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32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

 

 

 

 

 

 

1. 이론의 개요

1) 켈러는 동기를 학습자가 목표나 내용을 선택하고 그것을 성취시키려고 노력하는 정도라고 정의한다.

2) 그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주요 요인으로 주의력(Attention), 적절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가지를 들고 각각의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2. 주의력

(1) 의미

1)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주의력이 유발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2)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3) 주의력은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관이 있는데, 특히 호기심은 학습자의 주의력을 끌어들이는데 필요조건이다.

 

(2) 주의력 유발 및 유지전략

1)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 예를 들어 인쇄물로 된 교수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할 때, 인쇄자료는 여백두기, 굵은 글씨체, 제목 붙이기, 밑줄치기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한다.

2)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 학생들은 추상적인 것보다 구체적인 것에, 일반적이거나 가설적 사건보다 실제의 사람과 사건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따라서 구체적인 일화를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의 제시 : 기대하지 않았던 자극 혹은 개념적 갈등을 일으키는 모든 방안들은 호기심과 주의력을 신장시킨다. 따라서 학생들의 일반적 관념과 갈등을 일으키거나, 참신성을 가지고 있는 사건을 제시한다.

4)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에 제시하기 : 학생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며, 이를 더욱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즐긴다. 그러나 익숙한 경험만 제공해 주면 주의력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낯설고 기대하지 않았던 경험들을 적당량 제공해 주어야 한다.

5)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하기 : 낯선 것을 친숙한 것으로, 친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비유는 학생들의 주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적절성

(1) 의미

1) 학습자들은 학습활동이 자신의 생활이나 관심영역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가하게 된다.

2) 따라서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에게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적절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전략과 기법

1)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기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자에게 친숙한 용어나 이론으로 설명을 하면 쉽게 이해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심장의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을 때 물펌프와 밸브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쉽게 이해하게 된다.

2)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초한 실재의 경험자료를 활용하기 :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들의 경우 평균의 계산방법을 스포츠에서의 득점률이나 우승률을 계산하는데 적용하면 즐거운 학습이 된다.

3)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대해 알려 주기 : 학습내용을 학생들이 인생목표로 삼고 있거나 미래에 해야 할 일과 연관된 것을 제시하면 학습에의 관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4) 수월성의 기회를 성취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 학습자는 자신의 성공이 자기 노력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믿을 때, 적절한 정도의 위험부담이 있을 때 성취에 대한 욕구가 향상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모험이 따르는 조건에서 수월성의 표준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자신감

(1) 의미

1) 자신감이란 학습활동에 대한 노력의 결과로서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학습자가 믿는 것이다.

2) 학습동기는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 즉 자신감을 가지게 될 때 유발된다.

 

(2) 자신감의 향상 전략

1)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일러주기 :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하게 될 것과 학습 결과 얻게 될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감은 자신감을 증대시켜 준다.

2) 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하기 : 학습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계열화하여 제시하면 난이도가 낮은 부분에서의 지식과 성취감이 난이도가 높은 부분으로 이어져 자신감이 증대하게 된다.

3) 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을 적용하기 : 학습자 자신의 판단에 기초하여 학습과제를 선정하게 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면 학습자의 자신감이 증진된다.

 

5. 만족감

(1) 의미

1)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자신의 기대와 일치하고 또한 학습자가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학습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그 결과로 학업성취수준도 향상되게 될 것이다.

2)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성공적인 학습행위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2) 만족감 부여 전략

1)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 학습수행에 대한 결과를 제공해 주는 것은 학습자들에게 학습된 능력을 확인시켜 주는 중요한 방법이며, 그러한 정보는 학습에의 만족감을 갖도록 해준다. 이러한 피드백은 수행 직후에, 일관성있게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습과제에 적용할 수 있게 될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어 만족감이 증대한다. 즉 학습한 내용을 현실세계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학습자들은 만족감을 경험하게 된다.

3) 과제-외적 보상보다 과제-내적 보상의 제공 : 과제-외적 보상은 학생들로 하여금 보상 그 자체에만 관심을 갖게 하므로 만족감이 일시적이나, 과제-내적 보상은 학습과정에서 성취감을 맛보도록 하는 것이므로 만족감이 비교적 지속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