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31

Massialas의 탐구교수 이론

 

 

 

 

 

 

1. 탐구의 의미

1) 마씨알라스는 탐구를 현재 당면한 가치와 문제에 대한 반성적 검토라고 보았다.

2) 당면한 문제를 그들의 기초가 되는 가설에 비추어 판단, 평가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탐구과정으로 본다.

 

2. 탐구수업의 특징

(1) 공개된 토론분위기

1) 탐구수업의 분위기는 다른 사람의 견해를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공개적이어야 한다.

2) 따라서 교실에서 발표되는 견해와 진술은 모두 조사해 볼 가치가 있는 명제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2) 가설의 중시

1) 탐구수업에서는 탐구의 초점과 방향을 정해 주는 가설이 중시된다.

2) 가설이 토론의 초점이 될 때 탐구수업이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과 구별된다.

 

(3) 증거를 위한 사실의 사용

1) 탐구수업에서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사실을 사용한다.

2) 전통적 설명식 수업에서는 사실의 획득이 중시되나 탐구수업에서는 사실이 가설을 입증하는 증거로 사용된다.

 

3. 탐구수업의 모형

 

(1) 안내

1) 당면하고 있는 여러 과제 중에서 탐구문제가 될 만한 것을 이끌어 낸다. 교과서로부터 안내를 받아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끌어 낸다.

) 문명의 발상지역은 비옥한 하천유역이다. 이러한 지역은 많은 음식물의 원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지역들은 관개, 운송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물을 가지고 있다.

 

(2) 가설

1) 안내된 내용으로부터 일반화시킬 수 있는 것을 이끌어 낸다.

) 문명은 음식, , 금속 등 기본자원이 충분한 장소에서만 발생한다.

 

(3) 정의

1) 토론을 위한 공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가설에 쓰이는 모든 용어를 명료하게 한다.

2) 용어의 의미에 대한 의견의 일치는 탐구의 대화과정에서 가장 필요하다.

 

(4) 탐색

1) ‘만약라면, 이다라는 식으로 가설에 대한 논리적 검증을 해 나간다.

) 만약 문명이 기본자원이 풍부한 장소에서만 발달한다면, 간신히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자원만 생산하는 지역에서는 문명을 발달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5) 증거제시

1) 가설을 검증하는데 필요한 사실과 증거를 수집하여 제시한다.

) 간신히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것만 생산하는 지역인 북극지방, 사막지방에는 문명이 발달하지 못했다.

 

(6) 일반화

1) 발견된 사실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진술을 이끌어 낸다.

) 만약 인간이 여유물자를 가질 수 있는 강유역이 있다면 문명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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