 윌리암슨(Williamson)다알리(Darley)가 주장한 것으로 특성요인 상담, 임상적 상담이라고도 한다.

2)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해석을 내려 주고 정보를 주거나 제언이나 충고를 주는 상담방법이다.

 

2. 이론의 기본입장

1) 내담자의 문제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왜곡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2) 그러나 내담자는 경험부족, 편견, 정보부족 등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3) 그러므로 전문가인 상담자가 풍부한 경험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어 객관적인 입장에 설 수 있으므로 문제를 해석하고 이에 대해 충고와 제언을 해야 한다.

 

3. 상담의 과정

1) 분석 :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2) 종합 : 모집된 자료를 체계 있게 정리하고 조직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정리한다.

3) 진단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특징이나 원인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 낸다.

4) 예진 : 문제 행동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지를 예측한다.

5) 상담 :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자가 조력한다.

6) 추후지도 : 상담결과를 계속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한다.

 

4. 상담자의 역할

1) 래포의 형성 : 친밀감을 조성하여 허용적 분위기를 만든다.

2) 자기 이해의 c: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조언한다.

3) 학생에게 행동계획을 제언한다.

4) 상담자가 세운 계획을 실천한다.

 

5. 상담의 기술

1) 타협의 강요 : 진로결정에 있어 부모나 교사와 타협하여 순응하도록 지시한다.

2) 환경의 변경 : 학급 내에서 교사나 급우와 문제가 있을 때는 학급을 옮겨 준다.

3) 환경의 선택 : 직업, 상급학교의 경우 자신에 맞는 환경을 선택하도록 도와 준다.

4) 필요한 기술의 습득 : 문제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도록 한다.

5) 태도의 변경 :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 14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이론의 기본입장

1) 심리적 결정주의 : 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인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주의를 전제한다.

2) 문제행동의 발생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유아기 때의 감정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3) 상담 :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을 의식수준으로 끌어 올려 내담자가 행동의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게 함으로써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을 상담으로 본다.

 

2. 상담의 기술

1) 자유연상 : 내담자가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아무런 억제나 제약없이 자유스럽게 생각이나 감정을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2) 저항의 분석 : 자유연상을 할 때 과거의 중요한 경험을 기억해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 저항으로 인해 생긴다고 본다. 이러한 저항이 어떤 이유로 인해 생기는 지를 분석해 내는 것이다.

3) 꿈의 분석 : 내담자가 꾼 꿈의 내용에 잠재된 상징적 의미를 찾아내고자 한다.

4) 전이의 분석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애착, 증오, 질투, 수치 등의 감정과 상념은 대개 아동기에 부모나 가족들에 대해 지니고 있던 것인데 이것이 상담자에게 옮겨진다. 이를 분석해 내는 것이다.

5) 해석 : 여러 방법을 통해 찾아낸 무의식 세계에 대한 정보들이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는 방법이다. 내담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부적응 행동의 동기를 각성하게 된다.

 

3. 이론의 특징

1)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에서 찾는다.

2) 임상적 관찰로부터 부적응의 원인을 찾아낸다.

3) 치료는 근원적인 동기, 즉 무의식적인 것을 통제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본다.

4) 내담자의 과거의 인간관계가 현재의 치료과정에 전이되는 현상을 중시하고 이를 치료의 과정에 포함시킨다.

5)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등의 기법을 사용해서 정서적 곤란과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고자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 15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이론의 전개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창시한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렸으며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다.

2)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3) 따라서 상담과 심리치료는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2. 기본적 인간관

1) 인간은 문제해결력의 소유자 : 인간은 누구나 적당한 환경이 주어지면 스스로 성장하여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인간은 긍정적 자아개념의 소유자 : 인간의 자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 발달을 지향한다. 즉 인간은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는 타고난 성향을 소유하고 있어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 가능해진다.

3) 자기실현 경향성 : 모든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4)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고 믿을 만한 존재이다. 사람들이 때때로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방어성에서 나온 것이며 인간의 본질은 그렇지 않다.

 

3. 부적응 행동의 발생

1) 외부적 기준과 내면적 욕구와의 괴리 : 주변사람이나 사회에서는 한 개인에게 어떤 형태의 사람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그러한 외적 가치 기준이 자신의 내면적 욕구와 괴리될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2)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 : 개인은 성격적 특성진로학업 등의 영역에서 자신이 스스로에게 바라는 모습을 그려 보는데 이것이 이상적 자기이다. 인간이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요구하는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를 경험하게 되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3) 유기체적 욕구와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와의 괴리와 갈등 : 자신의 본래적 요구에 맞추어 행동한 것이 주변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되면 심리적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갈등이 지속되면 결국 개인은 지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생각하며 가치있는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내적인 요구에 근거한 가치기준보다 중요한 타인에 의해 부여된 가치기준에 맞추어 행동하게 된다.

4)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의 예

실제로는 아버지에 대해 분노하고 있으면서도(경험), 그러한 자신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외부적 가치기준에 의해), 자신은 아버지를 미워하지 않는 사람(자기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흥미를 느끼고 있으면서도(경험) 어려서부터 그 방면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생각(자기개념)하는 경우이다.

이 때 사람은 자신의 진짜 모습과 현실의 요구, 그리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일치되지 않는다고 느끼며 불안과 긴장을 느끼게 된다.

 

4. 상담의 원리

1) 내담자의 궁극적인 문제는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가 정말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이다.

2) 그래서 상담에서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 내담자의 가면 또는 거짓된 자기 뒤에 숨어 있는 진정한 자기의 모습을 보고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리고 지금까지 거짓된 자기 때문에 겪었던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를 해소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을 내면적으로 설정하여 계속 성장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목표이다.

4) ,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실현인이 되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5. 상담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을 도모 : 상담목표는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의 성장을 도와 현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정상적인 발달을 위한 조건 제공 : 이러한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향하는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패턴이 발휘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내담자의 자발적 목표설정 :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세우도록 해야 한다.

 

6.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특징

1) 상담의 기본적인 인간관계 :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

2)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강조 :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과거에서 찾기보다는 현재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그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3) 진단과 처방의 배제 : 인간중심 상담은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고자 하는 것이므로, 상담자 입장에서의 진단과 처방을 배제한다.

4) 통찰의 중시 : 내담자 자신이 심리적 부적응으로 고통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이유를 찾아내도록 돕는 과정인 통찰을 중시한다.

5) 정서적인 요소의 중시 : 대부분의 부적응은 지식 내지 지적 인식 그 자체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지니고 있는 정서적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과 정서의 문제를 더 중시한다.

6) 상담관계 그 자체가 성장경험 :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는 상담은 결코 변화나 발달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성장이라고 본다.

 

생활지도와 상담 16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개관

1) 실존주의적 : 게쉬탈트 상담이론이란 Frederick S. Perls(18931970)에 의해 개발된 상담이론으로 지금-여기와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존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다.

2) 현상학에 토대 : 인생에 대한 객관적 의미보다는 인간의 지각이나 주관적 경험 및 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인 인간관에 근거하고 있다

3)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 : 그리고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대한 원리 등을 상담에 원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고 있다.

 

2. 주요 개념

1) 게쉬탈트(gestalt)

게쉬탈트란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있는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한다.

인간은 자기 조정 능력에 의해 매 순간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와 감정의 순서대로 게쉬탈트를 형성하고 조정한다.

그런데 만약 완결된 형태로서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하면 심리적 장애를 겪게 된다.

2) 전경과 배경

사람이 대상을 인식할 때 관심있는 부분은 지각의 중심, 즉 전경으로 떠올리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은 배경으로 보낸다.

이를 정서적 측면에 적용하면 사람의 욕구와 필요의 초점이 되는 부분이 전경, 그 밖의 부분은 배경이 된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쉬탈트를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고 그 욕구를 알아차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여 평형상태를 이룬다.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며 매순간 자신이 가진 욕구나 하고 싶은 일, 또는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3) 알아차림

알아차림이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로서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쉬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자신의 경험을 부정하거나 비난하며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자신의 감정을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알아차림이 어려워지게 된다.

4) 미해결과제

미해결과제란 개체가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한 게쉬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황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과거의 미해결 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의 진실한 접촉도 불가능하다

사람은 미해결 과제 및 그것과 관련된 불편한 감정을 직면하지 못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향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5) 접촉과 접촉의 방해과정

접촉이란 전경으로 떠오른 게쉬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접촉은 알아차림과 함께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게쉬탈트의 형성과 해소과정을 도와주어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한다.

그러나 투사, 반전, 편향 등이 있으면 접촉이 방해받게 된다.

 

3.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1) 게쉬탈트 상담의 목표는 증상의 완화나 제거가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 있다.

2)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히 알아차리고 이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3)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담자는 자신의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담자의 신체행동이나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민감하며 내담자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잘 관찰하여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사이의 불일치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상담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법

욕구, 감정, 신체, 환경, 책임, 언어 및 행동 습관 등을 자각시키기 위한 질문과 직면

’(why) 대신 무엇'(what) 이나 어떻게(how)를 통한, 머물러 있기

2) 내면적인 경험을 보다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기법 : 빈의자 기법, 과장하기, 꿈작업

3) 내담자가 두 가지의 상반된 감정과 생각 사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 : 자기 부분과의 대화, 상전-하인 기법

 

 

 

생활지도와 상담 17

현실요법 상담이론

 

 

 

 

 

 

1. 개관

1) 현실요법은 미국의 심리치료자인 윌리엄 글라서(William Glasser)1950년 말에 제창하여 발전시켜 온 상담이론이다.

2) 현실요법은 정신질환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며 외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를 수용하지 않는다.

3)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2. 현실요법의 기본 입장

1) 인간은 통제체제 :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을 내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행동을 유발시키며 그 욕구가 충족되면 그 행동을 멈추는 일종의 통제체제라고 본다.

2)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욕구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을 가리킨다.

3)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4) 상담의 정의 : 상담은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를 보다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5) 상담자의 역할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진실된 인간적 욕구나 바램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도록 하여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이 선택하고 있는 현재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 후, 새로운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격려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 10

인지중심 상담이론

 

 

 

 

 

1. 개요

1) EllisBeck을 대표주자로 하는 인지중심 상담이론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상적 배경은 현상학적 관점이다.

2) 이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생각에서 파생된다. 개인은 자신과 자신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석에 근거하여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다라는 Adler의 관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Ellis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보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이 인지정서행동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라고 명명했다.

4) Beck은 우울한 사람의 감정과 행동은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체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고, 그러한 인지체계는 그들의 정보처리과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왜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우울증상을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편견과 왜곡으로 설명하는 인지적 이론모형을 정립하고,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데도 적용했다.

 

2. 인지상담의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잠재기능을 타고났다.

2) 인간은 스스로 행복을 누리고 성장하며, 자기실현을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을 파괴하고 일을 미루고 미신에 빠져들어 자기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다.

3) , 인간은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불완전한 존재이다.

4) 인지정서행동치료의 목적 : 불완전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해 지금도 불완전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수용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3. 인지상담이론의 기본원리

1) 인간은 실제 사건이나 현상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반응한다. , 인지가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현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작용하는 체계적 오류와 편견(역기능적 사고)로 인해 불필요한 심리적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3)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서 유발된다.

4) 인간행동의 과거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생활지도와 상담 13

지시적 상담

 

 

 

 

 

 

1. 이론의 개요

1) 지시적 상담이론은 윌리암슨(Williamson)다알리(Darley)가 주장한 것으로 특성요인 상담, 임상적 상담이라고도 한다.

2)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해석을 내려 주고 정보를 주거나 제언이나 충고를 주는 상담방법이다.

 

2. 이론의 기본입장

1) 내담자의 문제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왜곡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2) 그러나 내담자는 경험부족, 편견, 정보부족 등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3) 그러므로 전문가인 상담자가 풍부한 경험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어 객관적인 입장에 설 수 있으므로 문제를 해석하고 이에 대해 충고와 제언을 해야 한다.

 

3. 상담의 과정

1) 분석 :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2) 종합 : 모집된 자료를 체계 있게 정리하고 조직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정리한다.

3) 진단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특징이나 원인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 낸다.

4) 예진 : 문제 행동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지를 예측한다.

5) 상담 :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자가 조력한다.

6) 추후지도 : 상담결과를 계속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한다.

 

4. 상담자의 역할

1) 래포의 형성 : 친밀감을 조성하여 허용적 분위기를 만든다.

2) 자기 이해의 c: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조언한다.

3) 학생에게 행동계획을 제언한다.

4) 상담자가 세운 계획을 실천한다.

 

5. 상담의 기술

1) 타협의 강요 : 진로결정에 있어 부모나 교사와 타협하여 순응하도록 지시한다.

2) 환경의 변경 : 학급 내에서 교사나 급우와 문제가 있을 때는 학급을 옮겨 준다.

3) 환경의 선택 : 직업, 상급학교의 경우 자신에 맞는 환경을 선택하도록 도와 준다.

4) 필요한 기술의 습득 : 문제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도록 한다.

5) 태도의 변경 :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 14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이론의 기본입장

1) 심리적 결정주의 : 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인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주의를 전제한다.

2) 문제행동의 발생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유아기 때의 감정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3) 상담 :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을 의식수준으로 끌어 올려 내담자가 행동의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게 함으로써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을 상담으로 본다.

 

2. 상담의 기술

1) 자유연상 : 내담자가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아무런 억제나 제약없이 자유스럽게 생각이나 감정을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2) 저항의 분석 : 자유연상을 할 때 과거의 중요한 경험을 기억해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 저항으로 인해 생긴다고 본다. 이러한 저항이 어떤 이유로 인해 생기는 지를 분석해 내는 것이다.

3) 꿈의 분석 : 내담자가 꾼 꿈의 내용에 잠재된 상징적 의미를 찾아내고자 한다.

4) 전이의 분석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애착, 증오, 질투, 수치 등의 감정과 상념은 대개 아동기에 부모나 가족들에 대해 지니고 있던 것인데 이것이 상담자에게 옮겨진다. 이를 분석해 내는 것이다.

5) 해석 : 여러 방법을 통해 찾아낸 무의식 세계에 대한 정보들이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는 방법이다. 내담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부적응 행동의 동기를 각성하게 된다.

 

3. 이론의 특징

1)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에서 찾는다.

2) 임상적 관찰로부터 부적응의 원인을 찾아낸다.

3) 치료는 근원적인 동기, 즉 무의식적인 것을 통제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본다.

4) 내담자의 과거의 인간관계가 현재의 치료과정에 전이되는 현상을 중시하고 이를 치료의 과정에 포함시킨다.

5)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등의 기법을 사용해서 정서적 곤란과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고자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 15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이론의 전개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창시한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렸으며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다.

2)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3) 따라서 상담과 심리치료는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2. 기본적 인간관

1) 인간은 문제해결력의 소유자 : 인간은 누구나 적당한 환경이 주어지면 스스로 성장하여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인간은 긍정적 자아개념의 소유자 : 인간의 자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 발달을 지향한다. 즉 인간은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는 타고난 성향을 소유하고 있어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 가능해진다.

3) 자기실현 경향성 : 모든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4)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고 믿을 만한 존재이다. 사람들이 때때로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방어성에서 나온 것이며 인간의 본질은 그렇지 않다.

 

3. 부적응 행동의 발생

1) 외부적 기준과 내면적 욕구와의 괴리 : 주변사람이나 사회에서는 한 개인에게 어떤 형태의 사람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그러한 외적 가치 기준이 자신의 내면적 욕구와 괴리될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2)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 : 개인은 성격적 특성진로학업 등의 영역에서 자신이 스스로에게 바라는 모습을 그려 보는데 이것이 이상적 자기이다. 인간이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요구하는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를 경험하게 되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3) 유기체적 욕구와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와의 괴리와 갈등 : 자신의 본래적 요구에 맞추어 행동한 것이 주변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되면 심리적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갈등이 지속되면 결국 개인은 지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생각하며 가치있는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내적인 요구에 근거한 가치기준보다 중요한 타인에 의해 부여된 가치기준에 맞추어 행동하게 된다.

4)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의 예

실제로는 아버지에 대해 분노하고 있으면서도(경험), 그러한 자신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외부적 가치기준에 의해), 자신은 아버지를 미워하지 않는 사람(자기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흥미를 느끼고 있으면서도(경험) 어려서부터 그 방면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생각(자기개념)하는 경우이다.

이 때 사람은 자신의 진짜 모습과 현실의 요구, 그리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일치되지 않는다고 느끼며 불안과 긴장을 느끼게 된다.

 

4. 상담의 원리

1) 내담자의 궁극적인 문제는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가 정말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이다.

2) 그래서 상담에서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 내담자의 가면 또는 거짓된 자기 뒤에 숨어 있는 진정한 자기의 모습을 보고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리고 지금까지 거짓된 자기 때문에 겪었던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를 해소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을 내면적으로 설정하여 계속 성장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목표이다.

4) ,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실현인이 되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5. 상담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을 도모 : 상담목표는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의 성장을 도와 현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정상적인 발달을 위한 조건 제공 : 이러한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향하는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패턴이 발휘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내담자의 자발적 목표설정 :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세우도록 해야 한다.

 

6.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특징

1) 상담의 기본적인 인간관계 :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

2)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강조 :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과거에서 찾기보다는 현재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그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3) 진단과 처방의 배제 : 인간중심 상담은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고자 하는 것이므로, 상담자 입장에서의 진단과 처방을 배제한다.

4) 통찰의 중시 : 내담자 자신이 심리적 부적응으로 고통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이유를 찾아내도록 돕는 과정인 통찰을 중시한다.

5) 정서적인 요소의 중시 : 대부분의 부적응은 지식 내지 지적 인식 그 자체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지니고 있는 정서적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과 정서의 문제를 더 중시한다.

6) 상담관계 그 자체가 성장경험 :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는 상담은 결코 변화나 발달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성장이라고 본다.

 

생활지도와 상담 16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개관

1) 실존주의적 : 게쉬탈트 상담이론이란 Frederick S. Perls(18931970)에 의해 개발된 상담이론으로 지금-여기와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존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다.

2) 현상학에 토대 : 인생에 대한 객관적 의미보다는 인간의 지각이나 주관적 경험 및 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인 인간관에 근거하고 있다

3)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 : 그리고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대한 원리 등을 상담에 원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고 있다.

 

2. 주요 개념

1) 게쉬탈트(gestalt)

게쉬탈트란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있는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한다.

인간은 자기 조정 능력에 의해 매 순간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와 감정의 순서대로 게쉬탈트를 형성하고 조정한다.

그런데 만약 완결된 형태로서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하면 심리적 장애를 겪게 된다.

2) 전경과 배경

사람이 대상을 인식할 때 관심있는 부분은 지각의 중심, 즉 전경으로 떠올리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은 배경으로 보낸다.

이를 정서적 측면에 적용하면 사람의 욕구와 필요의 초점이 되는 부분이 전경, 그 밖의 부분은 배경이 된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쉬탈트를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고 그 욕구를 알아차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여 평형상태를 이룬다.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며 매순간 자신이 가진 욕구나 하고 싶은 일, 또는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3) 알아차림

알아차림이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로서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쉬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자신의 경험을 부정하거나 비난하며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자신의 감정을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알아차림이 어려워지게 된다.

4) 미해결과제

미해결과제란 개체가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한 게쉬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황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과거의 미해결 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의 진실한 접촉도 불가능하다

사람은 미해결 과제 및 그것과 관련된 불편한 감정을 직면하지 못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향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5) 접촉과 접촉의 방해과정

접촉이란 전경으로 떠오른 게쉬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접촉은 알아차림과 함께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게쉬탈트의 형성과 해소과정을 도와주어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한다.

그러나 투사, 반전, 편향 등이 있으면 접촉이 방해받게 된다.

 

3.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1) 게쉬탈트 상담의 목표는 증상의 완화나 제거가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 있다.

2)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히 알아차리고 이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3)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담자는 자신의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담자의 신체행동이나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민감하며 내담자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잘 관찰하여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사이의 불일치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상담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법

욕구, 감정, 신체, 환경, 책임, 언어 및 행동 습관 등을 자각시키기 위한 질문과 직면

’(why) 대신 무엇'(what) 이나 어떻게(how)를 통한, 머물러 있기

2) 내면적인 경험을 보다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기법 : 빈의자 기법, 과장하기, 꿈작업

3) 내담자가 두 가지의 상반된 감정과 생각 사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 : 자기 부분과의 대화, 상전-하인 기법

 

 

 

생활지도와 상담 17

현실요법 상담이론

 

 

 

 

 

 

1. 개관

1) 현실요법은 미국의 심리치료자인 윌리엄 글라서(William Glasser)1950년 말에 제창하여 발전시켜 온 상담이론이다.

2) 현실요법은 정신질환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며 외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를 수용하지 않는다.

3)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2. 현실요법의 기본 입장

1) 인간은 통제체제 :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을 내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행동을 유발시키며 그 욕구가 충족되면 그 행동을 멈추는 일종의 통제체제라고 본다.

2)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욕구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을 가리킨다.

3)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4) 상담의 정의 : 상담은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를 보다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5) 상담자의 역할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진실된 인간적 욕구나 바램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도록 하여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이 선택하고 있는 현재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 후, 새로운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격려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