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시 창의적 체험활동 어떻게 이루어질까?

 

1_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향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배려와 나눔, 전인교육,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자유학기, 안전 교육 등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습니다. 이전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어떤 내용이 달라졌을까요? 지금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을 말합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창의적 체험활동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배려와 나눔, 전인교육,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하고자 주요 내용이 개정되었는데요.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총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6가지 핵심역량을 반영했습니다. 둘째, 학교급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시했습니다. 셋째, 4개 영역의 하위 활동을 재구조화했습니다. 넷째,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확대했습니다. 다섯째, 안전교육을 강화했습니다. 여섯째, 평가 지침을 상세화 했습니다. 그럼 주요 개정 내용을 사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1. 창의적 체험활동, 어떻게 달라지나요?

A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존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크게 핵심역량을 제시한 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핵심역량을 제시한 것과 연계된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안전한 생활이 추가되었는데요. 초등학교 1학년에서는 연간 30시간, 2학년에서는 연간 34시간이 증가되어 모두 64시간의 안전한 생활수업 시수를 이수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로 학교급별 교육의 중점을 제시해서 학교급별로 보다 강조할 사항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는 기존의 교과가 학생들의 긴장을 강화하는 영역이 많다면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들의 이완을 강조하기 위한 그런 노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Q2. 학년()별로 하나의 영역에만 해당하는 활동으로 구성해도 되나요?

A2. 학교 및 학년()의 특성에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정 영역만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영역에 한정해서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교급별, 학년군별 학습자의 발달 정도, 교육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부 영역의 비중을 더 많이 해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은 문제가 없겠습니다.

 

예를 들어 학년군별로 학습자의 발달 정도, 교육의 중점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는데요. 1~2학년군은 1학년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운영을 위해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었고, 3~4학년군은 자신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동아리활동에 중점을 두었으며, 5~6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이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준비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진로활동을 강조하여 시수를 배분할 수 있습니다.

 

Q3.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공통 지침 및 예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3. 교육과정 문서에서는 여러 가지를 편성·운영의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공통지침 중에는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시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 및 통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영역별 지침에서는 초등학교 학생의 입학초기 적응 활동을 자율활동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할 때는 선택과 집중을 하여 운영할 수 있는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편성·운영 모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시기나 사춘기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성장 적응이 필요한 시기에 변화 적응 모형에 따라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할 수 있겠습니다. 영역별 교수·학습 방향도 살펴볼까요? 먼저 초등학교 자율활동에서는 가정과 학교생활을 연계하여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역할 분담을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운영합니다. 또한 민주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공동의 문제 해결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타협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동아리활동에서는 동아리 부서를 선택할 기회를 부여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교과의 지식이나 기능을 적용하고 심화할 수 있는 실천 및 체험 중심의 활동을 운영해야 합니다.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으로 봉사활동의 교수·학습 방향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사활동 후 보람, 기쁨, 자긍심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봉사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봉사활동을 동아리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데요. 요리 봉사, 벽화 그리기, 유기견 돌보기, 위문공연 등 재능기부를 하는 동아리활동과 통합하거나 자발적인 봉사 동아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등교 전 걷기대회를 개최하여 완주한 학생 1인당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학급 단위로 기부하는 등 자율활동, 체육교과와 통합한 봉사활동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진로활동은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는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며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접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Q4. 통합과 연계 방법 및 예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에 따라서 학년()별 활동과 시간 배당을 할 수도 있지만,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하여 연계하는 프로그램도 구안할 수 있습니다. 먼저 초등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서로 다른 영역과 내용을 통합해서 다음과 같은 사례를 만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인 과학, 사회, 도덕, 국어과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우리의 생활 터전인 지구 환경, 우리가 살리자!’라는 주제를 추출한 후 이를 창의적 체험활동의 각 영역에서 통합·연계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실제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에서는 공장 폐수를 무단으로 방류하는 기업을 조사하고, 봉사활동에서는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하며, 진로활동에서는 환경 관련 직업군을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겠습니다. 중학교의 경우도 과학, 사회, 도덕, 한문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역시 같은 주제인 우리의 생활 터전인 지구 환경, 우리가 살리자!’라는 주제를 추출하였는데요. 초등학교 보다 심화된 활동으로 자율활동에서는 공장 폐수 무단 방류 기업에 대한 모의 법정을 운영하고, 동아리활동에서는 실습노작활동으로 연못을 만들어 보는 내용 등을 구성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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