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10

수업의 설계

 

 

 

 

 

 

1. 수업설계의 의미

1) 수업이란 목적성과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므로 체계적인 계획의 수립이 중요하다.

2) 수업설계란 학습자 개개인에게 특정한 학습성과가 나타나게 하기 위하여, 학습의 원리와 이론을 활용하여 수업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다.

 

2. Dick의 수업설계 모형

 

 

 

 

 

 

 

 

 

 

학습과제분석의 수행

 

일반적 수업목표의 설정

 

 

 

 

 

 

 

구체적

행동목표의

진술

준거지향 검사의 개발

수업전략의 선택

수업자료의 개발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

 

 

출발점 행동의 확인

 

 

 

 

 

 

 

 

 

 

 

 

 

 

 

 

 

 

 

 

 

 

 

 

(1) 일반적 수업목표의 설정

1) 일반적인 수업목표란 수업 후에 길러질 학생의 성취행동 또는 학습성과의 유목을 의미한다.

2) 이는 학생이 무엇을 성취하게 될 것이냐를 말해 주는 것이지 수업단위의 진행 중에 교사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진술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3) 이 단계의 작업은 각급 학교 각 학년 대상의 교과서가 이미 선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거의 생략된다.

 

(2) 학습과제의 분석

1) 수업목표가 확정되면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꼭 학습하여야 할 여러 종속적인 하위요소들을 찾아내야 하는데 이것이 학습과제 분석이다.

2) 이를 통해 가르쳐야 할 요소들의 순서와 계열을 정하게 된다.

 

(3) 출발점 행동의 진단

1) 학습과제 분석을 통해 학습할 요소의 위계적 관계가 밝혀지고, 이들의 순서가 결정되면 학습자가 이의 학습에 필요한 선행요소를 학습하고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2) 학습을 진행하기 전에 출발점행동을 진단하는 것은,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기능을 지니고 있지 못한 경우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 이다.

3) 학습에 필요한 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수업이 진행되면 수업을 이해하지 못해 학력이 더욱 떨어지게 되고 학습에 대한 흥미상실로 인해 학습동기 또한 약화될 것이다.

4) 그러므로 출발점행동의 진단은 개인차를 줄이며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4) 구체적 행동목표의 명시적 진술

1) 행동목표의 명시적 진술이란 한 수업단위가 끝났을 때 학생이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명시적으로 진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목표가 명시적으로 진술된다는 것은 목표의 진술에 Mager가 목표진술의 방식에서 제시한 세 가지 요건, 구체적인 행동징표 조건 수락기준 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5) 준거지향평가 문항의 개발

1) 준거지향평가는 학생들이 학습목표, 즉 준거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2) 따라서 행동목표가 명시적으로 진술된 직후에 문항을 작성해야 평가문항과 지금 막 진술된 목표들을 11로 대응일치되게 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 행동목표 진술에 이어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6) 수업전략의 개발

1) 수업전략이란 목표에 진술되어 있는 학습성과가 학생들에게 발생되게 하기 위해 수업자료와 요소 및 환경을 활용하는 절차를 말한다.

2) 여기에는 학습요소별 시간계획 교수-학습집단의 조직 수업환경의 정비 등이 포함된다.

 

(7) 수업자료의 개발

1) 교사가 수행하는 수업의 대부분은 수업자료를 통해 학생에게 제시투입된다.

2)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최근의 경향은 교사의 개입없이 학생이 수업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자료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8) 형성평가의 설계와 실시

1) 여기서의 형성평가란 수업프로그램이 가능한 한 효율적인 것이 되도록 수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2) 즉 수업프로그램의 능률과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할 피드백 자료를 모집하는 과정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