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차시. 협동학습으로 함께하는 배움과 나눔

 

 

 

1. 함께 생각 열기

2. 함께 생각 나누기

3. 배움과 나눔의 수업 속으로

 

 

 

 

1. 함께 생각 열기

 

(1) 명목집단법(NGT)

모둠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결정과 아이디어 도출은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 NGT)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명목집단법은 모둠원으로부터 아이디어나 정보를 모으는 구조화된 절차로, 모둠의 모든 학생이 다른 학생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명목집단법을 활용함으로써 개개인은 모둠 속에 있지만 개별적으로 일하는 것입니다. 명목집단법은 모둠에서 토의를 하기 전에 토의에 참가한 개개인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고(침묵 속에서) 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노트나 카드 등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명목집단법이라 부르는 이유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고 각자 작업하는 동안은, 명목상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명목집단법의 효과

 

· 더 많은 아이디어 촉진

· 모든 학생들의 균등한 발언기회 제공

· 경쟁적 분위기 감소

· 주제에 대한 모둠원들의 활발한 논의 유도

·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순위를 민주적으로 정할 수 있게 함

 

일반적인 토의나 회의에서는 일부 소수자가 토의를 주도하고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침묵을 지키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명목집단법을 실시할 경우 전원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토의에 참가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명목집단법 활용법

 

교사는 주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안내합니다.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각자 포스트잇에 적습니다. 이때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을 수 있도록 시간을 주며, 이 시간에는 서로 상의하거나 떠들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작성할 때는 가독성과 이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따릅니다.

- 포스트잇 한 장에는 한 가지 개념, 단어, 아이디어만 적습니다.

-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네임펜, 칼라펜 등을 사용하여 굵은 글씨로 적습니다.

- 모두가 잘 읽을 수 있도록 바른 글씨로 크게 적습니다.

- 모둠별, 주제별로 색깔을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는 색깔을 구분하여 적습니다.

 

 

각각의 의견이 적힌 포스트잇을 직접 벽이나 큰 종이에 붙인다. 이때 특정 의견이 누구의 것인지 밝히지 않습니다.

비슷한 내용끼리는 합치면서 내용별로 분류합니다. 기록된 모든 의견을 공유하며 논의합니다.

제안된 아이디어들에 우선순위를 묻는 투표를 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많이 점수를 얻은 것을 선택합니다. 투표 시 다음의 사항을 따릅니다.

- 모둠원들은 가장 바람직한 아이디어가 적힌 포스트잇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도형을 그려 투표를 합니다.

- 1인당 가능한 적정 투표 수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정하지만, 많은 경우 (전체 아이디어 수/2)-1개 또는 전체 아이디어 수/3개를 적정 투표 수로 제안하기도 합니다.

 

(2) 브레인라이팅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1968년에 Rohrbach에 의해 개발된 집단 창의성 기법입니다. 6-3-5법칙 또는 635법칙이라고 불리는 브레인라이팅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변형된 것으로,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하면 6명이 참가했을 때 30분동안 108개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라이팅은 A4A3용지에 의견을 적을 수 있는 종이카드나 포스트잇을 붙인 후, 먼저 각자 5분동안 3개의 아이디어를 작성하고 옆 사람에게 전달합니다. 30분 동안 총 6개의 종이에 3개의 아이디어를 작성하므로 한 명이 18개의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6장에 작성된 아이디어를 모두 모으면 108개의 아이디어가 됩니다. 그러나 브레인라이팅을 꼭 635법칙에 따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가하는 모둠원 수, 활용 가능한 활동 시간을 고려하여 A4용지에 8장의 포스트잇을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고, 더 많은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한 사람이 제시해야 하는 아이디어의 개수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브레인라이팅은 다른 사람이 작성한 아이디어를 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때문에 아이디어 릴레이라고도 불립니다.

 

 

 

수집된 아이디어는 모둠별로 수집·정리하는 방법, 참가자가 직접 부착하는 방법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사한 것끼리 모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아이디어 유목화라고 합니다.

분류기준에 의해 모든 아이디어를 부착·게시하면 진행자는 유사한 아이디어들을 포괄하는 키워드를 적어 제일 위에 붙입니다. 이때 진행자가 키워드를 도출하여 적을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키워드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용을 정리한 다음 전체 참가자에게 추가할 의견이 있는지 묻고, 만일 추가할 의견이 있다면 의견을 추가로 기록하여 부착합니다. 도출된 아이디어 중 몇 가지를 선택해야 할 경우에는 아이디어들을 모두 정리한 후 투표용 스티커를 이용하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투표하게 합니다.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과제 해결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언변과 발표력이 부족하여 침묵하고 있는 다수의 의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모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가감 없이 신속하게 모두 게시판에 집합·전시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의 관심을 활동 과정에 지속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 결과물을 보존·전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함께 생각 나누기

 

(1) 가고 남기

 

이 구조는 각 모둠별로 배움 활동이 일어난 후 다른 모둠의 정보와 서로 교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른 모둠의 정보를 모아 오기 위해 2명이 가고, 2명은 모둠에 남아서 자신의 모둠에 찾아온 다른 모둠원들에게 고부한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이 있고, 3명이 가고 1명이 남는 방식(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도 있습니다. 주로 내용이 많지 않으며 복잡하지 않은 정보(기본 사고 수준)나 기술(기능 : 종이 접기 방법 등)을 나눌 때 많이 사용되는데, 듣기 능력이 떨어지거나 정리·메모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또는 학년 수준이 낮거나 기억력 등이 부족한 경우에는 활동하기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고 있는 셋 가고 하나 남기와 둘 가고 둘 남기 구조에 대해 안내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 셋 가고 하나 남기

교사는 토의 토론을 통해 정보 공유(지식습득)를 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합니다. 이 경우 과제는 각 모둠별로 서로 다른 것이어야 합니다.

모둠 내에서 제시된 과제에 대한 배움 활동을 통해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조사해 온 자료 나누기 또는 교과서 내용 활용하기, 선생님께서 나누어 주신 자료 활용하기 등)

모둠 내에서 충분한 배움이 이루어진 후에는 꼭 필요한 내용만 뽑아서 차트나 북 아트를 활용하여 정리해 두도록 합니다.

모둠 내에서 이동해야 할 사람과 남아야 할 사람을 정합니다.

남기로 정해진 학생은 자료를 갖고 모둠에 남아 있고 이동해야 할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 가운데 한 가지에 때라 순환하는 방식으로 이동을 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 3명이 모두 개별적으로 흩어져 각기 다른 모둠에 1명씩 가서 정보를 수집한 후 모둠으로 돌아가 각자 알아온 정보를 나누는 방식

- 3명이 함께 돌아다니면서 계속 정보를 수집한 후 3명이 함께 알아 온 정보를 모둠에 남아 있었던 1명의 모둠원에게 설명하고 알려주는 방식

- 3명이 함께 다니되 모둠을 옮길 때마다 3명 중 1명은 모둠에 남아 있던 1명의 모둠원과 교체하고 다시 함께 다니게 함으로써 모둠에 남아 설명하는 역할도 골고루 맡아서 할 수 있게 하는 방식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는 학생들은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온다. 필요한 경우 각 모둠에 남아서 설명을 하는 학생들은 다른 모둠에서 온 학생들에게 나누어 줄 자료(복사물 등)를 만들어 놓고 배부하도록 합니다.

이동하던 학생들이 다 돌아다닌 후 본래 모둠으로 돌아오면, 돌아다녔던 학생들은 모둠에 남아 있던 학생에게 자신들이 수집해 온 정보에 대하여 들은 대로 설명 및 전달을 해 주어 지식 습득에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교사는 각 모둠별로 활동에 따른 결과물이나 완성한 과제를 제출하도록 할 수도 있고, 발표나 퀴즈 또는 형성평가로 간단하게 성취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교사는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최종 정리를 해 주도록 합니다. 자칫 잘못된 정보의 나눔이나 오개념이 형성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둘 가고 둘 남기

~: 셋 가고 하나 남기와 동일

두 사람은 모둠에 남고, 두 사람은 다른 모둠으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이동하여 정보를 나누도록 합니다.

- 남아 있는 학생 : 맡은 역할 책임을 한 번씩 돌아가면서 수행합니다. 예를 들자면 1명은 설명할 때 다른 1명은 자료 배부를 하거나 듣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후 다른 모둠원이 오면 역할을 바꿉니다.

- 이동하는 학생 : 역시 맡은 역할 책임을 한 번씩 돌아가며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1명은 설명을 들으면서 내용을 꼼꼼하게 메모하도록 하고, 다른 1명은 설명을 들으면서 발표하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후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게 되면 역할을 바꾼다.

학생들은 앞의 5번 단계를 정해진 횟수만큼 이동하며 반복합니다.

~: 셋 가고 하나 남기와 동일

 

가고 남기는 다음과 같은 활동 효과가 있습니다.

- 개인적 활동이 소집단 활동으로 또 대집단 활동으로 확장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결국 학급 구성원들은 모두 같은 내용을 학습하게 됩니다.

- 다른 모둠에 가서 정보를 얻는 학생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듣기 능력도 향상되고, 모둠으로 돌아와서는 알아 온 정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발표력도 향상됩니다.

- 모둠에 남아서 설명하는 학생은 기본 사고(지식, 이해)수준의 정보를 나누어 주지만 설명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 및 보충설명, 사례제시 등을 하는 과정에서 적용·분석력 등의 고급사고력 및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자리를 이동하는 학생과 남아 있는 학생 사이의 역동적인 활동이 전개됩니다.

- 소집단 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표하기 및 듣기 훈련 활동이 진행됩니다.

-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교사중심의 전달 방식보다 학생들의 참여도, 집중도가 더 높아집니다.

 

가고 남기 활동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 다른 모둠으로 이동해서 알아 와야 할 정보가 많거나 기능 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학습력이 높은 학생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 하나의 모둠에서 활동하는 시간은 교사가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여 정해 주고 정해진 신호에 따라서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 나누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 5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이동 시 발생하는 다소의 소움은 어쩔 수 없으나 이 또한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어 두고 실천하게 합니다.

- 이동하기 전에는 반드시 자신의 모둠이 맡은 내용에 대해서 충분한 배움이 있어야 합니다.

- 이동할 때에는 메모하고 정리하며 듣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각 모둠의 활동 상황(듣는 태도, 발표하는 태도 등)을 점검하기 위해서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나누어 주고 활동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른 모둠으로 돌아다니는 학생들은 각 모둠에 남아 있는 학생의 발표 태도에 대한 평가를 하고, 각 모둠에 남아 있는 학생은 정보를 구하러 오는 학생들의 듣기 태도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합니다.

 

3. 배움과 나눔의 수업 속으로

단 원

4학년 1학기 2. 도시의 형성과 주민 생활 도시의 문제와 해결

본시주제

도시 문제의 해결방안 탐색하기

학습목표

도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알 수 있다.

본 차시 지도 계획

 

[배움나눔 적용활동1. 브레인라이팅]

교사 : 도시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학생 : 주택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범죄문제, 일자리 문제 등이 있어요.

교사 : 지금부터 이러한 도시문제를 모둠별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조사하고 생각한 해결책을 2분 동안 5개의 포스트잇에 각각 적어보세요.

학생 : (다섯 개의 모둠에서 각 모둠이 맡은 도시문제 영역의 해결 방안을 개인별로 포스트잇 5개에 적는다.)

(모둠별 주제 : 1모둠:주택문제 해결방법 2모둠:교통문제 해결방법 3모둠:환경문제 해결방법 4모둠:범죄문제 해결방법 5모둠:일자리문제 해결방법)

교사 : 아이디어를 모아 보겠습니다. 한 명씩 돌아가며 포스트잇을 붙이는데, 다른 친구와 같은 내용이면 포스트잇을 포개어 붙이세요.

학생 :

교통문제 해결 방법

- 버스전용차로제

- 자동차 10부제 참여

- 대중교통 이용하기

- 교통질서 지키기

- 교통법규 위반 벌금 올리기

환경문제 해결 방법

- 물 재생시설 설치

- 환경오염 세금 부과

- 음식물 남기지 말기

- 쓰레기 분리수거 참여

- 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말기

-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 하기

교사 : 여러 가지 해결방법이 제시되었습니다. 이제 이것을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면 좋을까요?

학생: 정부가 할 수 있는 일과 시민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일로 나누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교사 : 정부가 할 수 있는 일과 시민이 할 수 있는 일로 분류해 봅시다.

학생 : (포스트잇을 떼었다 다시 붙이며 분류활동을 한다)

환경문제 해결 방법

- 정부 : 물 재생시설 설치, 환경 오염 세금 부과

- 시민 : 음식물 남기지 말기, 쓰레기 분리수거 참여, 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말기,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 하기

교사 : 잠시 후에 여러분이 그 도시문제의 전문가가 되어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줄 것입니다.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주기 쉽게 배움카드에 정리해 봅시다.

학생 : (브레인라이팅의 내용을 배움카드에 정리한다.)

 

[배움나눔 적용활동2. 둘 가고 둘 남기]

교사 : 여러분은 이제 각각의 도시 문제 해결에 대해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다른 모둠에게 설명해 주며 도시 문제 해결 방법을 모두 함께 나누어 봅시다. 설명할 때에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시민이 할 수 있는 일로 나누어 이야기 해 주세요.

교사 : 각 모둠원의 역할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전달이 : 다른 모둠으로 이동 / 나눔이 : 방문하는 전달이에게 조사 정보 알림]

 

교사 : 모둠별로 작성한 배움카드를 가지고 이동하며 새로 만나는 모둠친구에게 설명해 주도록 합니다. 이 때, 간단한 질문이나 보충을 해도 좋습니다. 모둠별 설명 시간은 3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지금부터 배움나눔활동을 시작합니다.

 

 

 

 

학생1,2(전달이) : 안녕~ 우리는 교통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해 주러 왔어.

학생3,4(나눔이) : 우리 모둠은 환경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해 줄게

학생1,2(전달이) : 우리부터 시작할게.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생3,4(나눔이) : (나눔카드에 메모하며 듣는다.)

 

교사 :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다음 모둠으로 이동해 주세요.

 

학생1,2(전달이) : 안녕~ 우리는 교통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해 주러 왔어.

학생3,4(나눔이) : 우리 모둠은 주택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해 줄게.

 

이러한 둘 가고 둘 남기 활동을 모둠 수만큼 반복합니다. 이동하던 학생들이 다 돌아다닌 후 본래 모둠으로 돌아오면 선생님과 함께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교사 : 지금까지 여러분은 도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시민들에게 해결 방법을 제안해 보도록 합시다.

 

교사 : 교통 문제로 고민하는 시민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학생 : 정부는 버스전용차로제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 시민들은 자동차 10부제에 참여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 시민들은 교통질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교사 : 쓰레기문제, 환경문제도 걱정거리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학생 : 정부는 물 재생시설을 설치하여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시민들은 음식물을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 시민들은 쓰레기 분리수거에 참여해야 합니다.

교사 : . 그렇습니다. 그 외에 정부 차원에서 쓰레기 매립장을 개선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죠?

학생 : 선생님! 우리의 아이디어를 널리 알리면 좋겠어요!

 

 

tip. 또 어떤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브레인라이팅, 명목집단법 :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배움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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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이 되어 달라진 것들 알아보기 2학년 통합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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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할 수 있는 인권 보호 방법 알아보기 - 6학년 사회

지구온난화 해결 방법 알아보기 - 각 학년 사회, 과학

 

가고 남기 : 탐구나 조사하는 주제가 여러 가지인 배움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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