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차시. 공동체를 세우는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미

2. 협동학습의 특징

3. 협동학습의 전략

 

 

 

 

1. 협동학습의 의미

 

(1) 협동학습의 의미

 

학생들 간의 협동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수업 전략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은 그가 속한 집단의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만 가능집단의 목표는 집단 구성원 각자의 성취 수준에 의존하도록 목표 구조를 설정집단 구성원 각자가 열심히 공부하는 한편 집단의 다른 구성원을 도와주게 하는 수업 방법

협동(cooperation)이란 공유된 목표에 대한 개인 간의 관계에서 생기는 행동이라고 한다면, 단지 타인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표가 되는 협력(helpfulness)과 구별됩니다.

학생들 간의 협동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수업 전략을 협동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은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성원들끼리 도움을 주고받는 학습 방법입니다.

즉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은 그가 속한 집단의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만이 가능하며, 집단의 목표는 집단 구성원 각자의 성취 수준에 의존하도록 목표 구조를 설정해 놓음으로써 집단 구성원 각자가 열심히 공부하는 한편 집단의 다른 구성원을 도와주게 하는 수업 방법입니다.

 

(2) 협동학습의 오해와 이해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에 관한 많은 오해들을 검토해 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협동학습의 놀라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협동학습에 관련된 많은 의문점들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으며, 논쟁점으로 남아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협동학습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같은가?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주 목표인가?소규모 학급에서만 가능한가?경쟁사회에 대비해야 하지 않는가?우수한 학생은 손해 보는가?

 

)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같은가?

협동학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사이에 긍정적 상호의존성에 기초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은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한다. 협동학습은 모든 구성원의 성취에 기초해서 그 집단이 평가받기 때문에 자신 스스로의 성취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성취에도 도움을 주고 격려합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에서의 개인은 다른 구성원들의 성취에 무임승차할 수도 있습니다.

 

)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주 목표인가?

협동학습은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구조의 인지적 효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입니다. 경쟁학습구조는 극소수의 승자를 배출하는 대신에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능률을 낳았고, 개인의 잠재력 발굴보다는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데 관심을 두었으므로 교육의 인지적 효과도 한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개별학습구조가 경쟁학습구조를 대체하려 하였지만 그 결과는 사회성이 결여된 극단적 개인주의자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혀 지적 자극이나 교류 없이 편견으로 가득한 편협한 지식인을 만들어 냈습니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기존 학습구조의 정서적 폐해보다는 이러한 지적인 위기를 극복하고자 나타난 대안이었습니다.

 

) 소규모 학급에서만 가능한가?

협동학습에서의 학습활동은 충분히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인수 학급에서도 공간만 확보되면 충분히 가능한 수업모형입니다. 구조화가 되어 있다는 것은 학생들이 질서 있는 구조화된 행동을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 경쟁사회에 대비해야 하지 않는가?

사회는 오히려 경쟁보다는 협동적인 생활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가까이는 가정에서부터 학급, 학교, 지역 사회, 이익 집단, 직장 등 우리의 생활환경들은 모두 역할이 분화되어 있고, 서로가 협동적 관계에 있다. 경쟁적 분위기에서만 성장한 학생이 오히려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오히려 학교 교육은 협동적 삶을 훈련하는 장이 되어야 합니다.

 

) 우수한 학생은 손해 보는가?

동료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 동료에 대한 애착, 언어 기술, 그리고 높은 사고력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쟁 학습구조에서는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이 대다수의 다른 학생으로부터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협동학습은 각 소집단이 우수한 학습능력을 가진 동료를 원하기 때문에 동료에 대한 친근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협동학습의 특징

 

(1)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

긍정적인 상호의존개인적인 책임동등한 참여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는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입니다. 협동학습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열쇠가 바로 다음에서 제시한 기본원리입니다. 다음 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원리

설 명

행 동

긍정적인 상호의존

Positive

Interdependence

<관계>

네가 잘 돼야 나도 잘 돼

너의 이익이 나의 이익이고 나의 이익이 너의 이익이야

한 학생의 성과가 다른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생들은 서로 도우며 학습하게 된다.

 

개인적 책임

Individual

Accountability

<학습자>

내 할 일은 내가 책임져요"

개인적인 역할과 책임은 분명하게

한 사람이 몽땅 일을 해 버리는 일벌레나 그 반대의 무임승차자가 생기지 않도록 개개인에게 책임이 부여된다.

 

동등한 참여

Equal

Participation

<학습자>

너도 하고 나도 하고 골고루 참여하자

"우리 모두 다같이 참여해요"

모둠원들 모두가 고르게 참여할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다.

 

동시다발적 상호작용

Simultaneous

Interaction

<관리>

동시다발적으로 여기저기서

모두 다같이 주고 받아요

한 순간의 능동적 참여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배움의 양이 많아지게 된다.

 

 

협동학습이론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협동학습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아동은 목표 인식도가 높다.아동은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개별적 책무성이 있다.집단목표(집단보상)가 있다.이질적인 팀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집단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충분한 학습 시간을 제공한다.성공기회가 균등하다는 점이다.소집단의 단합을 강조한다.과제의 세분화이다.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아동은 목표 인식도가 높다.

각 아동은 자신이 활동해서 얻어야 할 수업 목표를 분명히 제시받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활동을 한다.

아동은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협동 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협동 학습에서는 3인치 목소리를 강조한다. 3인치의 거리에서 말하고 들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소리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소집단 구성원 사이에 물리적으로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공동 과제의 성취를 위해 밀접한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개별적 책무성이 있다.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원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 개별적 책무성은 개인이 얻은 점수를 집단점수에 반영하는 방식과 집단이 수행해야 할 학습과제를 분업화하는 두 가지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집단목표(집단보상)가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개인의 목표달성이 각 집단의 공동목표 달성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동료들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려 하는 등 활발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질적인 팀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한 팀을 이루는 구성원의 질이 다양해야 한다. 인지적 능력의 차이, 남녀의 차이, 문화적 배경의 차이가 많을수록 다양한 관점,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발한 토론 등 상호작용이 극대화되며 이는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아동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조건이 된다.

집단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한 수업이 끝났거나, 하루의 일과가 끝났거나 며칠에 걸친 한 과제가 끝났을 때 반드시 소집단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러한 기회의 제공은 학생들 개인적으로는 사회적 기능을 발달시키고, 집단적으로는 보다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이 가능하게 한다.

충분한 학습 시간을 제공한다.

기존의 정해진 수업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충분한 학습 시간을 부여한다.

성공기회가 균등하다는 점이다.

집단구성원 개개인의 기본적 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

소집단의 단합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팀 경쟁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소집단 간에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결속을 다지고 소집단 구성원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과제의 세분화이다.

소집단 내의 각 구성원들이 과제를 분담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협동학습의 특징은 협동학습의 종류에 관계없이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런 특징이 많이 반영된 협동학습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2) 협동학습의 이점

협동학습의 이점은 학습적인 측면, 사회적인 측면, 심리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적인 측면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협동학습은 아동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사회적 측면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협동학습은 동료들의 숨은 재능을 밝혀낸다.

 

) 심리적인 측면

협동학습을 아동에게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게 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3)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구성원의 이질성

  공유하는 지도력

  서로에 대한 책임을 공유함

  과제와 구성원과의 관계지속성 강조

  사회적 기능을 직접 배움

  교사의 관찰과 개입

  집단과정

  상호의존성이 없음

  개별책무성이 없음

  구성원의 동질성

  한 사람이 지도자가 됨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과제만 강조

  사회적 기능을 배우지 않음

  교사는 집단의 기능을 무시함

  집단과정이 없음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

     

  첫째, 협동학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에 기초하는 반면,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둘째,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한다협동학습은 모든 구성원의 성취에 기초해서 그 집단이 평가받기 때문에 자신 스스로의 성취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성취에

도 도움을 주고 격려합니다.

셋째,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개인적 특성에 있어서 이질적이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동질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협동학습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리더가 될 수 있고 리더십의 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한 학생이 리더로 지정되고 책임을 지게 됩니다.

 다섯째,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모두가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며, 상호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그런 책임은 없습니다.

 여섯째, 협동학습의 구성원들은 학습 성취를 최대화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에서는 주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둡니다.

 일곱째, 협동학습에서는 협동적으로 학습할 때 필요한 리더십·의사소통기술·신뢰·갈등의 조정등 사회적 기능들을 직접 배우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그런 상호작용 기능은 있는 것으로 가정되거나 무시됩니다.

  여덟째, 협동학습의 교사는 집단을 관찰하고 협동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집단과제를 조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이러한 교사의 관찰이나 개입이 거의 없습니다.

 아홉째, 협동학습의 교사는 집단이 어떻게 과제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집단과정을 구조화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교사의 그런 관심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4)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의 모형은 과제구조와 보상수반성에 따라 Jigsaw 모형, 성취과제 분담모형, 팀 토너먼트 게임, 팀보조 개별학습, 집단조사, 함께 학습하기 등 다양합니다.

  ) Jigsaw 모형

과제분담학습모형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소개된 협동학습 모형이를 개선한 과제분담학습 ,가 개발되어 사용원래 모둠이 전문가 모둠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원래 모둠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마치 조각그림 끼어 맞추기 게임(Jigsaw puzzle)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

 

직소(Jigsaw) 모형은 과제분담학습모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소개된 협동학습 모형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열린교육운동이 한창 전개될 때 마치 열린교육의 전형적인 학습 모형으로 오해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모형은 그다지 효과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으며, 이를 개선한 과제분담학습 ,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형태를 Jigsaw라고 이름붙인 이유는 원래 모둠이 전문가 모둠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원래 모둠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마치 조각그림 끼어 맞추기 게임(Jigsaw puzzle)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입니다.

 

직소 모형을 만든 Aronson (1978)은 교실환경을 협동학습구조로 바꾸기 위해 두 가지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첫째는 한 전문가(교사)와 다수의 청강자(학습자)로 되어 있는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를 약 5-6명으로 구성된 소모둠 협동학습구조로 바꿉니다.

이 구조에서는 개인적 경쟁학습에서의 성공이 양립할 수 없게 되어야 합니다. 성공은 오직 모둠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로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모둠 내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어야 합니다. 모둠 내 각 개인은 전체 학습 내용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모둠의 모든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동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각 개인은 모둠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러한 Jigsaw 모형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모둠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모둠 이끄미모둠 크기전문가 모둠개인적 평가와 보상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학습 자료는 모둠 구성원들이 서로의 도움 없이는 학습할 수 없도록 모둠 수만큼 나누어진 부분 자료로 구성됩니다.

 

모둠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

모둠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은 Jigsaw 모형의 핵심적 요소입니다. 자신의 의견 발표하기, 동료의 주장을 잘 듣고 이해하기 등 협동학습 활동에 관한 기본적 기능들을 훈련받아야 합니다.

 

모둠 이끄미

모둠의 활동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이끄미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이끄미는 교사에 의해 선출되며, 이끄미의 역할을 위한 특별한 훈련을 따로 받아야 합니다. 이끄미는 모둠의 과제를 수행하며, 모둠 내의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모둠 크기

모둠의 크기는 3명에서 7명의 범위가 가능하며, 5~6명이 가장 적정한 것으로 권장됩니다. 교사가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 또는 직관에 의해 학습능력, 성별, 심리적 특성 등에서 이질적으로 모둠을 구성합니다.

 

전문가 모둠

모둠의 각 구성원은 같은 학습 자료를 할당받은 다른 모둠 구성원들과 전문가 모둠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모둠 구성원들을 가르치기 위해 전문가 모둠에서 자신들이 맡은 학습 자료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연구하고, 내용을 습득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됩니다.

 

개인적 평가와 보상

학습자들은 전체 학습 단원에 대해 개인적 평가를 받으며 모둠 보상은 받지 않습니다.

 

이상과 같이 구성된 Jigsaw 모형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모둠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모둠 이끄미모둠 크기전문가 모둠개인적 평가와 보상

- Jigsaw 수업의 학생은 전통적 수업의 학생들보다 모둠 동료들을 더욱 좋아하는 경향으로 나타났습니다.

- Jigsaw 수업의 학생은 경쟁 학습 구조 때의 학교보다 현재 학교를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 Jigsaw 수업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이 경쟁 학습 구조 때보다 더 좋아졌습니다.

- Jigsaw 수업의 학생이 전통적 수업의 학생보다 인지적 학습 효과에서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 Jigsaw 수업의 학생은 그들의 동료들과 보다 협동을 잘 하며, 동료들을 학습의 자료원으로 보는 경향이 전통적 경쟁 학습 구조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체제로는 협동 학습의 효과를 거둘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과제를 세분화하여 분업의 형태로 학습을 하게 하지만 학습 결과에 대한 모둠 보상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개인적인 평가를 받기 때문에 동료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협동학습 구조가 경쟁 학습 구조나 개별 학습 구조보다 학업성취에 있어 더 좋은 효과를 얻게 하는 본질적인 요소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 모둠보상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동기적 관점에 있는 학자들 중 하나인 Slavin은 기존의 Jigsaw 모형에 보상구조와 성공 기회의 균등을 보완한 Jigsaw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Jigsaw의 절차에다 STAD 평가 방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뒤이어 논의할 역()Jigsaw-코너학습 모형에서의 JigsawJigsaw모형을 말하는 것입니다.

 

Jigsaw가 원래의 Jigsaw 모형과 다른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Kagan, 1985)

 

- 모든 학생에게 단원 전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JigsawJigsaw에 비해 학습자 간의 상호의존성이 약화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교과 단원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실용적이고 경제적입니다.

- STAD의 평가 방법을 사용하고 모둠 보상을 한다는 점입니다. STAD의 평가 방법은 모둠 목표 의식을 갖게 하고 모든 구성원이 모둠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STAD와 마찬가지로 기본 점수, 향상 점수, 모둠 점수의 3가지 점수가 반영됩니다.

- Jigsaw가 대부분 5-6명으로 이루어지지만 Jigsaw는 모둠 구성원을 4명으로 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JigsawJigsaw에서와 같이 모둠의 조직과 훈련의 과정이 생략되며 모둠 이끄미를 임명하지도 않으며, 모둠 구성원의 자율을 강조한다. 이것은 STAD 평가 방식으로 무두미의 상호작용 동기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더하기 자료> Jigsaw, Jigsaw, Jigsaw모형

Jigsaw

Jigsaw

Jigsaw

1단계

모집단(Home Team): 과제분담 활동

2단계

전문가 집단(Exert Team): 전문가 활동

3단계

모집단(Home Team): 동료 교수 및 질문 응답

 

4단계

일정 기간 경과

5단계

모집단: 퀴즈대비 공부

6단계

퀴즈(STAD평가 방법 사용)

 

  ) 성취과제분담 모형

의미: 집단에게 보상, 개별책무성, 성공 기회의 균등(향상 점수가 집단 점수에 가산됨, 집단에 공헌할 수 있는 균등한 기회)특징: 각자의 목표 + 집단의 목표, 개별책무성, 성공의 기회 균등, 소집단 간의 경쟁수업절차: 교사의 수업안내-소집단 학습- 형성평가- 개별 팀별 향상점수-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학생들은 넷 혹은 다섯 명으로 구성된 학습팀으로 조직하게 되는데, 각 팀은 전체학급의 축소판처럼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 중간인 학습자, 낮은 학습자의 이질적인 학습자들로 구성됩니다.

 매주 교사는 강의나 토론으로 새 단원을 소개합니다. 각 팀은 연습문제지를 짝을 지어 풀기도 하고, 서로 질문을 하고 토의도 하면서 그 단원을 학습합니다. 연습문제에 대한 해답도 주어지므로, 학생들은 단순히 문제지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임을 명백히 알게 됩니다.

  구성원 모두가 학습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팀 학습이 계속되고 팀 학습이 끝나면 개별적으로 시험을 봅니다개인은 각자 자기 자신의 시험점수를 받지만 자신의 이전까지 시험의 평균점수를 초과한 점수만큼은 팀 점수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 성취과제분담 학습모형은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보상구조입니다.

 

) 팀경쟁 학습

Team Game Tournament성취과제 분담학습과 동일한 팀, 수업방법, 연습문제지를 이용게임을 이용, 각 팀간의 경쟁을 유도이 집단간의 토너먼트 게임은 개별학습 성취를 나타내는 게임이며, 매주 최우수 팀이 선정

   David DevriesKeith Edwards(1978)가 지난 1973년 개발한 이 모형은 성취과제 분담학습과 동일한 팀, 수업방법, 연습문제지를 이용한 협동학습이며, 우수한 팀의 인정 등을 포함합니다그러나 성취과제 분담학습에서는 매주 집단보상을 위해 시험을 실시하지만 팀 경쟁 학습에서는 게임을 이용, 각 팀 간의 경쟁을 유도한다(Slavin, 1982) 이 집단 간의 토너먼트 게임은 개별학습 성취를 나타내는 게임이며, 매주 최우수 팀이 선정됩니다.

 ) 팀보조 개별학습

TAI(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소집단 구성능력에 따른 각자 다른 과제 부여개별학습 및 단원평가팀의 피드백최종 개별시험미리정한 팀 점수를 초과한 팀에게 보상 - 보상의 상호의존성 높음

    Slavin, MaddenLeavey(1974)1974년에 개발한 TAI(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는 수학과목에의 적용을 위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모형입니다. TAI에서는 성취과제 분담학습이나 팀 경쟁 학습에서처럼 4명 내지 6명 정도의 이질적 구성원이 한 집단을 형성합니다.

  프로그램화된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개별적인 진단검사를 받은 후, 각자의 수준에 맞는 단원을 개별적으로 학습합니다개별학습 이후 단원평가 문제지를 풀고, 팀 구성원들은 두명씩 짝을 지어 문제지를 상호 교환하여 채점한다여기서 80% 이상의 점수를 받으면 그 단원의 최종적인 개별시험을 보게 됩니다개별 시험점수의 합이 각 팀의 점수가 되고 미리 설정해 놓은 팀 점수를 초과했을 때 팀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 모형은 대부분의 협동학습모형이 정해진 학습 진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학습자 개개인이 각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개별학습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이 모형의 작업구조는 개별 작업과 작업분담구조의 혼합이라고 볼 수 있고, 보상구조 역시 개별보상구조와 협동보상구조의 혼합구조입니다.

 

 ) 집단조사

LT (Learning Together) = 어깨동무 학습집단협동학습평가집단의 평균점수 = 개인의 점수빈둥거림 현상 나타남

   집단조사 모형은 1976년 이스라엘 Tel Aviv 대학에서 Sharan(1990)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학생들은 2-6명 정도의 소집단으로 나누어지고 전체에서 학습하여야 할 과제를 집단 수에 맞추어 작은 단원으로 세분합니다. 각 집단은 맡은 단원의 집단보고를 하기 위하여 토의를 거쳐 각 개인의 작업이나 역할을 정합니다각 집단별 조사학습 이후 집단은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보고하게 되고, 교사와 학생은 각 집단의 전체학급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최종 학업성취에 대한 평가는 개별적인 평가나 집단평가를 합니다.

5) 협동기술 훈련

협동기술은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과 같은 의미협동기술에 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인 협동기술을 제시한 사람이 Kagan청취기술, 번갈아 하기, 도움주기, 도움구하기, 또래의 칭찬, 정중하게 기다리기 등

  협동기술은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과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SwingPeterson(1982)에 따르면 설명기회와 그에 따른 피드백을 받은 학습자와 훈련을 받지 않은 학습자 간에는 학업성취 면에서 효과의 차이가 없으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경우는 훈련된 학습자가 훈련을 받지 못한 학습자보다 학업성취가 높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와 정보의 공유, 소집단이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것, 다른 학습자의 공헌에 대한 칭찬과 격려, 소집단 구성원들끼리 학습과제에 대한 이해 여부를 상호 점검하는 훈련을 받은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가 높습니다(Lew, Mesch. Johnson, &Johnson. 1986) 협동기술에 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인 협동기술을 제시한 사람이 Kagan입니다. 협동기술은 청취기술, 번갈아 하기, 도움주기, 도움구하기, 또래의 칭찬, 정중하게 기다리기 등입니다(Kagan. 1992)

  

  ) 청취기술

 

말 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 면담라운드 로빈

 

   말 바꾸어 진술하기

     소집단 구성원 중 한명이 아이디어를 창안하여 진술하면 다른 학습자는 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를 진술하기 전에 먼전 진술한 아이디어를 말을 바꾸어 재진술합니다그리고 그 이외의 학습자는 아이디어 재진술에 대한 정확성과 완전성에 대해 피드백을 합니다이런 활동을 소집단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계속하게 됩니다말 바꾸어 진술하기(paraphrase passport)의 효과는 모두 구성원들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또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학습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제공하고 의사소통기술의 단서를 제공합니다.

 

    3단계 면담

      소집단의 구성원 4명을 면담자와 피면담자의 두 쌍으로 나누어 자신이 아는 내용을 말합니다그 다음에는 역할을 바꾸어 실시한다그리고 차례로 돌아가면서 면담에서 배운 내용을 말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라운드 로빈

       라운드 로빈(round robin) 소집단 구성원들이 차례로 돌아가면서 말하는 방식으로, 이때 사용 가능한 소재는 예를 들면 50년 전에 없었던 것이 현재에는 있는 것 등입니다.

  

  ) 번갈아 하기

라운드 테이블 발언 막대기

   라운드 테이블

      라운드 로빈은 소집단구성원이 차례로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데 반해 라운드 테이블(round table)은 예를 들면 전 구성원이 돌아가면서 하나의 연습지에 하나의 볼펜을 사용하여 국가의 이름, 스포츠의 종류 등을 적는 것입니다.

  

    발언 막대기

      발언 막대기(talking chips) 방법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각각 3개의 막대기를 가지고 토론을 시작하는데, 말하고자 하는 학습자는 테이블 한가운데에 자신의 막대기를 두고 이야기 하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청취기술에서 언급된 라운드로빈 기술은 번갈아 하기의 한 가지 방법도 됩니다.

 

  ) 도움주기

  

또래끼리 점검하기 프래시 카드(flashcard) 함께 생각하기

 

  또래끼리 점검하기

      4명으로 이루어진 한 팀을 두 쌍으로 나눈다각 쌍의 한 사람은 문제지를 풀고 나머지 한 사람은 점검하고 칭찬해 줍니다그리고 역할을 바꾸어 실시한다이 때 서로의 답에 대한 의견이 일치되지 않을 때 상대방에게 물어봅니다그래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을 때 소집단의 팀장이 교사에게 질문합니다그리고 두 사람이 서로의 답을 비교한 후 일치하면 악수를 합니다.

 

    플래시 카드(flash card)

      4명으로 이루어진 한 팀을 두 쌍으로 나눕니다예를 들면 낱말의 뜻을 카드의 뒷면에 적고 그 낱말을 앞면에 적어, 한 명이 상대방에게 낱말의 뜻을 보여주면서 낱말을 맞추도록 하는데, 모르는 경우에 상대방이 옳은 답을 할 때까지 조금씩 힌트를 주면서 정답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그것의 역할을 바꾸어 실시하고 또 팀의 다른 구성원의 카드를 바꾸어 실시합니다이때 보통 낱말의 개수는 3-4개로 한정합니다.

    

    함께 생각하기

      소집단 4명이 한 팀이 되어 각 구성원에게 번호를 부여합니다그리고 교사는 질문을 하여 각 팀별로 생각해보게 합니다. 소집단구성원들은 서로서로 질문하고 가르치면서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합의합니다. 그 다음에 교사가 무작위로 번호를 부르면 해당 학생들이 대답합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 수업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교사와 공부 잘하는 학생들과의 집중적 상호작용을 막고 소집단구성원들끼리 서로서로 협동하고 도와주기 장점이 있습니다.

 

  ) 칭찬하기

 

칭찬하기 -인정막대기(affirmation chips)정중하게 기다리기

 

  인정막대기(affirmation chips)

    소집단구성원이 각각 세 개의 막대기를 가지고 토론을 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에 지지할 경우 자신의 막대기를 테이블 가운데 놓습니다.

  그 외에도 앞에서 나온 또래끼리 점검하기 기술도 있습니다.

 

  ) 정중하게 기다리기

   한 팀의 다른 사람이 문제지를 풀고 있을 때 정중하게 기다린 후 점검하고 칭찬해 줍니다역할을 바꾸어 실시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3. 협동학습의 전략

 

(1)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 수업목표의 상세화 및 평가준거의 제시

 

인지적·정의적 수업목표와 협동학습 수업목표의 상세화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 IQ에 따라 상이한 수업목표 제시 평가준거의 제시

   - 인지적·정의적 수업목표와 협동학습 수업목표의 상세화

   -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 IQ에 따라 상이한 수업목표 제시

   - 평가준거의 제시

      소집단구성원의 총점 또는 각 개인별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점수화

      학생 개별점수에 소집단 구성원 모두가 각 기준 이상으로 성적을 얻으면
         보너스 점수를 합산한다(집단무경쟁 집단보상)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학생 개별점수를 환산하여 상위 몇 팀만 학생 개별점수에

         보너스 점수를 합산한다(집단경쟁 집단보상)

      학생 개별점수로 하되 소집단의 총점이 우수한 소집단에서 자유시간이나 특별한

         휴식시간을 부여한다.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많은 팀(교사가 협동기술을 많이 활용한 팀을 관찰)에게

         보너스 점수를 부여한다.

 

  ) 협동학습의 소집단 구성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2~6명이 적당협동학습의 소집단 편성방법 좌석배치-원형으로 앉히는 것이 좋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2~6명이 적당합니다협동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학급은 2~3명이 적당하고 학생들이 협동학습에 경험이 많아지면 6명까지 구성할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가 8명 이상이면 한두 명이 학습을 주도하고 그 외 학생들은 소외되거나 수동적으로 되어 협동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학습과제에 따라 다양하나 학습시간이 적을 때는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적을 수록 좋습니다.

    

    - 협동학습의 소집단 편성방법

      동질집단에서 단순한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 협동학습이 적용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학생의 능력 면에서 상··하 같이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이질집단으로 구성합니다.

      비과업 지향적인 학생은 과업지향적인 학생과 한 팀이 되게 구성합니다.

      학생 자신들이 소집단을 구성하면 능력면에서 상위집단의 학생은 상위집단의 학생끼리, 하위집단의 학생은 하위집단의 학생끼리, 여학생은 여학생끼리 소집단을 구성하는데, 이는 협동학습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사회성 측정도(sociogram)를 활용하여 친한 친구만 소집단구성원으로 하고 그외 학생들은 교사가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소외된 학생은 능력있고 격려나 지원을 잘하는 학생 옆에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재편성은 학습단원의 종료 시, 학기, 학년 단위로 이루어져야 된다는 견해도 있으나 협동기술의 습득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 재편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재편성의 시기는 아직도 연구의 대상입니다.

    

   - 좌석배치는 서로서로 시선의 접촉이 잘되도록 원형으로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협동학습의 소집단들이 서로 방해되지 않게 소집단의 거리가 멀수록 좋고, 교사가 각 소집단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통로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 상호의존성의 조성 및 학습과제의 설명

 

Jigsaw 모형의 경우- 각 소집단에 공동 과제를 하나만 주어야 함공동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하위정보를 선택하거나, 교사가 지정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함.각 소집단간에 능력면에서 유사한 학생끼리 시험점수를 비교하든지 토너먼트를 구성상호의존성을 보장하기 위한 역할의 분담 학습과제의 설명 협동학습 실시, 시험 및 평가

  (1) Jigsaw 모형의 경우에는 학습과제의 상호의존성을 조성하기 위해 각 소집단에 공동 과제를 하나만 주어야 하고, 학생들이 협동학습에 익숙하면 공동학습과제의 하위과제를 각 학생들에게 주어야 합니다.

   (2) 정보의 상호의존성을 조성하기 위해 Jigsaw 모형처럼 공동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하위정보를 선택하거나, 교사가 지정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소집단간의 경쟁을 조성하기 위해 팀경쟁 학습처럼 각 소집단간에 능력면에서 유사한 학생끼리 시험점수를 비교하든지 토너먼트를 구성하여야 합니다그리고 소집단간의 협동을 조성하기 위해 학급의 전학생이 교사가 지정한 성취준거를 달성하면 학급의 전학생에게 휴식시간, 자유시간 등을 주어야 합니다.

  Johnson(1974. 1975)은 소집단간의 경쟁이 협동학습을 촉진하는데 아무런 효용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Slavin(19977)은 소집단간의 경쟁이 소집단의 협동심을 촉진하게 되므로 결국 높은 학업성취를 이루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또 협동학습의 전개시 대다수의 학생들은 집단 간의 경쟁이 존재하는  듯 소집단간의 경쟁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으며, 오로지 소집단 내의 협동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협동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 간의 경쟁의 효과성에 관해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상호의존성을 보장하기 위한 역할의 분담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 역할분담이 되는 경우에만 합니다(주로 과학실험에 이용)

  요약-점검자 : 소집단의 학생들이 학습과제의 이해 정도를 점검

   연구-정보 조달자 : 필요한 교재의 조달 및 다른 소집단, 교사와 의사소통

   기록자 : 소집단의 결론·결정을 기록하고 정리

   격려자 : 소집단 구성원의 공헌에 격려하기

   관찰자 : 소집단이 서로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관찰하고 협동을 유지

   

(5) 학습과제의 설명

 교사는 수업목표를 선행학습과 관련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교사는 개념을 정의하고 절차를 설명하고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예를 제시하고 본시학습이 전시학습과 결정적으로 다른 학습요소를 지적해야 합니다.

(6) 협동학습 실시, 시험 및 평가(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 매시간, 매주에 실시할 수 있음)   

 

)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업목표의 명세화 : 학습과제를 분석하여 수업목표를 명세화 한다.

(2) 협동학습 모형의 선택 : 학습자의 특성과 수업목표를 고려하여 선책

(3) 소집단의 구성 : 학습과제에 따라 적정인원의 소집단을 구성(26)

(4) 협동학습의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지도

(5) 협동기술 지도 : 협동의지와 협동기술을 높여주기 위한 전략 구상

(6) 협동학습 실시 : 교사는 학습의 도우미와 안내자의 역할 수행

(7) 협동학습의 결과평가 : 전통적인 평가방법이나 수행평가 등 실시

(8) 협동학습의 전체 프로그램 평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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