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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5

수업목표의 정의

 

 

 

 

 

 

1. 수업목표의 의미

1) 수업목표는 가장 구체적인 수준의 교육목표로서, 한 단위의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학생들의 생각, 느낌,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규정한 것이다.

2) 다시 말해서, 수업목표는 수업이 효과적인 경우 그 수업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규정한 진술문이다.

3) 즉 교수-학습의 소산인 학습성과를 규정한 것이다.

 

2. 수업목표의 기능

1) 수업목표는 수업의 방향을 결정해 준다.

2) 수업목표는 수업내용과 절차의 선정과 조직에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해 주며,

3) 학습자에게는 학습의 대상을 명확히 제시하여 학습을 촉진한다.

4) 수업목표는 교사가 불필요한 곳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해주어 수업밀도를 높일 수 있게 한다.

5) 수업목표는 수업결과와 학습성과의 평가기준의 역할을 해준다.

 

3. 수업의 과정적 목표와 내용적 목표

(1) 과정적 목표

1) 과정적 목표란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러한 지식들을 획득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그 교과분야에 특수한 탐구방법 혹은 지식획득과 활용전략에 관한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3) 이러한 과정적 목표는 그동안의 교육이 단편적 지식 암기로 흘러 형식적 교육이 된 것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것으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도 이의 일종이다.

 

(2) 내용적 목표

1) 내용적 목표란 그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지식교육이 단편적으로 흘러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으나, 탐구나 발견이 축적된 정보나 지식에 근거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소홀히 될 수 없는 목표이다.

 

 

 

교수학습 6

수업목표의 진술

 

 

 

 

 

 

1. 수업목표의 진술수준

(1) 일반적 진술

1) 수업목표의 진술내용과 표현이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경우를 의미한다.

2) 안다, 이해한다, 추정한다, 파악한다 등과 같은 막연하고 암시적인 동사로 표현된다.

 

(2) 명세적 진술

1) 수업목표가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세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어 있고, 그 행동은 학생이 수업의 결과로 하게 될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된다.

2) 정의한다, 구별한다, 계산한다, 결합한다 등과 같은 구체적인 동사로 표현된다.

 

(3) 일반적 수업목표와 명세적 수업목표의 예

 

일반적 수업목표의 예

명세적 수업목표의 예

공통용어를 안다.

사실과 원리를 이해한다.

논리적 모순을 알아낸다.

공통용어를 정의한다.

사실과 원리를 구별할 수 있다.

논리적 모순을 지적해 낸다.

 

2. 행동적 수업목표의 진술원칙

1) 학생의 행동: 수업목표는 교사의 행동이 아닌 학생의 행동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2) 도착점 행동: 이러한 행동은 수업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학생들이 보이게 될 행동, 즉 도착점 행동으로 나타내야 한다.

3) 내용과 행동: 수업의 목표는 행동과 내용의 두 측면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4) 구체적인 동사: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습능력에 따라 구체적인 수업장면에서 나타내어야 할 구체적인 동사의 형태로 진술되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3. Tyler 타일러의 진술방식

(1) 진술의 원칙

1) 교육목표 속에서는 행동과 행동이 나타나게 될 영역인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2) 행동은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보일 행동, 즉 도착점 행동으로 표현한다.

3) 동사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동사를 사용한다.

 

(2) 목표진술의 예

1)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2) 텔레비젼 세트를 수리할 수 있다.

3) 화학원소의 원자가를 생각해 내어 쓸 수 있다.

 

3. Mager 메이거의 진술방식

1) 도착점 행동징표: 이는 수업이 끝났을 때 그 수업목표의 도달에 성공한 학습자가 나타내 보일 수 있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증거를 의미한다.

2) 조건 혹은 상황: 이런 도착점 행동은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하므로 그 상황이 목표에 명시되어야 한다.

3) 수락조건: 도착점 행동만이 표시된 수업목표는 여러 가지 해석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이의 성패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서의 수락기준의 명시가 필요한 것이다.

4) 메이거식 목표진술의 예

10개의 2차 방정식을 주었을 때, 학생은 30분 동안에 정확하게 각 부분의 명칭을 지적할 수 있다.

(상황) (수락기준) (도착점 행동)

 

대명사가 10개 포함된 문장에서, 7개 이상의 대명사를 골라낸다.

(상황) (수락기준) (도착점 행동)

 

4. Gronlund 그론룬드의 진술방식

: Gronlund는 수업목표를 두 단계의 과정으로 진술한다.

1) 일반적인 학습성과로서의 수업목표를 진술한다.

2) 각 수업목표 하에 학습경험을 통해 획득한 행동징표를 증명할 특수학습과제를 열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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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원에 속해 있는 기본용어들의 의미를 안다.

1-1 용어의 정의를 쓴다.

1-2 용어의 제2의 의미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1-3 뜻이 비슷한 용어들을 구별한다.

1-4 용어의 동의어를 한 개 찾아낸다.

1-5 용어의 반의어를 한 개 찾아낸다.

1-6 개념의 묘사에 용어를 맞춘다.

1-7 문장에 활용될 때의 용어의 뜻을 찾아낸다.

 

5. Gagné 가네Briggs의 진술방식

1) 학습능력: 학생에게 요구되는 학습능력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언어기능, 운동기능, 태도 중 어느 것인가 하는 것이 제시되어야 한다.

2) 행위동사의 사용: 제시된 학습능력이 변화했는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학습능력을 나타내는 행위 동사를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3) 상황의 제시: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지를 명시해야 한다.

4) 대상의 제시: 그러한 행동을 나타내게 되는 대상을 표시해야 한다.

5) 도구의 제시: 무엇을 가지고 그러한 행동을 나타낼 것인가 하는 것을 진술해야 한다.

<가네식 목표진술의 예>

배터리, 소켓, 전구, 전선 등을 제시했을 때, 배터리와 소켓에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

(상황) (도구)

에 불이 들어오는가를 확인해 봄으로써, 전기회로를 만들 수 있다.

(행동) (대상)

 

6.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장단점

(1) 장점

1) 수업에 대한 분명한 단서 제공 : 행동적 수업 목표는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진술되므로 교사들은 수업 전개를 보다 구체화할 수 있고 수업 효과를 보다 타당하게 판단할 수 있다.

2) 교수 설계의 기초 정보 제공 : 행동적 수업 목표는 수업 내용의 위계적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교수 설계의 기초가 되는 정보가 된다.

3) 수업 효과 평가의 토대 제공 :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을 구체적 동사로 진술하면 수업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 단계에서 이루어진 수업의 계획, 목표의 선정, 내용의 조직, 수업 방법 등에 관한 효율성을 점검할 수 있다.

4) 교육참여자들 간의 정확한 의사소통 가능 : 교수 목표를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면 교육과정 개발이나 교수활동에 참여한 사람들 간에 공통의 수행 목표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맡은 영역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준다.

 

(2) 문제점

1) 교수 설계와 교수의 단편성 : 명세적으로 세분된 행동적 수업 목표는 수업 실제에서 낱개의 목표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식의 총체적인 수업을 어렵게 한다.

2)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 활동 저해 : 구체적으로 제시된 행위 동사가 수업의 목표가 될 경우 수업은 그 행동에만 국한되어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나 폭넓은 능력의 습득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

3) 행위 동사를 사용하기 어려운 교과가 존재 : 인문학 영역이나 미술, 음악 등의 예술 교과는 행위동사를 사용한 목표의 진술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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