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9

준비성, 출발점행동, 선행학습

 

 

 

 

 

 

1. 준비성(readiness)

(1) 손다이크(Thorndike)의 견해

1) Thorndike는 학습의 원리 중의 하나로 준비성의 원리를 제시하면서, “학습동기와 신체적 기능을 준비성의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상정하였다.

2) 학습자에게 학습하려는 학습동기와 유전으로 인한 성숙이 이루어져 있어야 그 학습의 성취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2) 브루너(Bruner)의 견해

1) 부루너는 "어떤 지식이든지 올바른 양식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라는 가설을 제시했다.

2) 이는 학문의 기본원리인 지식의 구조를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에 맞게 작동적 표현방식, 영상적 표현방식, 상징적 표현방식등으로 표현하면 어떤 단계의 아동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3) 그러므로 브루너는 준비성을 인지발달단계로 파악했다.

 

(3) 일반적인 의미

1) 일반적으로 준비도는 훈련과 성숙의 두 가지가 함께 작용한 결과로 얻어지는 것으로 본다.

2) 그래서 준비성을 어떤 교수목표에 대해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적절성으로 파악한다.

 

(4) 읽기 준비성의 예

1) 종이 위에 인쇄된 모양들을 글자로 인식하고,

2) 이러한 글자들을 전에 들어보았던 소리와 연관시키며,

3) 다시 이런 글자들의 모임을 낱말로 알아 볼 수 있는 행동이 습득되어 있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은 사람에 따라 시발점 행동 또는 투입행동이라고도 한다.

2) 이는 교사가 목표한 어떤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 학생이 지니고 있는 제반 특성이라는 식으로 광범위하게 파악되기도 한다.

3)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특정단위의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성취해 있어야 할 학습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하여, 선수학습, 선행학습 등과 별다른 구별없이 사용되고 있다.

 

3. 선행학습

(1) 선행학습의 의미

1) 선행학습이란 어떤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 그보다 먼저 학습해야 할 전() 단계의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예를 들어 곱하기를 학습하기 전에 더하기와 빼기를 학습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2) 선행학습의 중요성

1) 대부분의 학습과제가 수직적이고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2) 따라서 학습자의 지적 특성 중 수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선행학습이다.

3) 선행학습은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특성 중에서 교사가 수업 중 가장 빨리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교사는 이 부분의 확인에 유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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