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29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

 

 

 

 

 

 

1. 이론의 기본전제

1) 학습위계: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지식을 습득하려면 그보다 낮은 수준의 지식을 미리 습득해야 한다.

2) 학습과제의 분석: 따라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키려면 그 학습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위계적 순서에 맞추어야 한다.

3)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학습되는 능력은 그 성격에 따라 운동기능. 언어기능, 지적 기능, 인지전략기능, 태도 등의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 영역은 각기 다른 학습원리와 조건을 요구한다.

4) 이중 지적 기능은 8가지의 위계적인 학습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5)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는 학습과제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1) 내적 요인

1) 선행학습: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전에 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2) 학습동기: 학습이 성공적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이 시작되는 단계에 학습하려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3) 자아개념: 학습에 대한 자신감, 즉 긍정적 자아개념이 있어야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2) 외적 요인

1) 접근의 원리: 이 원리는 학습자가 반응해야 할 자극사태와 적절한 반응이 시간적으로 접근되어 있을 때 학습이 잘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에게 자를 가르치고자 할 때 자를 미리 보이면서 자를 써 보라고 하면 잘 쓰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2) 반복의 원리: 자극 사태나 그에 따른 반응을 되풀이하거나 연습을 하게 되면 학습이 증진되고 파지가 확실해진다.

3) 강화의 원리: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그 행동에 대해 보상이 주어질 때 잘 일어난다. 특히 학습자가 좋아하는 행동으로 보상을 해주면 학습이 더 잘 일어난다.

 

3.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1) 선행조직자의 제공: 학습할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의 조직체를 먼저 제시하면 학습내용을 쉽게 포섭할 수 있다.

2)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이름이나 명칭을 문장에 포함시켜 학습하게 함으로써 이름, 명칭이 의미 있게 될 수 있다.

3) 영상화의 원리: 대상의 실물이나 영상적 자료를 함께 제시하면 학습에 효과적이다.

 

(2) 지적 기능의 수업

: 지적 기능은 8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 이들의 학습은 위계적으로 이루어져 있어 한 형태의 학습이 선행해서 이루어져야 다음 형태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1) 1유형 신호학습

: 학습위계상 가장 단순한 형태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형성과정을 통해 수동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이다. 인간의 감정적 반응은 이 유형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2) 2유형 자극 반응 연결 학습

: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과정을 통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면 학습이 잘 일어난다.

3) 3유형 운동의 연결

: 이 유형의 학습은 여러 가지 행동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열쇠를 열쇠 구멍에 넣고 이를 돌려 문을 여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4유형 언어적 연결

: 이는 언어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학습을 의미한다. 우리말과 같은 의미의 외국어 단어의 학습과 같은 것이다.

5) 5유형 변별학습

: 비슷한 여러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의 학습을 의미한다. 여러 모양의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을 제시했을 때 삼각형을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6) 6유형 개념학습

: 변별한다는 것은 사물의 차이를 안다는 것이고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은 사물간의 유사성과 공통성에 대해 안다는 것이다.

7) 7유형 원리학습

: 원리란 두 개 이상의 개념이 연결된 것을 의미한다. 원리를 안다는 것은 개념들을 연결하여 만들어지는 규칙을 익힌다는 의미이다. 사각형, 가로, 세로 등의 개념을 익히게 되면 이를 연결한 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려면 가로와 세로를 곱하면 된다.”는 원리를 익히게 된다.

8) 8유형 문제해결의 학습

: 문제해결이란 원리를 조합하여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3) 인지전략의 수업

1) 인지전략이란 학습방법, 사고방법, 독서방법 등과 같은 것을 개발해 내는 사고전략을 의미한다.

2) 인지전략은 많은 지적 기능의 학습을 통하여 가능해진다.

 

(4) 태도의 학습

1) 태도는 목표로 하는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주는 강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2) 태도는 관찰학습과 같은 대리강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가르칠 수 있다.

 

(5) 운동기능의 수업

1) 운동기능은 여러 하위적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운동기능학습의 첫째 요건은 하위적 기능에 숙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2) 운동기능의 모범적인 시범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말로 설명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