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1

수업의 정의

 

 

 

 

 

 

1. 수업의 개념

1) 수업은 일반적으로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정의된다.

2) 이것은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경을 매우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수업과 교육과정

1) 수업이란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과 행동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2) 수업은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출발하여 일반적인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계열화한다.

3) 따라서 양자는 상호의존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3. 학습과 수업

1) 수업에는 일정한 목표가 있어야 하나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2) 수업은 독립변수이고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3) 수업은 일의적이지만 학습은 다의적이다 : 이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은 하나지만 학생들은 제각기 준비성이나 출발점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배운다는 뜻이다.

4) 수업이론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다.: 수업이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것이므로 처방을 하듯이 학습자에 최적의 절차를 마련해 주어야 하며, 학습은 그 결과 나타난 것이므로 있는 그대로를 밝히는 기술적인 것이 된다.

 

 

 

교수학습 2

수업의 변인

 

 

 

 

 

 

1. 수업변인의 의미

1) 수업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에 의해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과정으로, 목적성과 의도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다.

2)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는 먼저 수업목표를 들 수 있다. 어떤 수업목표냐에 따라 수업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 그리고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 수업을 통해 학습을 하게 되는 학생, 수업과정, 수업이 진행되는 환경 등이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2. 학습과제변인

1) 학생들로 하여금 달성케 하려는 수업목표 또는 학습과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수업이 달라진다.

2) 학습과제는 일반적으로 수업목표로서의 행동과 그 행동이 나타내야 할 학습내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3. 교사변인

1) 지적 측면: 교사의 지능정도, 교원 연수, 학과에 대한 실력, 교수방법, 언어구사력 등이 수업에 영향을 미친다.

2) 정의적 측면: 교사의 성격, 가치관, 자아개념, 학생관 등이 수업에 영향을 미친다.

 

4. 학습자변인

1)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변인은 지적 투입행동정의적 투입특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2) Bloom의 연구에 따르면 학업성적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지적 투입행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가 되며, 정의적 투입특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 가 된다.

3) 지적 투입행동: 학습적성, 일반지능, 관련선수학습정도, 학습양식

4) 정의적 투입특성: 학습동기, 학습흥미, 학습에 대한 자아개념

 

5. 수업과정 변인

1) 수업절차변인: 수업의 단계, 즉 흐름을 어떻게 이끌어 가느냐에 따라 수업의 형태가 달라진다.

2) 수업활동변인: 수업에 허용되는 시설이나 교구의 유무, 수업시간량 등을 고려하여 전개되는 수업활동을 교사주도활동으로 하느냐, 학생주도활동으로 하느냐에 따라 수업이 달라진다.

3) 수업매체변인: 수업활동을 전개할 때 사용하는 매체를 어떤 것으로 하느냐 하는 것도 수업에 영향을 미친다.

4) 수업조직변수: 학생집단의 조직을 대집단, 소집단, 개별화 중 어느 것으로 하느냐에 따라, 교사집단은 학급담임제, 교과담임제, 팀티칭제 중 어느 것으로 하느냐에 수업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교수학습 3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1) 의미

1) 개별화의 원리란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 수준에 맞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여 이에 맞는 학습과제, 학습방법 등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개별화 원리의 구현

1) 달톤 플랜(Dalton plan)

달톤플랜은 파커스트 여사가 연구하여 창안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1920년 매사추세츠주의 달톤시에서 실시된 것이다.

이 안은 몬테소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고등학교 상급학년에 주로 적용되었는데, 일제교수를 지양하고 자유와 협동의 원리에 입각한 교수-학습방법이다.

실험실을 설치하고, 과제계약을 하고, 진도표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 위네트카 시스템(Winnetka system)

1919년 미국 시카고 교외의 위네트카 지방의 교육장으로 있던 워쉬번에 의해 실시된 개별화 교수를 위한 교수체계이다.

모든 교과를 공통기본과목과 집단적창조적 활동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공통 기본과목은 특별히 고안된 교과서에 의하여 개별학생의 능력에 따라 자율학습을 하고, 개별적인 진도를 평가하여 새로운 과제가 부여된다.

집단적창조적 활동은 주로 자기표현활동으로 학급 전체의 협동적인 활동으로 이끌어 가도록 했다.

이는 교육의 개별화와 사회화를 시도한 것으로 무학년제에 영향을 주었다.

 

3) 버크 개별 시스템(Burk's individual system)

산타 바바라 플랜의 발안자인 버크가 1913년 샌프란시스코 주립사범학교 부속 초등학교 교장으로 있을 때 학습의 개별화를 위하여 실시한 교수체계이다.

학급단위의 수업을 폐지하고 개별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진도에 따라 학습을 시키고 평가하여 진급을 시키는 방법이었다.

2. 자발성의 원리

1) 학습자 자신의 활동과 노력을 중시하는 원리로 최근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로 발전되었다.

2) 문제해결법, 킬 패트릭의 프로젝트법(구안법),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 등이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3) 학습자의 자발성을 기초원리로 삼을 때 학습자가 가지는 창의성도 발휘될 수 있으므로, 자기활동의 원리, 흥미의 원리, 창조성의 원리 등도 이 원리에 포함된다.

 

3. 목적의 원리

1) 교육은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활동이며 학습지도는 그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학습자들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2) 교육목적은 교육활동의 방향을 분명히 할 수 있게 하므로 수업의 밀도를 높여 준다.

 

4. 사회화의 원리

1) 사회화의 원리란 학습내용을 현실사회의 사상과 문제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학교에서 경험한 것과 학교 밖에서 경험한 것을 교류시키고, 공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협력관계를 익히게 하는 원리이다.

 

5. 통합의 원리

1) 통합의 원리란 학습이 종합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도하자는 원리이다.

2)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적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전인 교육을 실시하자는 의미이기도 하다.

 

6. 직관의 원리

1) 직관의 원리란 구체적인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이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자는 원리이다.

2) 시청각교육이 바로 이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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