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28

Gagne9가지 수업사태

 

 

 

 

 

 

1. 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학습과정

수업사태

1) 주의

1) 주의획득하기

2)동기화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3) 선택적 지각

3)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4) 자극 제시하기

4) 의미적 부호화

5) 장기기억에 저장

5) 학습 안내 제시하기

6) 탐색과 회상

7) 수행

6) 수행 유도하기

8) 피드백

7) 피드백 제공하기

8) 수행 평가하기

9) 파지와 전이 높이기

 

2. 수업사태

<사태 1> 주의력을 획득하기

1) 가네에 의하면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 바로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획득하는 일이다.

2) 주의력은 말이나 시청각적 자극, 또는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사태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1) 이 단계는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대감을 주는 것이다.

2)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어 동기화하는 단계이다.

<사태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1) 이 단계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다.

2) 새로운 학습은 선수학습에 토대를 두므로 교사는 먼저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그 다음 그것을 지적해 주거나 다시 회상시켜야 한다.

<사태4> 자극 제시하기

1) 이 단계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 즉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다.

2) 새로운 정보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자극의 독특한 특징이 무엇인지를 지적해 줄 수 있고, 하나의 정의나 규칙의 형태를 띨 수 도 있다.

 

<사태5> 학습 안내 제시하기

1) 이 단계는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2) 가네는 이것을 통합 교수라고 지칭했는데, 이것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3) 예나 시연, 도표, 순차적 교수 등은 모두 학습자들이 모든 정보를 목표 수행에 적합하도록 통합하고, 저장하고, 회상하는 것을 돕는 기능을 한다.

 

<사태6> 수행 유도하기

1) 이것은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이다.

2) 수행은 학습자들이 연습 문제를 작성하거나, 숙제를 하거나, 수업시간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실험을 완료하거나, 그들이 배운 것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발될 수 있다.

 

<사태7> 피드백 제공하기

1) 이 단계에서는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2) 성공적인 수행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제공되며, 그것은 과제의 수행에 대한 강화의 기능을 한다.

3) 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은 그들이 최초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고, 수행의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은 얼마나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사태8> 수행 평가하기

1) 이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2) 이번에는 학생들은 다음의 새로운 학습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지를 결정하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학습할 것을 시연하도록 한다. 특히 시험 상황은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이해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 이전에 주어진 상황과 유사한 문제사태를 제공해야 한다.

 

<사태9> 파지와 학습의 전이 증진하기

1) 마지막 단계에서는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므로 마지막 단계의 특징은 반복과 적용이다.

2) 다양한 상황과 문맥에 적용하는 것은 전이를 도와주는 것으로 처음에 학습된 특정 상황을 넘어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예를 들면 분수와 혼합된 수의 덧셈은 추상적으로 학습하였지만 이러한 지식을 개집을 짓기 위해서 나무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과 같은 실제 상황에 적용하도록 하는 것은 유용할 것이다.

 

 

 

 

 

 

 

 

 

 

[이론의 적용 사례 - 사회과 수업]

교수 사태

수업 활동

1. 주의 획득

자가용과 열차가 건널목에서 부딪쳐 두 사람이 죽었다는 신문기사를 읽어주고, 이 비극은 운전사가 표지판의 모양에 주의를 기울였다면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2. 학습목표 제시

이 경우에는 여러 개의 목표가 있을 수 있지만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목표를 알려줄 수 있다. “여러분은 이 수업에서 표지판의 모양이 도로의 어떤 상황을 나타내는지를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3. 선수지식의 회상

선수지식은 표지판의 형태를 변별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오래 전에 충분히 학습하였을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학습자에게 그 형태를 변별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4. 자극의 제시

가르칠 표지판의 모양과 각각의 개념적 의미를 나타내는 명칭-멈춤, 위험, 철길, 양보 등-을 함께 제시한다. 이 때 표지판을 하나하나 따로 제시하지 않고 짝을 지워 제시함으로써 독특한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계속해서 한 번에 두 개씩 비교하면서 각 모양의 이름을 알려준다. 위험의 경우에는 마름모 모양을 지닌 몇 가지 다른 유형의 표지판을 보여준다.

5. 학습안내 제공

두 가지 다른 표지판이 들어있는 여러 개의 화면을 제시한다. 맞거나 틀린 명칭과 함께 표지판의 모양을 무작위로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모양과 명칭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지적하도록 한다. 또는 학습자가 표지판의 모양을 보고 그 밑에 이름을 써넣도록 한다. 이때 학습안내 목적은 모양을 적절히 부호화 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며, 이는 개념의 이름과 함께 대조되는 모양들을 확인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6. 수행 유도

여러분이 멈추어야 하는 표지판을 어느 것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반응을 이끌어낸다.

7. 피드백 제공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응이 맞았을 경우 맞았습니다!”와 같은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틀렸을 경우에는 틀렸습니다.”와 같은 문구와 함께 틀린 이유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교정 자료를 함께 제시할 수 있다.

8. 수행의 평가

여러 모양의 표지판을 보이고, 그 중 어떤 것이 질문한 표지판의 의미와 같은지를 찾아내도록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에게 멈춤 표지판에는 동그라미를, 철도 표지판에는 네모를, 위험 표지판에는 선으로 표시하도록 한다.

9. 전이와 파지 증진

적절한 용어가 여러 개 쓰여진 다양한 모양의 표지판을 다양한 상황에서 제공하고, 그 개념을 확인하는 연습의 기회를 계속 제공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