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35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1) 행동 목표의 제시

스키너의 이론에 따르면 행동의 이전에 제시되는 자극은 단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바람직한 수행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초기에 학습하기를 원하는 정확한 수행을 미리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한 학습을 유도하기 위한 중요한 교수 설계의 원리가 된다.

행동주의 원리에 따르면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의 최종 산출물을 통해서 판단해야 하므로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 즉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해야 한다.

 

2) 외재적 동기의 강화

행동주의는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외적인 강화를 중시한다.

행동주의에서는 부정적이고 혐오적인 자극을 통한 통제보다는 긍정적인 강화를 통한 학습을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본다.

학습초기에는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강화가 지속적으로 주어져야 하지만 학습자의 반응이 향상된 경우에는 간헐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3) 수업의 계열화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목표행동을 하기를 바라는 행동주의는 수업 목표를 위계적으로 구분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수업의 내용을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하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단순한 것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한다.

 

4) 수업 평가

소계열화된 과제에 대한 학습이 끝날 때마다 목표지향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피드백과 교정을 제공한다.

, 학습자가 완전학습에 도달할 때까지 평가를 계속하고 심화, 보충학습을 실시한다.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서의 시사점

1)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을 강조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 과정에 관심을 두는 인지이론에 의하면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 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인지이론에 따른 교수방법은 단순히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보다는 발견식, 탐구식, 문제 중심의 교수 방법이 강조된다.

 

2) 정보처리 전략의 활용

내적 인지 과정을 정보처리과정으로 보는 인지이론은 학습자 스스로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인지전략을 가르쳐 주거나 그것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중요시한다.

정보재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억술, 비유 및 주요 용어의 활용, 시각 이미지의 도입 등을 사용하여 정보의 기억 자체가 유의미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내재적 학습동기의 강조

인지이론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강조한다.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학습내용 자체에 갖는 흥미,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필요와의 부합, 학습자의 자발적 의지 등이 중요한 요인임을 내세운다.

 

4) 수업 평가

인지이론은 수업의 과정적 측면과 학습자의 인지 활동, 사고의 측면을 강조하여 평가의 대상도 행동의 결과가 아닌 인지과정에 관심을 둔다.

평가는 구체적인 정보나 지식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느냐는 기억력이 아니라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과 발견하는 능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1)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강조

구성주의에 의하면 유의미한 학습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할 때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의 활동이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구성주의에서의 환경은 실제와 같은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상황과 문제가 제시되며, 다양한 관점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와 학습에 대한 안내가 주어지는 환경이어야 한다.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구성주의는 상황에서 분리된 사실적 정보 대신에 지식이 사용되는 실제적인 과제와 맥락을 강조한다.

지식이 제공되는 맥락은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실제의 상황과 유사한 것이어야 하며, 그 속에서 학습자들이 다루는 과제도 실제적(authentic)이어야 한다.

학습자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를 다룸으로써 과제를 쉽게 이해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그 지식의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문제 상황에 생겼을 때 그 지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3)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초인지적 감지 능력, 전문가들이 실세계의 문제해결에서 경험하는 사고력을 촉진하고자 한다.

문제 상황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관련된 지식들을 점검하고, 습득하게 하며, 지식의 적용을 유도한다.

 

4) 교사 역할의 변화

구성주의에 의하면 교사는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보조자나 촉진자가 되어야 한다.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질문을 유도하며, 지속적인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5) 협동학습의 강조

사회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의 협동 학습이 강조된다.

학습자들은 다른 동료나 선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근접 발달 영역을 확대해 나가며, 사회문화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6)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의 평가는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상황에 전이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둔다.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현실 세계와 동일한 복잡한 문제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평가는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파악될 수 있다.

, 평가는 과제와 분리된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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