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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7

학습과제분석

 

 

 

 

 

 

1. 학습과제 분석의 의미

1) 과제분석이란 교수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 가르쳐야 할 모든 종류의 지식이나 기능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2) 이는 학습목표분석과 그 목표를 구성하는 하위기능 분석의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학습목표분석 : 진술된 학습목표가 어떤 학습 유형에 속하는 지를 규명하고, 그 목표의 학습과정을 정보처리 단계로 분석하는 것이다.

하위기능분석 : 분석된 정보처리의 각 단계별로 그 단계의 학습에 요구되는 하위기능과 지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3) 과제분석은 학습을 한 후 학습자들이 습득하게 되는 수행 능력이 어느 유형에 해당되는 지를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조화된 학습내용의 요소들이나 단위들을 계열화하는 절차를 포함한다.

 

2. 학습과제분석의 필요성

1) 가르칠 학습요소의 확정 : 단원에서 가르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를 명백하게 해준다.

2) 학습요소 상호간의 관련성 : 학습요소 상호간의 관계를 밝혀 줌으로써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3) 학습의 순서 : 학습요소의 위계적 관계를 밝혀 냄으로써 학습의 순서를 정할 수 있게 된다.

4) 학습요소의 중복이나 누락의 발견 : 학습과제 분석을 통해 학습요소를 확인하게 되면 학습요소의 중복이나 누락을 찾아 낼 수 있다.

5) 형성평가의 기준 : 형성평가는 학습의 미진한 부분을 찾아내어 교정하여 완전 학습을 이루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과제의 분석을 통한 학습요소의 위계적 관계가 필히 밝혀져야 한다.

6) 선수학습요소의 확인 : 학습과제의 분석은 학습요소의 위계적 관계를 밝혀 주기 때문에 필요한 선수학습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혀 준다.

 

3. 학습과제분석의 절차

1) 수업목표를 확인하고 진술한다 : 학습과제는 특정단원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학습과제분석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은 최종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문장화하는 일이다.

2) 학습요소의 추출 : 수업의 최종목표달성을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직접적인 요소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 요소를 학습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하위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추출한다. 학습요소는 위에서 밑으로 내려가며 추출하는 형식을 취한다.

3) 학습요소의 구조도 작성 : 추출된 학습요소들을 상호 관련시키며 위계적으로 배열하여 학습요소의 구조도, 즉 수업지도를 작성한다.

4) 학습요소들의 수업순서를 정한다. : 수업지도가 작성되면 학습요소들의 대강의 수업순서는 정해진다. 그러나 같은 수준의 학습요소는 어떤 것을 먼저 가르쳐야 할 지 막연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학습지도에 포함된 학습요소 하나 하나에 대하여 수업의 순서를 번호로써 표시하여 둔다.

 

4. 학습과제분석의 기법

(1) 위계분석

1) 위계분석은 선수 지식이나 기능의 학습 없이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관계로 형성되어 있는 지적 기능이나 운동 기능일 경우에 사용한다.

2)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한다. 하위 기능은 상위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 반드시 숙달해야 하는 선행학습이다.

3) ) 소프트볼 하기, 두 자리수의 덧셈을 계산하기

 

(2) 군집분석

1) 군집분석은 상 하위의 위계적 관계가 없는 언어정보의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위계적 관계가 없는 언어정보는 서로 관련이 있는 것끼리 연결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이렇게 관련있는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묶는 분석방법이 군집분석이다.

3) ) 신체의 명칭들을 각부위별로 묶기, 주요 사찰과 사찰이 있는 지역과 도시를 연결하기

 

(3) 통합분석

1) 통합분석이란 위계 분석과 군집 분석을 동시에 활용하는 기법이다.

2) 이 기법은 지적 기능이나 운동 기능 또는 언어정보를 통해 어떤 행위를 선택하는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활용된다.

3) ‘아침마다 달리기를 하는 행동을 선택한다.’가 학습과제일 경우, 달리기를 하는데 필요한 언어 정보와 달리기에 필요한 기초 기능이 습득되어야 하므로 통합분석이 필요하다.

 

 

 

교수학습 8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개념

1) 교육요구란 현재의 교육수준과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개대되는 바람직한 교육사이에 존재하는 격차를 의미한다.

2) 따라서 요구분석이란 교수설계에 앞서 진행되는 과정으로, 수업의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드러내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제안하려고 하는 활동이다.

3) 즉 불확실한 문제의 규명을 통해 교육목표를 추출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활동이다.

4) 요구분석은 다양한 문제의 본질을 밝히며, 상충되는 요구들을 조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처방들을 제시함으로써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실시하는 전체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2. 요구분석의 기법

- 요구분석에서 파악해야 할 요소로는 학습자의 특성과 욕구, 기존 프로그램의 사용정도와 효율성, 관련집단의 견해 등으로 다음과 같은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자원 명세서 조사 : 학습집단의 특성 조사

2) 사용분석 : 기존의 교수 프로그램의 사용 정도와 효용성에 대한 조사

3) 설문조사 : 관련집단의 견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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