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차시. 함께하는 경험, 그리고 배움

 

 

 

1. 시뮬레이션 협동학습

2. 역할놀이 협동학습

3. 함께하는 경험, 그리고 배움 속으로

 

 

 

 

1. 시뮬레이션 협동학습

 

(1) 시뮬레이션 수업이란?

 

시뮬레이션 수업은 학생에게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활동이 불가능할 때 고안된 경험(contrived experience)’을 제공함으로써 직접 경험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수업방법입니다.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시킴으로써 더욱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고 흥미로울 뿐 아니라 간접경험을 통해 사고와 행동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시뮬레이션은 일정한 규칙 하에 학생들이 어떤 역할을 맡고 일련의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결정과정을 밟는 활동을 하도록 구성됩니다. 시뮬레이션에서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실제, 역사적 상황 또는 가설적인 상황과 역할이 주어집니다. 학생들은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의사 결정을 해야 할 상황에 이르게 되면 유력한 대안들 가운데서 선택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생은 다시 새로운 의사 결정 상황에 직면하는 순환을 되풀이합니다.

 

시뮬레이션 유형은 다음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 물리적 시뮬레이션(physical simulation)

비행기와 같은 기계의 작동법이나 과학실험기구의 사용법을 학생이 배우도록 만든 것. 주로 컴퓨터 화면에 실제와 같은 기구를 보여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 절차 시뮬레이션(procedural simulation)

작업공정과 같이 일정한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을 모의상황으로 제공하는 형태

- 상황 시뮬레이션(situation simulation)

학생들에게 어떤 상황을 제공하고, 그 상황에 따라 취할 수 있는 문제해결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형태. 학교 현장에서 가장 적용범위가 넓은 유형

 

시뮬레이션 수업과 혼동하기 쉬운 개념

게임,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놀이, 극화수업 등의 용어는 흔히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각각 다른 의미로 개발된 용어들입니다.

 

· 게임 : 개인이나 모둠이 서로 약속된 규칙, 제한된 시간, 점수체계에 따라 서로 경쟁하는 상황

· 시뮬레이션 : 실제 상황을 단순화하고 일정한 규칙에 의해 참여자의 자율적 의사 결정과 그에 따른 경과를 경험하는 활동으로 그 상황에서 작용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요구되는 기능을 습득하는 목적을 가진 수업 모형

· 시뮬레이션 게임 : 위 두 개를 통합한 것

· 역할놀이 : 어떤 역할을 맡아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경험을 제공하여 감정이입능력을 기르고 그 입장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둠

· 극화수업 : 극을 통해 복잡하고 애매한 상황을 재현하여 그 상황을 이해하는 데에 목적. 극화수업에는 정지화면 연출, 연극, 인형극, 그림자극 등 다양한 형태가 사용

 

(2) 시뮬레이션 수업 계획 세우기

 

시뮬레이션 수업 계획을 세우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현상을 소재로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그 현상 중에서 어떤 요소를 가져올 것인지 결정합니다. 복잡한 현상의 모든 요소를 다 가져온다면 너무 복잡하여 시뮬레이션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의 어떤 요소를 어느 수준까지 반영하여 시뮬레이션화할지 결정합니다.

어떤 요소를 우연적 요소로 하고 어떤 요소를 학생들의 실력·기능의 정도에 따른 것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학생들이 추구해야 할 목표를 결정합니다.

시뮬레이션의 형식-규칙을 만듭니다.

동시에 몇 명이 참가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협동학습구조를 사용할 때는 소모둠을 구성하여 여러 모둠이 참여한 학습 전체가 시뮬레이션 게임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시뮬레이션을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기간과 시간을 결정합니다.)

 

(3) 시뮬레이션 수업하기

 

학습주제의 설정

시뮬레이션으로 실시할 학습 주제 설정은 학기 초부터 단원의 내용과 시간 계획에 의한 사전 계획에 따라 구상되어야 합니다.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토록 설정하되 행동목표도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특히 모둠 성취의 기준과 모둠보상 방법을 분명히 밝힙니다.

적용 단계의 결정

시뮬레이션은 단원의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종합 및 정리 단계 등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학년에는 종합과 정리 단계에, 고학년에는 동기 단계에 이용하는 예가 많다. 그리고 같은 시뮬레이션도 난이도를 조정하여 어느 학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동 준비

활동 준비 단계에서는 먼저 시나리오 작성, 역할 분담, 활동 순서 결정, 필요한 도구와 자료 준비, 활동 장소의 호가인 및 실내 재배치, 학생들의 자기 역할에 대한 확인 및 연습이 필요하다. 활동 준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작스런 변수를 생각합니다.

- 학생이 해야 할 역할을 정해 놓고 그에 다른 목적을 분명히 하여 참가자들에게 협동적 동기를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 시뮬레이션 참가자들은 역할에 따라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갖게 되는데, 자원의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정해 놓아야 합니다.

- 활동의 순서를 정합니다. 시뮬레이션을 하는 동안의 긴장된 상호작용 시간과 그 뒤의 짧은 휴식, 그리고 결과 분석 등의 활동과 시간 분배가 적절해야 합니다.

- 참가자들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분명히 구분합니다.

활동의 전개

시뮬레이션 활동에 들어가기 전 교사의 지도는 필수다. 시뮬레이션의 목적, 규칙, 역할, 시간제한 등을 주의 깊게 설명해야 합니다. 이어서 시뮬레이션 활동에 들어간다. 모둠이 성공하기 위해서 수시로 작전 시간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정리 및 반성

어떤 학습활동에서나 마찬가지로 정리와 반성이 따릅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학습활동에서는 현장 상황이 제대로 연출되고 그에 대한 이해와 태도 형성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후에 시뮬레이션이 투입된 단계에 따라 후속활동이 결정됩니다. 시뮬레이션의 경험이 충분히 논의되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시뮬레이션 협동학습의 장점과 단점

 

장점

- 학생들로 하여금 경험확인일반화의 절차를 거치면서 학습과 사고 능력을 기를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태도를 발달시킨다.

- 학습활동에 동기를 부여합니다. 특히 도전, 환상, 호기심 면에서 크게 영향을 줍니다.

-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연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시뮬레이션의 내용은 현실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함으로써 이론적인 것을 실제에 적용 분석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 학생 상호간의 설득력과 친숙도를 증가시킵니다. 회의와 협상 과정에서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태도와 방법이 늘어나게 되고 상대방을 서로 이해함으로써 친밀감을 늘리게 됩니다.

- 교육에 다양성을 부여합니다. 참가자들은 인간 행동을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개념, 이념들에 대한 뚜렷한 경험과 참뜻을 알게 됩니다.

 

단점

- 계획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거나 철저한 준비가 부족하면 시간, 노력, 경비 등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 실제 세계를 단순화하기 어렵습니다.

-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시간 및 노력의 부담이 큽니다.

- 학생 입장에서 혼란 발생의 우려가 있습니다. 잘 정리되지 않고 훈련이 미숙할 때에는 혼동이 생깁니다.

- 학습 분위기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 학급당 인원수가 많을 경우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이 생기거나 실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시뮬레이션 협동학습 시 유의점

 

- 학습목표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합니다.

- 학생들의 수준, 능력 상황을 고려해야 하며, 사전 준비가 잘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협동적 민주적 적극적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 사용 시기를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 활동의 결과를 정리 평가하도록 합니다. 시뮬레이션에서 얻은 교훈을 명백히 하기 위한 정리 평가는 꼭 필요합니다.

- 활동 중에 교사의 역할에 유의합니다. 시뮬레이션 협동학습에서 교사는 지시자가 아닌 학생들이 활동하는 데 도움을 주는 코치’, 규칙준수를 확인하는 심판자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협동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교사는 전통적인 가르치는 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촉매자또는 안내자로 자기 자신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여러 종류의 문제와 상황을 취급합니다. 그러나 가능한 사실적, 현실적인 것을 다룬다. 지나친 가상의 상황을 다루는 시뮬레이션은 교육적 가치가 없습니다. 아울러 학교의 학습내용과의 부합 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역할놀이 협동학습

 

(1) 역할놀이 협동학습이란?

 

역할 유희라고도 불리는데, 다른 사람의 역할을 경험함으로써 그 역할이 갖는 의미와 느끼는 감정상태를 경험하도록 하는 수업모형입니다.

역할이란 감정, , 행동의 일정한 형태의 계열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을 말하며 역할놀이 협동학습은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실제로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의도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역할놀이를 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은 주어진 문제를 좀 더 정확하고 실감나게 이해하게 되고, 문제를 좀 더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역할놀이 협동학습의 절차

 

역할놀이는 타인의 감정과 태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 집단별로 연기를 하거나 관찰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 9단계의 절차를 따릅니다. (상황에 따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과정

학습방법

1

집단의 관심 집중

문제를 확인해 내거나 안내하기

문제를 명료화하기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이야기를 해석하고 문제점을 탐색하기

역할놀이 설명하기

2

참여자 선정하기

역할 분석하기

역할 실연자 선정하기

3

사전준비

행동의 순서를 결정하기

역할에 대하여 다시 설명하기

문제 상황의 속사정을 파악하기

4

관찰자 준비

무엇을 관찰할지 결정하기

관찰과제 분담하기

5

실연

역할놀이 시작/계속/중단하기

6

토론과 평가

역할놀이에서의 행동 검토하기(사건, 입장, 현실성)

중요한 점에 초점 맞추고 토론하기

다음 실연 준비하기

7

재실연

수정된 역할 실연하기

8

토론과 평가

6단계와 동일

9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

문제상황을 실제 경험 및 현존하는 문제와 관련시키기

행동의 일반원칙 탐색하기

 

(3) 역할놀이 협동학습의 장점

 

학습자들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들이 되어 직접 역할을 해 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에게 부딪힌 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동을 존중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 역할놀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가지게 됩니다.

Shaftel&Shaftel(1982)은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할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고나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해 봄으로써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기주장만을 고집하는 편협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상대방의 의견도 포용할 수 있는 원만한 성격형성에 도움이됩니다.

- 자발적인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킵니다. 역할놀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생활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에 대해 스스로 해결방안을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문제 상황에 당면했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집단의식을 향상시킵니다. 역할놀이는 보통 두 사람 이상이 관련되어 상호협동하여 수행하고,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집단적으로 생각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최선의 해결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므로 집단의식을 증진시킵니다.

- 언어능력과 도덕관념을 발전시킵니다. 역할놀이에 참여한 학생은 주어진 역할에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됩니다. 토론에 참여한 학생은 자기 주장의 타당성을 설득하기 위하여 노력하므로 언어능력이 증진되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상황에서 각각의 역할행동이 무엇인지를 서로 상의하고 타협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주시민으로서 지켜야할 도덕관념이 발전하게 됩니다.

- 역할놀이는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하게 합니다. 역할놀이를 통해 타인의 역할을 해보게 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익히게 되며, 역할수행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도 습득하게 됩니다.

역할놀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역할놀이가 학생들의 통찰력, 영향력, 의사결정능력, 상담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육성에 효과적이고 사회적 정의적 행동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4) 역할놀이 협동학습에서의 유의점

 

역할놀이는 대체로 시간이 많이 걸리며, 자칫 활동 자체로 끝나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역할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역할놀이를 통해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점이며, 교사가 미리 준비를 철저히 함으로써 낭비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 한 사람의 교사에 의해 화동이 진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대집단의 경우 교사는 소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별로 주어진 상황대로 연기를 하거나 관찰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수업에 참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학급 수준에서 각 집단에서 이루어진 것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교사는 하나의 제안에 초점을 두지 않고 폭넓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다루기 위하여 개방적인 질문을 하고 개방적인 진술과 비판단적인 반응을 해야 합니다.

- 교사는 점진적으로 상황과 역할에 초점을 둔 질문을 하여 학생들이 역할놀이에 진지하게 몰두하도록 해야 합니다.

- 연기자의 선정은 원칙적으로 자원하는 사람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는 아동의 선택을 고려하며 어느 정도는 상황을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실연을 짧게 이루어지고 이야기의 갈등상황이 분명할 때 중지하도록 합니다.

- 짧은 실연 후에 이루어지는 토론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단순히 아동들의 반응합산으로 그치지 않도록 합니다. 재연은 여러 차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9단계까지 모두 적용하려고 할 필요는 없으며, 상황에 따라 6단계까지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 단계에 필요한 시간의 양은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달라집니다.

 

(5) 다양한 유형의 역할놀이 활동

 

- 뉴스활동 : 뉴스 사건을 보도하는 뉴스해설자 역할놀이

- 기자회견 : 유명한 인물을 가정하여 기자회견요청 (학습 주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질문 작성)

- 법정 : 법률가, 재판관, 숙련된 증인과 목격자들로 행동

- 대안적 역사 : 역사적인 갈등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책을 위한 역할놀이

- 역사적 상황 재구성 : 역사적 상상력을 통해 그 당시의 상황을 재구성하는 역할놀이

 

 

3. 함께하는 경험, 그리고 배움의 수업 속으로

 

(1) 모의무역놀이

 

세계 여러 국가의 경제상황을 가상으로 단순화하여 제시하여 국가 간의 무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스스로 배움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이 시뮬레이션 협동학습의 목적입니다.

단 원

5학년 1학기 3.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 세계 속의 우리 경제

본시주제

무역의 개념과 무역이 발생하는 까닭 알기

학습목표

나라 간에 물건을 사고파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본 차시 지도 계획

 

 

표를 보고 나라를 선택합니다.

나라별 처음 상태 (각 나라가 처음에 가지고 시작하는 돈, 자원, 노동력, 식량의 양)

나라

석유

철광석

목재

노동력

기술

한국

1000

 

10

 

10

10

50

사우디아라비아

700

100

 

10

 

10

 

호주

500

5

100

 

10

10

20

남아프리카

공화국

900

5

 

85

 

10

 

캐나다

1200

 

10

 

60

10

10

중국

500

 

10

10

10

120

 

 

2. 게임의 목표는 무역을 통해 돈을 가장 많이 버는 것입니다.

(그 나라의 자산 : 각 상품의 재화가치의 합 + 보유하고 있는 돈 )! 최소필요량은 제외

 

3. 상품의 최소필요량은 반드시 생산해야 합니다.

기술제작표 (각 기술의 재화가치 및 필요한 자원, 노동력. 필요한 자원을 붙이면 상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명

가격

필요한 자원

최소

필요량

석유

철광석

목재

노동력

기술

인공위성

200

2

3

3

1

1

2

1

컴퓨터

150

2

2

1

 

2

1

1

휴대폰

110

1

1

2

 

1

1

1

자동차

80

 

2

1

1

1

1

1

라디오

50

 

2

 

1

2

 

1

신발

30

2

 

 

 

3

 

2

20

1

 

 

 

3

 

2

연필

10

 

 

 

1

1

 

2

- 필요한 자원의 양을 선생님께 가져와 기술카드에 붙이면 상품이 생산됩니다.

- 생산한 상품은 다시 수출할 수 있습니다.

 

4. 각 나라의 자원이나 노동력, 기술의 가격은 필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 나라끼리 가격담합금지, 어느 나라에는 판매금지, 훔치는 행위, 무역 중 폭력, 폭언행사, 기부행위 금지

- 무역은 돈으로도, 물건끼리도 할 수 있습니다.

5. 무역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략을 짠다.

- 역할 정하기 : 은행생산, 수입담당 2, 수출담당 2명을 정하되 각 역할은 로테이션 할 수 있습니다.

- 상품의 최소 필요량을 먼저 생산합니다.

- 돈과 상품 중에 어느 것으로 가지고 있어야 더 이익이 되는지 판단합니다.

- 상품들 중 어느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합니다.

- 생산할 상품에 어떤 자원이 필요한지 확인하며, 자원을 가장 싸게 공급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2) 고갈과 지속 게임

 

가능한 많은 후손들이 자원을 사용하려면 우리 세대들은 지나치게 자원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자원을 보호해야함을 아는 것이 이 시뮬레이션 협동학습의 목적입니다.

단 원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인간과 환경의 조화로운 삶

본시주제

환경친화적인 삶이 필요한 이유 알기

학습목표

환경친화적인 삶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본 차시 지도 계획

 

1. 모둠에서 한 명은 기록원이 되어 모둠원이 가져가는 사탕의 개수를 표에 적습니다.

2. 모둠별로 16개의 사탕이 담긴 바구니를 가져갑니다.

3. 모둠번호 1번부터 차례대로 바구니에서 사탕을 가져갑니다. 가져가는 사탕의 개수는 자유이지만, 반드시 1개 이상의 사탕을 가져가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모둠원이 사탕을 한 번씩 가져가는 것을 한 회로 합니다.

5. 모둠별 기록원은 매 회가 끝날 때마다 바구니에 남은 사탕의 개수만큼 더 가져와 바구니에 넣습니다.

6. 3회의 게임을 연속해서 합니다.

7. 3회의 게임이 끝나고 나면 모둠별 기록원은 교실 칠판에 자기 모둠의 남은 사탕 개수와 생존한 사람 수를 적습니다.

 

<모둠별 기록표> 모둠 기록원 ( )

 

횟수

처음 사탕의 개수

모둠원 이름

남은 사탕의 개수

 

 

 

 

1

 

 

 

 

 

 

2

 

 

 

 

 

 

3

 

 

 

 

 

 

모은 사탕의 개수

 

 

 

 

 

생존 여부(O,X)

 

 

 

 

 

(3) 역사, 그날 속으로

 

단 원

6학년 1학기 1. 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서민문화의 발달

본시주제

풍속화 상황극을 통해 조상들의 생활모습 알아보기

학습목표

풍속화 상황극을 통해 당시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다.

본 차시 지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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