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11

강의식 교수법

 

 

 

 

 

 

1. 강의법의 의미

1) 교사중심의 수업 방식이다.

2) 수업이 교사의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이다.

3) 교사가 지닌 지식이나 정보의 체계적인 전달이 주된 목적이다.

 

2. 강의법의 장단점

(1) 장점

1) 지식의 체계적인 전달: 교사가 지닌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 수업의 경제성: 정해진 시간 내에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을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3) 학생들의 동기화: 교사가 열심히 강의를 하게 되면 학생들은 교사의 열정논리유머온화함 등에서 강화를 받게 되어 학습동기를 자극받게 된다.

 

(2) 단점

1) 학생의 수동성 초래: 교사의 설명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주적인 학습활동이 저해되어 수동적인 사고와 학습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장기적 파지의 곤란: 학습이 수동적이고 기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학습내용의 장기적인 파지가 어려워진다.

3) 개별화의 곤란: 수업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개별적 수준에 맞는 수업이 어렵다.

 

 

3.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

(1) 적합한 경우

1) 기본적인 정보의 제공: 강의법은 지식의 전수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삼을 때 실시하는 방법이므로 수업의 계열상에서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할 때 적합하다.

2) 교과서에 없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의 전달: 강의법의 장점 중 하나가 지식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교과서나 참고서에 없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전달할 때 유용하다.

3) 수업 전 단계에서의 방향제시: 강의법은 전체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하기 좋으므로 다른 방법을 통해 수업을 하기 전 단계에서 학습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나 방향을 제시할 때 도움이 된다.

4) 특정한 성격의 학습자: 강의법은 모호함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들, 내성적인 학습자들, 심리적으로 경직되어 있고 융통성이 없으며 근심 걱정이 많은 학습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2) 적합하지 못한 경우

1) 지식의 습득이외의 다른 수업목표가 더 강조될 때: 예를 들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획득될 수 있는 사회성의 학습이 수업의 목표가 될 때는 강의법이 부적합하다.

2)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에는 부적합하다.

3)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일 때: 강의법은 교사의 설명 위주로 진행되므로 학습자가 오랫동안 집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해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경우 수업 자체를 쫓아가기가 어렵다.

 

4. 강의의 단계

(1) 준비단계

1) 강의에 사용할 매체를 선정한다.

2) 학습과제, 수업목표, 학습자의 출발점행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2) 도입단계

1) 교사-학생간의 관계 설정: 교사의 자기 소개, 학생의 호명,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말, 강의절차에 대한 언급 등을 통해 이러한 관계를 설정한다.

2) 학생의 주의집중: 시청각 교구의 사용, 질문의 제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3) 수업목표의 제시; 수업의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되, 가능하면 이를 위계적인 관계로 밝혀 준다.

 

(3) 전개단계

1) 학습할 내용을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한다.

2) 내용을 예제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용어나 이론은 명백하게 제시한다.

3) 학생들의 주의를 끝까지 지속시킨다.

 

(4) 정리단계

1) 중요한 내용을 재생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전체적인 내용을 개괄해 준다.

3) 본 강의와 다음 강의를 관련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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