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30

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1. 프로그램 학습의 의미

1) 프로그램 학습법이란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학습내용조직의 계열성의 원리에 기초를 둔 것이다.

2) 이는 행동주의적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기계(학습교재)를 이용하여 완전학습을 이루고자 하는 수업법이다.

 

2. 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1) 능동적 반응의 원리: 프로그램학습은 각 단계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문제를 제시해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유도한다.

2) small step의 원리: 학습내용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게 한다.

3) 즉각적 강화의 원리: 학습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알려주어 강화가 즉시 일어나게 한다.

4) 자기 속도의 원리: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의 유형

(1) 직선형 프로그램

1) 스키너가 고안한 것으로 모든 학생에게 주어지는 문제의 계열이 단 하나 뿐인 프로그램이다.

2) 따라서 모든 학습자들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을 하게 된다.

 

(2) 분지형 프로그램

1) 크라우더(Crowder)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정도 및 선택한 반응 종류에 따라 다른 길을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2) 답지 중 오답에 반응하면 각각의 답지가 지시하는 페이지를 찾아가 교정학습을 하고 다시 돌아와 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3) 부첨형 프로그램

1) 이것은 프레시(Pressy)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프로그램 자료를 교과서나 실험교본에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된 것이다.

2) 교과의 전체 내용이 아니고 프로그램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전체 코스의 교육효과를 올리려는 프로그램 형태이다.

4. 프로그램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1)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학습속도에 맞추어 자신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2) 자율학습이 가능하므로 자기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을 할 수 있다.

3)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므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단점

1)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든다.

2) 주어진 프로그램에 따라 나아가다 보면 학습자의 소극적인 순응을 조장하여, 창의력 증진이나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3)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지 못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