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차시. 생각하고 탐구하는 프로젝트 수업과의 만남

 

 

 

1. 프로젝트 수업과 협력학습

2.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1. 프로젝트 수업과 협력학습

 

협력학습은 모둠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할 수 있는 수업 기법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협력학습 수업기법을 알아보기 전에 협력학습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협력 학습의 특징

 

협력 학습은 모둠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협력 학습 모형들을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협력 학습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력 학습의 특징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학습자는 목표 인식도가 높다.학습자 간에는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개별적 책무성이 있다.모둠 목표가 있다.이질적인 모둠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모둠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학습 시간의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성공 기회가 균등하다.모둠의 단합을 강조한다.과제를 세분화한다.동시다발적 상호작용을 한다.

 

모든 협력학습에서 이러한 특징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협력학습의 특징은 협력학습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런 특징이 많이 반영된 수업 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더하기 자료> 협력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협력 학습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장점들을 제공해 준다.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제공해 준다.

수업 중에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고급 사고력을 길러 준다.

원만한 대인 관계 기능을 익힌다.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발전할 수 있게 한다.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지게 된다.

소속감을 심어준다.

숨은 재능들을 밝혀낸다.

독립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게 한다.

 

프로젝트 학습을 구상하면서 교사는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 수업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학습과 협력 학습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할 때 수업은 학생 중심, 또는 교사 중심의 이분법적인 시각이 아닌 두 가지가 적절히 섞여 있는 수업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배움 중심 수업을 떠올릴 수 있는데 배움을 중심에 둔 수업은 단순히 학생 중심 수업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나 이루어지는 수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능력들이 필요한데, 이러한 프로젝트 수업을 풍성하게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배움이라는 측면에서 강조하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모델의 적용이 가장 필요합니다.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진 관계가 아닌 양쪽이 적절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배움 중심 수업의 형태이고 프로젝트 수업의 모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속에는 프로젝트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이 모두 하나로 묶여 있어 큰 배움의 흐름을 형성해나가야 하고, 그 흐름 속에 학습자와 교사가 주인공이 되어 함께 활동하는 것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때론 학습자가 중심이 되고 때론 교사가 중심이 되며, 어떤 경우에는 교사와 학생이 비슷한 위치에서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형이 필요합니다.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방향을 기준으로 정문성(2004)은 수업 방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습니다.

 

분 류

수업방법의 예

교사 학생

설명식 수업

교사 학생

개별화 수업

교사 학생

문답식 수업

학생 학생

동료 교수법

학생 학생

토의·토론 수업

교사 교사

팀 티칭

 

첫째, 교사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는 설명식 수업에 해당합니다. 둘째, 학습자가 교사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별화 수업이 이와 비슷합니다. 셋째,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교사가 질문 또는 요구하고, 학습자는 대답하거나 반응하는 경우로 문답식 수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넷째, 학생이 학생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동료 교수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섯째, 학생과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토의·토론 수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여섯째, 교사와 교사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이것은 팀티칭이 해당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히 학생 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고 함께 배워가는 수업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수업과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수업, 그리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비슷한 주도성을 가지고 진행하는 수업으로 다양한 수업을 기획하여 일정한 배움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3) 프로젝트 학습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협력학습의 수업기법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수업의 진행을 교사 중심, 혹은 학생 중심 수업으로 나누지 않고 교사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이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배움이 일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 기법보다는 학생 중심의 수업 기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제 선정 시 활용할 수 있는 수업기법

 

프로젝트 학습에서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지식을 형성해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자 중심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수업기법으로는 창문 만들기, 모둠 문장 만들기, 디즈니 창의성 전략, 육색 생각 모자, 브레인스토밍, 가지(Branch), 버즈(Buzz), 어항(Fish Bowl), 사모아 수업 기법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창문 만들기

 

창문 만들기란?- Kagan이 만든 이 방법은 모둠 구성원의 개성과 공통점을 파악하는 데 주로 사용한다. 특히 모둠 세우기에 매우 적합한 방법으로 모둠의 정체성이 잘 드러나고 구성원의 단합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창문 만들기의 방법 (1) 네 명으로 모둠을 구성하고 창문 학습지를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누어준다. (2) 주제를 정하면 동료들이 모두 같은 대답이 나올 질문을 한다. (3) 공통점을 중심으로 모둠의 이름을 정한다. (4) 모둠별 이름을 발표한다.창문 만들기의 유의점역할을 정한 다음, 역할을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사모아

 

사모아란?- 사모아는 사모아 원주민들이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도자들이 모여서 토의·토론 하는 방식에서 유래했다. 전체적으로 어항 토의·토론과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4명의 토론자들이 계속 바뀐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사모아 기법은 더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사모아의 방법 (1) 4개의 의자로 중앙원을 만들고 토론자를 선정한다. (2) 토의·토론을 진행하다가 참여를 원하는 청중이 있으면 토론자를 교체한다. (3) 시간이 되면 토의·토론을 중단하고 결과를 정리해 준다.사모아의 유의점사모아는 부족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겼을 때 하는 활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토론자가 되어야 한다. 반드시 네 명으로 할 필요는 없으며 의견이 갈라지는 수만큼 토론자의 수를 정하면 된다.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서는 네 명 정도의 수는 되어야 토론에 참여할 기회가 많아진다.

 

주제 선정은 프로젝트 수업의 기초가 되므로 프로젝트 수업의 질과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정했을 때 학습에서 흥미가 더욱 높아지고 주제에 몰입하여 진행할 수 있으나 이런 경우에도 교사가 원래 계획했던 성취기준과 교과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탐구와 산출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세심한 관찰과 조력이 필요합니다.

 

 

 

2) 발표력 및 학습을 위한 수업 기법

 

프로젝트 수업을 처음 도입하면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우왕좌왕하고 모둠활동에서도 의견충돌을 일으키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모둠활동에서는 과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견이 모여야 하므로 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하거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야 합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학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돌아가며 말하기, 라운드 로빙, 모둠 인터뷰, 회전목마, 가치 수직선, 신호등, 배심 토의, 시뮬레이션, 역할놀이, 직소(Jigsaw), 둘 가고 둘 남기, NIE, 짝 토의·토론 등의 수업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돌아가며 말하기

 

돌아가며 말하기란?- Kagan이 만든 이 방법은 모둠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도록 강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토의·토론을 잘하는 학생들이 주도하여 소외되는 학생들이 많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이 방법은 모두가 순서대로 돌아가며 말하게 하여 독점하는 사람이나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돌아가며 말하기의 방법 (1) 모둠 구성원들에게 고유 번호를 부여한다. (2) 과제를 주고 돌아가며 발표하게 한다. (3) 전체 토의·토론을 한다.돌아가며 말하기의 유의점돌아가며 말하기는 매우 간단한 활동이지만 모든 사람이 참여하게 할 뿐만 아니라 활용도가 매우 넓은 유용한 방법이다. 그러나 번호를 부여하는 것은 학생들을 관리하는 태도를 갖게 되어 인격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번호보다는 모둠에서의 역할 명을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역할놀이

역할놀이란?- Shaftel부부가 개발한 이 방법은 원래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위한 심리극으로 고안되어 심리치료법으로 이용되었다. 역할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상황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역할놀이는 원리나 개념을 이해하고 기능을 익히며 문제해결력을 기르기보다는 말 그대로 역할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역할놀이의 방법 (1) 교사는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문제를 소개한다. (2) 실연자를 선정한다. (3) 사전 준비를 한다. (4) 관찰자를 준비시킨다. (5) 실연하기 (6) 토의·토론과 평가하기 (7) 재실연하기 (8) 경험교환 및 일반화하기역할놀이의 유의점역할놀이에서 실연자를 선정할 때는 성인지향적이고 사회수용적인 학생은 배제한다. 어른의 말을 잘 따르거나 친사회적 성향의 학생을 배제해야하는 이유는 이러한 학생들이 역할을 할 때에는 어른들이 기대하는 말과 행동으로 문제를 너무 쉽게 해결해버리기 때문이다. 또한 실연자의 적극적인 연기가 필요하므로 처음에 시작할 때에는 적극적으로 연기를 할 수 있는 학생을 실연자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모든 학생이 잘하기는 쉽지 않지만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수업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강할 수 있습니다.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이를 염두에 두어 모둠 활동에서 침묵하거나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2.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서의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재구성 내용을 살펴보고 수업의 과정에서 어떠한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수업은 진로교육을 적용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로교육을 프로젝트 수업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진로교육은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모두가 주인공으로, 각 개인이 모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행사활동 중 학생의 삶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이 진로활동입니다.

셋째, 진로교육은 우리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로 시대적인 요구이며 학교교육과정에서 역점을 두어 운영해야 할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진로교육활동이 초등학교에서 프로젝트 수업으로 가능한 이유는 학습자가 자아 이해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직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탐색해가는 자기주도의 탐구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이기 때문입니다.

교과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교사 한명이 계획하고 운영하기에는 힘든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동학년 교사들의 합의를 통한 학년 교육과정으로서 준비가 필요합니다.

(1) 학교교육과정 내 진로교육 중심 프로젝트 수업 운영

 

프로젝트 수업 목표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 개발 역량의 기초 소양을 배양

 

진로교육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행사 중심의 활동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으로만 구성되어 일회성 교육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깊이 있는 진로교육의 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교과교육과정과 창의적 활동을 통합한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합니다.

 

(2) 관련 교과

 

2009 개정교육과정의 각 교과 핵심성취기준 중 진로교육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진로교육활동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찾아 프로젝트 수업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은 다양한 교과에서 진로교육과 관련된 주제와 성취기준을 비교적 쉽게 선정하여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하기가 용이합니다. 학교·학년 교육과정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과 관련된 교과서 내용을 지도하면서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수업으로 연결되도록 설계하는 것도 처음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는 교사에게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 관련 교과 및 성취기준 선정

 

교과

관련단원

성취기준

선정이유

도덕

소중한 나

411. 자신을 소중히 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자신의 삶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 소양을 배양

과학

3. 동물의 한살이

4031-3. 곤충을 기르며 생명을 소중히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4034-2. 여러 가지 동물의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름을 설명할 수 있다.

창체

진로 탐색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국어

3.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1413-1. 이야기를 듣고 일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텍스트 교체를 통한 연계 지도

미술

3. 주제를 살려서

4212.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공동체에 대한 경험과 체험(실험)

 

(4)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이번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은 진로 주간을 선정하여 도덕교과에서 기본적인 자아 이해 활동을 실시하고, 과학교과의 동물의 한살이단원에서 나비의 한살이를 통한 자아 이해 활동과 동물의 암수에 따른 역할을 통하여 직업의 가치를 이해하는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추가적인 성찰활동 및 조사활동을 실시하며, 미술교과 시간과 국어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발표 및 공유 활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본 프로젝트 수업을 정리합니다.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은 총 14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1~2차시는 계획단계로 자아 이해활동을 통한 진로교육과 앞으로 실시할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어떠한 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다음 3~9차시는 관련 주제 탐색 단계로 설정하여 3~4차시는 과학교과에서 배추흰나비를 관찰하여 배추흰나비의 한살이에 대하여 학습한 후, 나의 모습과 배추흰나비의 모습을 비교하고, 현재의 나는 배추흰나비의 한살이의 모습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생각해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아 이해와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다음 5차시에서는 국어교과의 이야기를 듣고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활동의 텍스트 자료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직업관을 갖게 하고 6~7차시에서는 역할놀이를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의 실제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오늘날 직업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 개인학습, 협력학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역할놀이를 할 때에는 초등학교 3~4학년군 학생들에게 익숙한 직업을 선정해야 자신의 역할에 푹 빠질 수 있습니다. 8~9차시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도서관이나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조사하여 탐구하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10~12차시는 미술교과를 이용하여 그림이나 만화 등의 다양한 형식을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13차시 및 14차시는 진로의 날을 활용하여 모둠 내, 모둠 간, 학급 간 공유 활동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정리하여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성과가 내면화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이번에는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에서 한 차시를 선정하여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수업의 과정에서 어떠한 기법이 활용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지도안>

단 원

3. 동물의 한살이

차 시

4/14

제 재

사람의 일생 알아보기

학 습

목 표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과정을 통해 사람의 일생을 알 수 있다.

단 계

학습

요소

교수학습 활동

자료() 및 유의점()

문제

확인

동기

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

사람의 일생 살펴보기

- 사람의 일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동영상 감상하기

사람의 일생과 관련된 퀴즈 맞추기

(스타의 어린 시절 모습보고 누구인지 맞추기 등)

 

오늘 학습할 문제 제시하기

학습활동 안내하기

활동1- 사람의 일생 알

활동2- 나희 현재 모습 찾아보기

활동3- 나의 성장과정 발표하기

ppt

사람의 일생과 관련된 퀴즈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낸다.

탐색

활동1

 

 

 

 

활동2

 

 

 

활동3

사람의 일생 알기

- 사람의 성장 과정 정리하기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과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배추흰나비의 한살이와 비교해 사람의 성장과정 정리하기

 

나의 현재 모습 찾아보기

- 나의 현재 모습은 배추흰나비 한살이의 어느 과정인지 생각해보기

(창문 만들기 활동)

 

나의 성장과정 발표하기

- 지나온 나의 성장과정을 발표하고 미래 내가 만들고 싶은 성장 모습 찾기

(돌아가며 말하기 활동)

창문 만들기 활동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다른 학생이 발표할 때 경청할 수 있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정리

 

정리 및

평가

 

차시

예고

활동 정리 및 평가하기

사람의 일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나는 어떤 사람인지 발표하기

 

차시예고 하기

다음 시간에는 애벌레 찰리를 같이 읽고,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활동 정리 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창문 만들기 활용 팁창문 만들기는 모둠 구성원 수대로 칸을 나누고 중앙에 네모난 창을 그려넣어 공통적인 요소를 찾는 수업기법이다. 모둠원의 수가 네 명을 넘는 경우 임의로 칸을 더 그려넣어 모든 구성원이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교사는 임의의 구성원 한 명부터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친구들의 공통점을 찾는 질문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좋아하는 사람?” 하고 질문했을 때 만약 질문자를 포함하여 3사람이 손을 들었다면 칸에 아이스크림을 적는다. 그래서 칸에 4가지 공통점을 찾아내어 적을 때까지 진행한다. <모둠원이 네 명인 경우의 창문 만들기 학습지>

 

돌아가며 말하기 활용 팁돌아가며 말하기는 다른 활동과 함께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모둠 문장 만들기와 병행하면 모둠 작품을 만들기 전에 개인적으로 제안한 문장들에 대해 돌아가며 말하기로 설명할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을 것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을 전후, 또는 중간에 활용하여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모둠 문장 만들기 수업 기법>

 

모둠 문장 만들기란?

- 모둠 문장 만들기는 Kagan의 협동학습 구종 중의 하나로 이 활동의 목적은 모둠 구성원이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힘을 합쳐서 모둠 과제를 완수하는 것에 있다. 이 방법은 일단 개인별로 과제를 완성해야, 즉 요구한 문장을 만들어야 그 다음 활동이 진행되기 때문에 소외되는 사람이 없다.

 

모둠 문장 만들기의 방법

(1) 역할을 정한다.

(2) 포스트잇을 나누어 준다.

(3) 개인적으로 과제를 완성한다.

(4) 모둠 과제로 완성한다.

(5) 모둠 과제를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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