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12

토의식 교수법

 

 

 

 

 

 

1. 토의법의 의미

1) 토의법은 학습자들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전제한다.

2) 언어와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거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사회적인 기능이나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방식이다.

 

2. 토의법의 가치

(1) 인지적 측면

1) 학습의 공고화: 학습자들은 자기들이 갖고 있던 생각에 대한 타당성, 합리성을 검증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서로 주고받는 과정 속에서 더욱 확고한 기억체계를 수립하여 학습을 내면화시킬 수 있다.

2)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의 습득: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과정 속에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능과 태도를 배울 수 있게 된다.

 

(2) 심리적인 측면

1) 소속감과 유대의식: 학습자들은 분단토의를 통해 그 집단 속에서의 수용감, 소속감 또는 유대의식을 느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2) 자아의 각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잠자고 있던 자아를 각성시키고, 집단에서 자아분화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3)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의 배양

1)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등을 통해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을 배울 수 있게 된다.

2) 타인에 대한 존중: 또 이런 과정을 통해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합의 등을 익히게 된다.

3)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 이러한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의 배양을 통해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 등을 배우게 된다.

 

3. 토의식 수업이 적합한 경우

1) 비판적 사고 등 고차적인 인지과정을 거쳐야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경우

2) 태도의 변화를 목표로 삼는 학습의 경우

3)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을 익히게 하고자 할 경우

4)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 주고자 하는 수업의 경우

5) 자아개념의 확립과 공동체의식을 기르고자 하는 경우

 

4. 토의식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시작 단계

1) 토의의 목적과 내용을 분명하게 설정해 주고 설명해 준다.

2) 토의의 규칙과 방법에 대해서도 분명히 한다.

3) 토의의 형태에 맞추어 소집단으로 나눈다.

4) 각 소집단별로 사회자, 기록자 등 필요한 역할 분담을 정하는 일을 도와준다.

 

(2) 토의의 진행

1) 토의 과정에 대한 관찰: 교사는 각 소집단별로 토의가 어떻게 진행되어 가는 가를 면밀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2) 자문의 제공: 학습자들이 토의를 진행하면서 특별한 내용에 대하여 자문을 구하고자 할 때 교수자는 적절한 수준에서의 도움을 제공하여 토의가 중간에 막히지 않도록 한다.

3) 갈등관리자 및 분위기 조성자 : 소집단에서 구성원간에 감정대립이 야기되었거나,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거나, 몇 사람이 독점을 하고 있을 경우 토의가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3) 토의의 종료시

1) 토의결과의 환류: 토의가 전체적으로 종료된 다음 교사가 할 일은 각 소집단별 토의결과를 전체 학급에 환류시키는 것이다.

2) 토의결과를 성적에 반영시키고자 할 때는 그것을 사전에 학습자들에게 알려 주어야 하며, 성적 산출방식도 사전에 밝혀야 한다.

 

5. 토의식 수업의 단점

1)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토의식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와 계획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진행과정에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2) 학습자의 이탈 초래: 토의가 몇몇에 의해 주도될 때 나머지 학습자들은 토의과정에서 방관하거나 무관심한 상태로 빠질 위험이 있다.

3) 무의미한 결과의 초래: 토의가 원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산만하고 빈약한 대화를 하거나 초점을 잃은 채 무의미한 것으로 전락할 수 있다.

 

 

 

교수학습 13

토의법의 종류

 

 

 

 

 

 

1. 심포지움(symposium)

(1) 심포지움의 특징

1) 심포지움은 25명의 전문가가 동일한 주제 혹은 상호 관련되는 소주제에 대해서 각자의 전문적인 견해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2) 발표자는 해당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가로 구성되며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부여된 시간 동안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게 된다.

3) 발표자간 그리고 발표자와 청중학습자간의 의견교환이나 토의는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발표자간의 질문이나 논평 혹은 토의를 위해 짧은 시간이 제공되기도 한다.

 

(2) 심포지움의 장점

1) 특정 주제나 문제와 관련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을 비교적 짧은 시간에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다.

2) 주제나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제시되기 때문에 지나친 왜곡과 단순화를 피할 수 있으며 총체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다.

3) 발표자나 청중 모두 자신의 지식, 견해, 신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4) 집단의 규모가 커서 모든 구성원들이 직접토의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간접 참여를 통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심포지움의 단점

1) 짧은 발표시간으로 인해 심도 있는 논의가 어려울 수 있다.

2) 준비된 내용을 연속적으로 발표하는 형식이므로 발표 내용이 서로 중복될 수 있으며, 지나친 주관적 견해와 판단이 제기될 경우 학습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3) 의견교환이나 논평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상호작용에 의한 의견수렴과 판단의 여지가 별로 없다.

4) 청중학습자의 직접적인 참여기회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기 쉽다.

 

(4) 심포지움이 적합한 경우

1) 간결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자료를 발표하고자 할 때

2) 어떤 주제와 관련하여 보다 객관적인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3) 어떤 논쟁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조망과 이해를 돕고자 할 경우

4) 어떤 복잡한 문제를 명료화하고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백히 규명하고자 하는 경우

 

2. 세미나(seminar)

(1) 세미나의 특징

1) 세미나는 해당 주제 분야에서 전문적 식견을 갖춘 530명 정도의 권위 있는 전문가에 의해서 수행되는 토의방식이다.

2) 대체로 권위 있는 전문가간의 의견교환을 통해서 참여자들에게 세미나 주제 분야에 대한 전문적 연수나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할 때 자주 활용된다.

3) 발표자를 비롯하여 참석자 전원이 해당 분야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참석자 전원이 해당 분야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매우 활발한 상호 작용 속에서 진행된다.

(2) 세미나의 장점

1) 토의주제가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심층적 연구와 전문연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2) 전문적이고 다양한 발표와 토의를 통해서 참석자들의 관심 및 흥미유발과 전문성 제고 효과를 가져온다.

3) 집단구성원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진다.

 

(3) 세미나의 단점

: 해당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적 식견과 배경이 없는 사람들이 집단 구성원인 경우에는 활용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3. 패널(panel)

(1) 패널의 특징

1) 패널은 배심토의라고도 하는데 특정 주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36명의 참가자들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청중학습자 앞에서 토의하는 방식이다.

2) 패널은 먼저 자원인사로 구성된 참가자들이 주제와 관련하여 간략하게 자신의 입장이나 의견을 표명하고 사회자가 미리 준비한 질문에 따라 각자의 견해를 밝히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3) 이때 청중학습자들에게는 의견개진이나 토의참여가 허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자의 재량으로 토의 중반 쪼는 후반부에 질문 또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도 한다.

4) 패널구성원은 대체로 한 번의 발언기회에 약 23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보통 1545분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2) 활용의 경우

1) 문제나 쟁점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경우

2) 문제나 쟁점을 확인하고 명료화하고자 하는 경우

3) 문제나 쟁점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이해와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경우

 

(3) 패널의 장점

1) 토의되고 있는 문제나 쟁점과 관련하여 무엇이 문제이며 왜 그것이 문제인지에 대해보다 분명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 있다.

2) 다양한 관점에 접할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에 문제나 쟁점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3) 자신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검토, 정립하고 합리적인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기할 수 있다.

4)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며 패널구성원간의 의견교환이 활발하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므로 전문적 식견을 지니지 않은 청중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5) 집단의 규모에 관계없이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4) 패널의 단점

1) 원만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에 있다.

2) 능력과 경험이 부족한 패널구성원이 참여할 경우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학습보다는 오히려 산만해질 우려가 있다.

3) 패널은 간접참여에 의한 학습이기 때문에 준비되지 않은 청중학습자의 경우 수동적 자세를 취하거나 흥미를 잃을 수 있다.

 

4. 청중반응팀(audience reaction team)

(1) 특징

1) 청중이해집단 또는 학습대표집단 참여제 토론 등으로 불리우는 청중반응팀은 청중학습자 중에서 35명의 대표가 필요에 따라 연사의 발연을 중단시키고 질문하거나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하면서 청중의 이해를 돕는 방식이다.

2) 발표자는 때로 청중의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장황하게 설명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상세한 설명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3) 이 같은 경우에 학습자대표들이 청중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논점을 명료화하기 위하여 질문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이다.

(2) 청중반응팀이 활용될 수 있는 경우

1) 학습자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나 문제가 다루어지는 경우

2) 발표주제와 관련하여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쟁점이 될 만한 내용이 있는 경우

3) 집단의 규모가 너무 커서 모든 청중이 토의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3) 청중반응팀의 장점

1) 청중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움으로써 학습효과를 제고한다.

2) 장황하고 중복되는 불필요한 발언이나 학습자 수준에 부적합한 난이한 설명과 같은 비효율적인 학습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3) 청중학습자에게 즉각적인 의사소통기회와 피드백이 제공되기 때문에 학습욕구 진작과 학습효과 제고면에서 장점을 갖는다.

4) 발표자에게도 반성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가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5) 학습자대표가 토의에 참여함으로써 청중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 및 참여를 진작시키는 장점을 들 수 있다.

 

(4) 청중반응팀의 단점

1) 발표자가 이 방법의 사용에 동의할 경우에만 활용 가능하다.

2) 발표자의 발언이 수시로 중단되기 때문에 체계성을 잃거나 발표자의 감정을 상하게 할 우려가 있다.

3) 학습자대표가 너무 자기과시적이거나 소심한 경우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5. 대담토의(colloquy)

(1) 특징

1) 대담토의는 패널이나 청중반응팀의 수정된 형태이다. 보통 68명으로 구성되는데 34명의 학습자대표, 34명의 전문가나 자원인사, 그리고 1명의 사회자에 의해서 운영된다.

2) 토의주제에 대한 전문가나 자원인사들의 의견발표와 학습자대표들의 질문 및 의견개진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청중학습자들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질문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3) 대담토의는 학습자대표와 외부전문가가 대등한 수로 구성된다는 점과, 학습자대표나 청중학습자들이 직접 토의에 참여하여 쌍무적 의사교환을 한다는 점에서 패널과 다르다.

4) 청중학습자들이 토의에 참여할 수 있고 한 사람이 아닌 34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는 점에서 청중반응팀과 차이가 있다.

 

(2) 대담토의의 장점

1) 학습자들의 직접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동기와 흥미 및 참여를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2) 전문가의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접할 수 있다.

3) 토의주제와 관련된 학습자 자신들의 의문점과 문제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해결할 수 있다.

4) 사회자의 진행능력에 따라 상당한 융통성이 발휘될 수 있다.

 

(3) 대담토의의 단점

1) 유능한 사회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2) 학습자대표나 청중학습자들이 자원인사에게 핵심적인 질문을 할 능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6. 포럼(forum)

(1) 특징

1) 포럼은 약 25명 이상의 집단구성원과 1명 이상의 전문가나 자원인사가 사회자의 진행 하에 대체로 1560분 동안 공개적으로 토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2) 발표자인 전문가나 자원인사에게 학습자들이 질의응답하고 의견을 개진하며 직접적으로 토의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습한다.

3) 포럼은 대체로 다른 교수-학습방식(강의, 심포지엄, 패널 등)에 의한 토의에서 제기된 문제나 주제에 대해 후속 논의나 탐구가 요구되는 경우에 활용된다.

 

 

(2) 포럼의 장점

1) 학습자들이 직접토의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토의주제나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자세를 갖게되고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2) 포럼은 학습자들의 질의와 의견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할 수 있다.

3) 학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집단적 지혜를 구할 수 있다.

4) 학습자들의 질문과 의견개진이 전문가나 자원인사의 발표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3) 포럼의 단점

1) 다수의 학습자들과 1명 또는 소수의 전문가 사이에서 토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자가 필수적인데 그런 사회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2) 다수의 학습자들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나 자원인사가 필요하지만 그런 인사를 물색한다는 것 또한 쉽지 않다.

3) 바람직한 토의기법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의 경우 아무 때나 끼어 들거나 발언을 독점하려 하는 등 효율적인 진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4) 학습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개인별로 충분한 발언시간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5) 토의주제나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는 학습자의 경우 참여기회를 제공하기가 어렵다.

 

7. 버즈그룹(buzz group)

(1) 특징

1) 버즈그룹은 전체집단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분과형태의 토의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집단구성원 전체가 다시 모여 분과토의 결과를 종합, 정리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는 방식이다.

2) 버즈(buzz)는 벌이나 기계 등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버즈그룹은 벌이 윙윙거리는 것처럼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습자들이 왁자지껄하게 소란을 피우면서 토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2) 버즈그룹의 장점

1) 학습자 즉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직접토의에 참여할 기회가 제공되며 따라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데에 있다.

2) 전체집단이 논의할 대주제가 여러 개의 하위주제 또는 소주제로 나뉘어 토의됨으로써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3) 분과집단뿐만 아니라 전체집단에서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공동체의식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4) 분과집단에서의 토의는 상대적으로 비공식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의견이 개진될 수 있다.

5) 분과집단에서의 다양한 논의를 통한 의견수렴과 이에 기초하여 전체집단에서 최종적인 판단을 내림으로써 민주적인 의사결정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버즈그룹의 단점

1) 토의진행과 학습효과가 사회자와 분과장의 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2) 몇몇 소수 학생들의 주도적, 독점적 행위가 통제되지 않을 경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

3) 발표보다는 침묵 속에 사고하기를 즐기는 학습자에게 분과집단에서의 토의가 너무 부담스럽고 학습에도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