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차시. 프로젝트 수업, 교육과정을 만나다

 

 

 

1.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2. 프로젝트 수업의 기획

 

 

 

 

1.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왜 프로젝트 수업을 하려고 하는지 그 이유를 찾고,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다른 수업과는 다른 차별화된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조건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탐구하고 경험하게 되고 이런 결과를 학습자들 사이에서 서로 공유함으로써 배움의 극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사는 수업 전반을 주도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끌어내고 다른 학습자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과정을 통해서 자신만의 사고를 키워갈 수 있도록 수업을 기획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 역시 학생들과 함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자의 모습을 가질 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움을 일으킬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꼭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중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프로젝트 학습을 프로젝트 학습답게 만드는 네 가지 조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하기 자료> 프로젝트 학습이란?

프로젝트 학습은 상호작용, 일반적으로 강조하는 학습자 간의 협력을 의미하는 상호작용을 넘어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학습의 형태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의 주체는 교사만 혹은 학습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떤 주제나 질문을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스로가 해결방안을 기획하여, 조사와 탐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실천하면서 함께 과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1) 자기주도성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주어진 범주에서 특정한 주제나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가기 때문에 교사는 절대로 구체적인 탐구의 내용을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자기주도성이란 개인과 모둠 전체의 능동적이고 고유한 아이디어에 의해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주도성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해야 하는 프로젝트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스스로 할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 일에 관련되고 필요한 것을 자발적으로 행하고 배워야 하며, 다른 학습자들과도 협력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여 해답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2) 공동작업을 위한 협력적 태도

 

프로젝트 학습에서 중요한 또 다른 조건은 바로 협력적 태도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에는 학습자들의 협력 과정과 공동작업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더라도 전체 학급에 주어진 주제 안에서 학습자는 한 명의 구성원일뿐, 전체 구성원들과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모둠 구성원들간의 정확한 역할 분담과 모둠 구성원들 각자의 충실한 역할 수행이 필요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을 넘어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지원과 정보의 공유도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구성원인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담당한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리더십과 함께 다른 구성원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합니다.

 

3) 창의력과 사고력의 성장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지식의 본질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배움의 방법을 알아가고 사고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위해 학습자에게는 문제를 남과 다르게 해결할 수 있는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기획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이 반드시 요구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 때에는 학습자의 아이디어를 길러줄 수 있는 창의성과 스스로의 결정을 논리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4) 지식의 공유

 

프로젝트 수업은 정해진 방법에 따라 해결방법을 찾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 모둠 간에도 다양한 배움의 과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떤 모둠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부분에서 장점과 높은 성과를 보일 수 있는 반면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부분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학습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각 모둠이 다룬 내용을 서로 배우는 공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재능이 최대한 발현되고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가 전체 학습자들 사이에 공유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다른 시각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반성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프로젝트 학습이 갖추어야 할 요소

 

프로젝트 학습을 구체적인 수업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조건 말고도 방법이나 절차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프로젝트 학습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제선정

 

주제선정은 프로젝트 학습이 추구하는 목표와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프로젝트 학습 기획의 가장 기초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선정 시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선정된 주제가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이 가능한 내용을 담을 수 있는가?’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상급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교육과정의 제한이 강해지고 특히, 교과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은 정규 교과수업을 할애해서 운영되므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주제 선정을 하기는 더욱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제의 범위나 내용은 교사가 사전에 기획한 수업 목표에 따라 제한하되, 학습자에게는 정해진 범위 내에서 관련된 세부과제를 제안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생각해야 할 점은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가 학습자의 경험이나 삶과 맞닿아 있어야한다는 점입니다. 주제가 다루는 학문적 의미도 중요하지만, 구체적 내용이 지식적인 측면으로만 이해되지 않고 현실의 삶과 연결되도록 유도해야만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작업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더하기 자료> 프로젝트 주제선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정하는가?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가?

학습자의 도전과 심화탐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내용인가?

교육과정의 목표인 내용요소를 포함하며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가?

학습자 상호간의 협력과 공동작업이 가능한 내용인가?

 

2) 조사와 탐구 과정

 

프로젝트 학습은 기본적으로 탐구와 표현이 핵심이 되는 활동입니다. 배움을 추구하는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조사한 지식과 자료들이 낱낱의 것으로만 존재하면 안 되며, 이들 간의 연결성과 맥락을 찾아내서 재정리하고 주제가 내포하고 있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도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의하고 분류, 정리하는 작업까지 수행해야 비로소 탐구활동이 완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조언하고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적극적으로 개입해서는 안되며 교사는 조사된 자료와 탐구 내용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 및 의견 개진 등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3) 다양한 텍스트 활용

 

프로젝트 학습의 장점 중 하나는 책이나 기사, 예술작품, 영화, 실험이나 실제 체험 등과 같은 다양한 텍스트의 활용 폭이 크다는 점일 것입니다. 학습자는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며 이들 자료를 조사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그 자료가 지닌 정보의 타당성이나 논리적 적합성에 대한 검증의 필요성을 체험하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논리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자료의 근거나 타당성에 대해 확인하는 자세를 배우게 됩니다.

 

4) 다양한 수업방법의 활용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강의식 수업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나 모든 수업에서 강의식 수업방법이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도 어떤 특정한 수업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맹목적으로 그 수업방법을 활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하고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매우 자유롭고 열려 있는 구조의 수업이므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수업을 하며, 성취기준과 내용에 따라 수업 방법을 다르게 선택하는 것이 프로젝트 학습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공동작업과 협력적 리더십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의 협력이 필수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협력과 공동작업을 통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협력 과정과 공동작업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내용 탐구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역할을 잘 조율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이끔이, 기록이와 같은 역할을 줘서 역할을 나누게 되면 특정한 역할을 맡은 학습자들에 의해 학습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므로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프로젝트의 핵심과정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표현과 공유에서도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을 한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보다는 모든 학습자가 자신만의 표현방법으로 결과를 정리하도록 하면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6) 표현과 공유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주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탐구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 중 한 가지가 결과를 표출하는 과정 즉, 표현에서 경험하게 되는 성취감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표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학습자는 표현하기를 통해 학습의 결과를 재구성하고 정리해서 드러냄으로써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다양한 전달매체를 통해 탐구의 결과를 표현할 수 있으나 어느 특정한 방법만을 고집해서는 생각의 폭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좋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같은 모둠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표현하기보다는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각자 자신의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과 추진방법의 선택에 있어서 자기주도적인 역할과 팀 구성원의 협력, 역할 수행을 통한 협력적 작업능력이 중요하며 작업의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는 학습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을 기획할 때에는 이러한 조건과 요소들을 고려하여 관련 능력들이 길러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프로젝트 수업의 기획

 

단순히 프로젝트 수업을 한다고 해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서 추구할 수 있는 가치들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프로젝트 수업이 대부분 활동 위주로 이루어지고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일반적인 주제에 머무르다보니 교과와는 관련이 없는 것처럼 인식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최고의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기 위한 다양한 핵심전략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 내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요소 중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주제를 추출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위한 첫걸음이며 이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의미합니다. 올바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가 교육과정을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내용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서 학생들을 가르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과 내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스스로의 눈으로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학교·학년·교과 단위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주제 추출

 

주제 추출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단위학교의 교육목표 설정, 그리고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각 학년 또는 교과별 주제와 그 주제에 포함되는 소주제는 묶어내는 작업입니다. 다음 그림은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 추출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도입니다.

 

 

주제 추출이 되고 나면 주제 추출의 내용과 범위에 따라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을 선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담아내고자 하는 내용의 범위나 계열성에 따라서 학습의 범위나 시수가 달라지고 교과 간의 연계가 필요한 경우에서부터 단일 교과 내에서 실천이 가능한 경우, 그리고 전체 학교의 범위에서, 또는 학년 전 기간에 걸쳐서 학습을 진행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제 추출의 내용과 범위에 따라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을 선정하였다면 다시 프로젝트 수업에서 다루는 지식의 유형에 따라 한 번 더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유형의 지식을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배움의 내용은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하기 자료> 주제 추출의 기준과 유형(예시자료)

 

사실확인 및 실험형

탐구형

사고확장형

교육목표형

제한적으로 다루어야 함

프로젝트의 중심이 되는 지식

핵심적 목표

대주제형

기초가 되는 지식

수업의 목표가 되는 지식

중요한 지식 요소

소주제형

중심이 되는 지식

일부 포함될 수 있는 지식

가능할 수 있음

 

 

(2)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는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교육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나면 단위학교에서 학교교육목표를 재검토하고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다음 학교교육과정 프레임 작성을 위한 구성원 전체의 협의를 통해서 교과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 교과 간 내용 통합을 위한 학교 전체의 교육과정 조정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학교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틀이 잡히고 나면 학년별, 교과별로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프로젝트 수업에서 다루게 될 교과의 내용이 정해지고, 이렇게 정해진 프로젝트 수업의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수업 기획이 프로젝트 수업 설계의 마지막 단계가 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의 기획을 하면서 교사는 수업에서 교사가 얼마만큼 개입해야 하는지 학생들의 역할을 어디까지인지, 주제의 선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어떻게 역할을 나눌 것인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수업시간의 배분, 수업의 구성, 자원의 활용 및 지식의 공유 등도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면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가 주가 되는 수업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해결하기까지 교사 중심의 수업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의 배분은 프로젝트 수업 기획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정한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한 기초적인 설명, 주제의 선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모둠별 토론과 기획 및 역할 분담 등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많은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한 학기 동안 여러 번의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 배분을 할 때에는 교사가 무리하게 욕심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에서 요구되는 학생들의 역량은 한번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적인 역량을 모두 갖추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학습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생각으로 교사의 여유 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3) 프로젝트 수업의 기획

 

프로젝트 수업 기획은 주제 및 학습목표, 다루게 될 교과 및 내용,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서 사용할 텍스트, 차시별 수업안, 프로젝트 결과의 표현과 평가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하는 교사의 의도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교사는 이 단계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1) 주제 및 학습목표 제시

 

프로젝트 학습에서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어떤 문제를 제기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지식을 형성해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제의 선정에서 학생의 역할과 교사의 역할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해야 하는 가도 충분히 고민해야 할 요소입니다. 이것은 두 가지 관점에서 검토될 수 있습니다.

 

학습의 주체, 진정한 학습자 중심 학습이라는 의미

교육과정의 연계성과 요구조건을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라는 관점

 

학습자가 주체이며 학습장의 흥미와 자발성에 의해서 진정한 학습이 일어난다는 입장에서는 주제의 선정 과정이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이며, 이것은 누구에 의해서도 제한되지 않아야 하고 교육과정에서 정하고 있는 내용요소에 구속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과정은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배우든 학생은 성장하며,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므로 주제의 선정은 전적으로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에 기초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입니다. 이 입장에서는 교사의 개입 등의 역할을 최대한으로 제한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선정한 주제에 따라서 충실한 탐구가 이루어지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학생의 주체성을 인정하면서도 계획된 교육내용이나 수업의 방향이 일정한 틀로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에서의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과정과의 밀접한 연계성과 교육과정요소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업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런 구조의 프로젝트 수업에서 교사는 적극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제안하며 이 주제에 따른 세부과제에 엄격하게 개입하여 학생들을 교사가 설정한 교육과정 요소에 따른 주제의 범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설득하고 유도하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관점에서 검토되더라도 프로젝트 수업에서 주제의 선정은 교육과정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육과정 안에서 교사가 특정한 주제를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로 선정하면 학습자는 그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틀 내에서 세부과제를 선택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2) 관련 교과 및 내용 제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최소한 4~5차시 이상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미리 확보해야 합니다. 선정된 주제와 관련된 교과 및 필수적인 내용요소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을 통해 기존 교육내용을 줄이지 않으면 진도 문제로 프로젝트 수업에 많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내용요소 분석은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절차입니다.

 

3) 학습 방법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조사나 연구,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는 학습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의 학습 방법을 구상할 때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상호협력적인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 방법임을 인지한 상태에서 다양한 학습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4) 표현과 평가방안

 

프로젝트 수업에서 표현은 구체적인 결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므로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머릿속에서 존재하는 고유한 생각을 구체화하는 경험을 하게 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게 됩니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은 각 팀의 학습결과를 표현하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서로 배우고, 자신의 생각을 객관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와 교사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할 수 있어야 진정한 프로젝트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목표 달성은 내용을 얼마나 알게 되었느냐가 아닌 탐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의 여부로 판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은 평가에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지식의 탐구과정을 확인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됩니다. 특히 과정중심의 평가는 단순한 지식의 이해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대한 깊은 관심과 조심스러운 관찰을 통해 학습자의 변화 모습과 성취의 과정을 포착하고, 스스로 탐구한 지식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내었는지를 기록해야 합니다.

 

 

(4) 프로젝트 수업의 표현

 

프로젝트 수업에서 표현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표현은 그 형태에 따라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그리고 뮤지컬이나 연극과 같은 종합예술적 표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에 따라서 각자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표현방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수업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표현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언어적 표현

 

) 글쓰기

 

글쓰기는 학습자에게 익숙한 가장 대표적인 언어적 표현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개해나가며 자신의 내면을 글로 드러내는 능력을 기르는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글쓰기는 보고서, 에세이, 논설문, 기사, 편지글, 연설문, , 단편소설, 기록문 등의 다양한 형태로 학습자의 사고를 정리해내는 훈련이 가능합니다.

 

) 발표(Presentation)

 

발표(프레젠테이션)는 일반적인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습의 결과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에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발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런 도구의 사용에 대해서도 프로젝트의 일부로 다루거나 다른 수업에서 사전에 학습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구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나 요새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프레지 등이 있습니다.

 

) 전시회

 

전시회는 각각의 모둠이 자신의 발표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전시하고 서로 돌아가면서 방문하고 설명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에서는 모둠원 전체가 각각 자신의 결과물을 만들어서 전시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호간의 질문과 토론이 자유롭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둠원이 각자의 개별 결과물을 만드는 경우 결과 표현에서 통일성을 잃거나 결과의 공유가 형식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회 방식은 전시물을 그림이나 영상으로 만들어 비언어적 표현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비언어적 표현

 

) 그림

 

그림은 학습자의 탐구결과를 함축적이면서 감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비언어적 표현 방법입니다. 그림으로 학습 결과를 표현하는 경우 역시 협력적 작업이 가능하도록 교사는 고민해야 합니다. 예술적 재능이 높은 학생 위주로 결과물이 표현되기 보다는 모둠 구성원 각자가 그림을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해내고 콘셉트를 결정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등 각자의 역할을 나누어 참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만화(애니메이션)

 

만화는 그림과 비슷한 표현방법이지만 장면을 여러 개로 나누어 표현할 수 있으며 스토리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림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화를 표현방식으로 선택하는 경우는 이러한 만화의 특성을 살려 스토리와 그림을 분리해서 협력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음악

 

음악은 학습자의 감성과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표현수단으로 합창이나 오케스트라 연주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습자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분명하여 자연스러운 협력 작업이 가능합니다.

 

3) 종합예술적 표현

 

) UCC

 

UCC는 학습자들이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는 표현방법 중 하나입니다. 연극이나 뮤지컬과 달리 짧은 시간에 모둠 구성원만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이나 시나리오, 영상, 음악, 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모둠원들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적 작업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연극과 뮤지컬

 

연극과 뮤지컬은 언어, 역사, 사회, 도덕, 미술, 음악, 체육 등 거의 모든 과목과 연결될 수 있으므로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결과의 표현으로 채택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연극이나 뮤지컬이 내포하고 있는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완성체로서의 성격을 고려한다면 학습자가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프로젝트 학습의 평가

 

1) 관찰영역 평가

 

<더하기 자료> 관찰영역 평가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문제와 배경지식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에 따라 적절한 자료조사와 탐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서 접근하는 방법이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있는가?

모둠원의 재능과 흥미에 따라서 적절하게 역할을 나누고, 각자가 리더십을 발휘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협력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발전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는가?

다른 모둠의 작업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면서 학급 전체의 협력적 작업이 일어나고 결과의 공유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가?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는가?

성취 욕구를 가지고 도전의식을 발휘하고 있는가?

 

교사는 학습자 각 개인이 수업과정에서 과제 수행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학습자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능력 수준에 비춰 얼마나 성실하게 활동에 최선을 다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표현영역 평가

 

표현영역의 평가는 크게 결과의 질적 수준, 결과물의 내용 반영의 적절성, 결과물의 완결성, 결과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표현방법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의 질적 수준

결과물의 내용 반영의 적절성

결과물의 완결성

결과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표현방법

결과는 성취기준을 잘 달성하고 있는가?

결과는 독창적이고 사고의 발전이 이루어졌는가?

관련 교과의 내용이 충분하고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는가?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결론에 도달하였는가?

결론은 논리적 전개가 명쾌하고 타당한가?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잘 설명되고 있는가?

결과물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표현방법을 선택하였는가?

결과의 표현은 모둠원의 관심과 재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식인가?

 

3) 서술 및 논술형 평가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일반적으로 과정평가나 정의적 평가만을 적용하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학습이 그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고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과정에서 조건을 제대로 갖추는 것도 필요하지만 평가가 올바른 학습을 견인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지필평가는 기존의 일제식 고사와 같은 학생평가체제가 아닌 학습을 돕기 위한 조력 차원의 평가체제가 되어야 합니다. 즉 학생들을 변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학습주제와 관련된 지식이나 사고력에 있어서 학습자 개개인이 얼마나 습득하고 성장했는지에 관심을 두는 성취수준 파악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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