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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4

수업과정 모형

 

 

 

 

 

 

1. 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

 

(1) 수업목표

1) 수업목표는 관찰, 측정, 기술이 가능한 것으로 세분화한다.

2) 수업목표는 특정한 수업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보여 줄 수 있는 성취, 즉 도착점 행동으로 기술한다.

 

(2) 출발점 행동

1) 수업목표가 설정되면 이 수업목표에 관련된 학생들의 학습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 지를 진단한다.

2) 학생들이 특정한 도착점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지식, 즉 출발점 행동을 진단평가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수업절차를 제시한다.

 

(3) 수업절차

1) 수업절차는 학습지도의 장면을 말하는 것으로, 가네의 수업사상과 같은 개념이다.

2) 이 단계에서는 학습지도 방법과 형성평가에 의한 교정학습이 중요하다.

 

(4) 성취도 평가

1) 수업절차가 끝난 다음에는 설정된 수업목표에 근거하여 학습성과의 평가를 한다. 즉 도착점 행동의 성취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2) 평가에서 얻어진 정보는 다음 단위의 수업과정 설계의 기초자료로 이용되어 계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2.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단계

4. 발전단계

5. 평가단계

학습과제분석

수업계획

실천계획

 

진단평가실시

분류

심화교정학습

도입

전개

정착

 

형성평가실시

평가결과 토의

분류

심화보충학습

총괄평가실시

결과 검토

결과 활용

 

 

(1) 계획단계

1) 수업진행을 위한 계획에서는 우선 학습과제의 분석을 통하여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학습내용 요소간의 관계를 밝힌다.

2) 수업계획에서는 학생활동, 교사활동, 학습계열, 매체, 평가방법 등으로 고려하여 어떤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실천계획에서는 일정, 교실, 인력, 교재, 교구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운다.

 

(2) 진단단계

1)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이 그 학습에 들어갈 준비태세, 즉 선행학습의 정도가 어떠한가를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파악한다.

2)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결손이 발견되면 교정을 해준다.

 

(3) 지도단계

1) 도입단계: 수업목표 제시, 학습동기유발, 선수학습과제와의 관련짓기 등의 활동을 한다.

2) 전개단계: 학습과제의 내용을 제시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과제에 따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이 사용된다.

3) 정착단계: 학습된 내용을 정리하고 연습을 통하여 확실히 하며 새로 학습된 내용을 학생의 지적 체계의 일부로 통합시킨다. 또한 이를 일반화하여 새로운 사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발전단계

: 지도단계에서 학습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형성평가를 통해 확인하고, 학업성취 정도를 분류하여 심화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5) 평가단계

: 단위 학습과제의 수업결과를 총괄평가를 통하여 알아보고 결과를 검토하여 다음 수업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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