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고 있어도 보지 못하는 경우


(1) 바라보긴 했지만 못 봐서 발생하는 사고
• 조금 전까지 보이지 않았던 차가 갑자기 나타나 급정거를 했던 아찔한 경험
• 사고 후 운전자들은 차가 갑자기 나타났다고 주장
• 어딘가에 시선을 둔다고 해서 그것을 의식하며 본다고 장담할 수 없는 사례


(2) 착각
•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잘 못 느끼거나 지각하는 것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영상
• 인간의 주의력과 인지 능력에 대한 고정관념 실험
• 농구를 하는 사람이 몇 번이나 패스를 하는지 숫자를 세는 동안 고릴라 의상을 입은 사람이 지나가는데 실험에 참여한 50%이상의 사람이 고릴라의 존재를 전혀 알아차리지 못함
→ 우리가 어떤 것에 집중을 하고 있을 때는 다른 것이 보이지 않는다는 증거!


(4) 주의력 사용
• 무엇 하나에 주의를 기울이면 다른 것에는 당연히 주의를 덜하게 됨

(5) 전문가 집단인 의사들의 실수
• 방사선 전문의가 작은 종양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 수술 후 거즈나 수술도구를 꺼내지 않고 봉합하는 경우
→ 숙련된 전문가라도 자기 분야에서 일어나는 예외상황과 문제를 발견하지 못할 수 있음


(6) 수업 중에 일어나는 교사의 착각
• 태도가 좋았던 모둠에게 칭찬을 했으나 수업 동영상을 확인하니 모둠 아이들이 떠들고 장난치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였음
→ 참조적 적절성과 같은 맥락


(7) 수업비평 동료 만들기의 중요성
• 교사를 힘들게 하는 아이만 집중해서 관찰하도록 부탁하여 수업을 본 후, 비평문을 쓰게 함
→ 동료교사에게 집중 관찰해달라고 부탁하게 되면, 원인을 찾아 알맞은 처방을 할 수 있음

 


2) 관점에 얽매여 다른 것을 못보는 경우

(8) 사전 협의 없이 공개와 참관을 한 경우
• 수업 공개 날은 여러 사람이 와있기에 아이가 다른 사람의 시선을 끌고자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많이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함
• 그 아이만 보지 말고 수업의 다른 면을 함께 봐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됨

 

 

3) 사전 대화의 필요성
(1) 보고 있어도 보지 못하는 경우와 관점에 얽매여 보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할 수 있음
(2) 수업을 공개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 할 수 있음
(3) 수업 공개 목적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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