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 4 |
수업과정 모형 |
|
|
|
||
|
|
1. 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① 수업목표 |
→ |
② 출발점 행동 |
→ |
③ 수업절차 |
→ |
④ 성취도 평가 |
(1) 수업목표
1) 수업목표는 관찰, 측정, 기술이 가능한 것으로 세분화한다.
2) 수업목표는 특정한 수업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보여 줄 수 있는 성취, 즉 도착점 행동으로 기술한다.
(2) 출발점 행동
1) 수업목표가 설정되면 이 수업목표에 관련된 학생들의 학습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 지를 진단한다.
2) 학생들이 특정한 도착점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지식, 즉 출발점 행동을 진단평가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수업절차를 제시한다.
(3) 수업절차
1) 수업절차는 학습지도의 장면을 말하는 것으로, 가네의 수업사상과 같은 개념이다.
2) 이 단계에서는 학습지도 방법과 형성평가에 의한 교정학습이 중요하다.
(4) 성취도 평가
1) 수업절차가 끝난 다음에는 설정된 수업목표에 근거하여 학습성과의 평가를 한다. 즉 도착점 행동의 성취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2) 평가에서 얻어진 정보는 다음 단위의 수업과정 설계의 기초자료로 이용되어 계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2.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1. 계획단계 |
→ |
2. 진단단계 |
→ |
3. 지도단계 |
→ |
4. 발전단계 |
→ |
5. 평가단계 |
∙학습과제분석 ∙수업계획 ∙실천계획
|
∙진단평가실시 ∙분류 ∙심화․교정학습 |
∙도입 ∙전개 ∙정착
|
∙형성평가실시 ∙평가결과 토의 ∙분류 ∙심화․보충학습 |
∙총괄평가실시 ∙결과 검토 ∙결과 활용
|
(1) 계획단계
1) 수업진행을 위한 계획에서는 우선 학습과제의 분석을 통하여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학습내용 요소간의 관계를 밝힌다.
2) 수업계획에서는 학생활동, 교사활동, 학습계열, 매체, 평가방법 등으로 고려하여 어떤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실천계획에서는 일정, 교실, 인력, 교재, 교구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운다.
(2) 진단단계
1)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이 그 학습에 들어갈 준비태세, 즉 선행학습의 정도가 어떠한가를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파악한다.
2)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결손이 발견되면 교정을 해준다.
(3) 지도단계
1) 도입단계: 수업목표 제시, 학습동기유발, 선수학습과제와의 관련짓기 등의 활동을 한다.
2) 전개단계: 학습과제의 내용을 제시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과제에 따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이 사용된다.
3) 정착단계: 학습된 내용을 정리하고 연습을 통하여 확실히 하며 새로 학습된 내용을 학생의 지적 체계의 일부로 통합시킨다. 또한 이를 일반화하여 새로운 사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발전단계
: 지도단계에서 학습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형성평가를 통해 확인하고, 학업성취 정도를 분류하여 심화․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5) 평가단계
: 단위 학습과제의 수업결과를 총괄평가를 통하여 알아보고 결과를 검토하여 다음 수업에 반영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학습과제분석, 요구분석 (0) | 2019.07.11 |
---|---|
교수학습 - 수업목표의 정의, 수업목표의 진술 (0) | 2019.07.11 |
교수 학습 - 수업의 정의, 수업의 변인, 교수학습지도의 원리(개별화, 자발성, 목적, 사회화, 통합, 직관의 원리) (0) | 2019.07.11 |
생활지도 - 인지중심 상담이론, 지시적 상담, 정신분석 상담이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현실요법 상담이론 (0) | 2019.07.11 |
생활지도 -Ellis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기법(비합리적 신념, 당위적 사고, 지나친 과장, 자기 및 타인 비하,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