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차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프로젝트 학습

 

 

 

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유형

2.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

3. 프로젝트 학습의 흐름과 적용

 

 

 

 

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유형

 

(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1) 프로젝트 학습의 배경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

Kilpatrick: 프로젝트를 "사회적 맥락에서 전심전력을 다해서 수행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으로 정의

1980년대 후반 Katz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을 제창, 교사와 학생들이 협조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포괄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라고 지음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입니다.

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진정으로 흥미 있는)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을 발전시킨 사람이 Kilpatrick입니다. 프로젝트를 "사회적 맥락에서 전심전력을 다해서 수행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으로 정의하였고 여기서 전심전력이라는 개념은 프로젝트의 중심 요소가 되며 유목적적인 활동은 자기 스스로의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인간을 기르기 위한 기초로 인식됩니다.

1980년대 후반 Katz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을 제창하고 이를 유아교육과 초등학교에 보급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들은 방법(project method)이라는 말이 제한적이고 획일적인 행동지침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협조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포괄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2)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프로젝트라는 낱말의 의미는 앞으로 던지다라는 뜻에서 시작하여 생각하다’, ‘연구하다’, ‘구상하다라는 의미로 사용

프로젝트(project)마음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활동을 학습자 스스로 계획하여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

프로젝트 학습은 교실에서 학생 각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 환경을 구성해 나가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마음속에서 생각한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한 것을 수행해 나가는 기회를 통해 서로 협력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의미

프로젝트라는 낱말의 의미는 앞으로 던지다라는 뜻에서 시작하여 생각하다’, ‘연구하다’, ‘구상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이에 프로젝트(project)마음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활동을 학습자 스스로 계획하여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이란 요즘 학교 교실에서 학생 각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 환경을 구성해 나가려는 목적을 가지고 학습활동 중에 학생이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계획된 학습 과정 속에서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서로 협력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효과적인 학습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을 요약해보면 교실에서 학생 각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 환경을 구성해 나가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마음속에서 생각한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한 것을 수행해 나가는 기회를 통해 서로 협력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효과적인 학습활동이라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

 

학생(학습자)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대한 표현활동을 하게 됨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emerging curriculum)으로 볼 수 있음

첫째, 학생(학습자)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대한 표현활동을 하게 된다. McNeil(1995)은 프로젝트 학습의 제목은 탐구할 문제를 중심으로 진술되어야 하며, 주제와 제재의 명사적 표현 형식은 곤란하다고 말하고 있으나,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주제, 제재, 문제, 쟁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emerging curriculum)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의 이러한 특성은 학생 주도성이라는 요소와 탐구 및 표현 활동이라는 요소의 성격에 의하여 뒷받침된다.

,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교사와 함께 계획하며 운영하고, 탐구와 표현 활동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점에서, 전개의 방향이 계속적으로 변화해 간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소집단으로 수행되나 경우에 따라 학급 전체, 전교생 또는 개별 학생에 의하여 수행되기도 하며,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학습이지만 상황에 따라 1~2시간 정도의 단기간에 마칠 수도 있고, 일반적으로 교과 통합적 성격을 많이 보이지만 한 교과 내에서 특정 단원을 중심으로 수행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행 능력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어느 정도 참여할 것인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학업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는가?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어느 정도 자기 주도적으로 관여되기를 원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생각할 때 학생들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어느 정도 참여할 것인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학업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는가?’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어느 정도 자기 주도적으로 관여되기를 원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교사의 역할은 지도자 혹은 조력자가 되어서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가다듬어 나갈 때 프로젝트가 교육과정의 내용 기준을 만족시키고,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약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없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정보수집, 조사, 아이디어 구상, 프로젝트수행 능력,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발표와 같은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4) 교사의 성향과 수업능력

프로젝트 수업 전에 교사는 자신의 교육적 성향과 수업능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

프로젝트 수업에서 교사는 매니저와 같은 역할

그러므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전제로 진행되는 수업

프로젝트 수업 전에 교사는 자신의 교육적 성향과 수업능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잘 구조화된 프로젝트 수업도 무질서해 보이기가 쉬우며, 이는 진행되는 문제해결 과정이 눈에 잘 안보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수업 환경에서 어떻게 수업을 조직할 것인가? 학생들이 교실에서 돌아다니는 것에 대해, 개방형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혼란스러움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는가? 등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교사는 매니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학습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주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전제로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 스스로에게 흥미 있는 실제적 주제를 탐구할 기회를 제시함으로서, 전통적인 수업이 할 수 없는 방법으로 학생들을 학습과정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

개별 프로젝트

학급 내 협동 프로젝트(팀프로젝트)

학급 간 프로젝트

학교 간 프로젝트

 

1) 개별 프로젝트

 

개별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기에 가장 적당하고 동시에 가장 적용하기 쉬운 형태입니다. 학생들이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동기화 되어서 연구 태도를 형성하고 연구 내용을 구성해 나감으로써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단기간 또는 장기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 성취, 주변의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사회과에서의 개별 프로젝트는 모둠이나 집단이 협동하여 실시하는 프로젝트보다 학습 주제가 비교적 간단하거나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2) 학급 내 협동 프로젝트(팀프로젝트)

 

학급 내에서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러한 협동 학습팀은 이질적인 학생들을 한 그룹으로 묶어 팀 구성원에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정해진 특정 역할과 책임을 맡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더하기 자료> 팀프로젝트 수행 절차

 

. 주제의 선정

 

주제는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가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하기 쉽고 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시간에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합니다. 학생들이 과제 수행도구로 인터넷이나 정보화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전통수업과 병행 가능한 것으로 합니다.

 

. 팀프로젝트의 제목 정하기

프로젝트 주제에 따른 제목을 정할 때는 수행 과정이나 수행 중 필요한 기능을 제목으로 제시하지 않고 완성된 결과를 제목으로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한글로 문서 만들기’, ‘축구의 패스 연습과 같은 제목보다는 한글문서를 통해 반창회 안내장 만들기’, ‘우리 학급 축구 시합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업 목표 정하기

수업 목표는 교과 학습 목표와 작업기초능력 목표로 나누어 진술합니다. 교과 학습 목표는 학생의 이해·적용 및 응용 정도를 행동 용어(할 수 있다)로 진술하며 작업기초능력 학습 목표는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와 개발능력, 자원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을 중심으로 진술합니다.

예를 들면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과 교류하여 좋은 방안을 만들어내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와 같습니다.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영역

개념

하위영역

의사소통

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1. 읽기능력 2. 쓰기능력

3. 듣기능력 4. 말하기능력

5. 비언어적표현능력 6. 외국어읽기능력

수리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

1. 사칙연산이해능력

2. 통계와 확률에 대한 계산 능력

3. 도표(해석과 표현)능력

문제해결

능력

업무를 수행하면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문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

1. 사고력(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2. 문제인식능력 3. 대안선택능력

4. 대안적용능력 5. 대안평가능력

자기관리와

개발능력

업무를 원활히 추진하는 데 적절한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

1. 자기관리능력 2. 진로개발능력

3.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

자원

활용 능력

업무를 수행하는 데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 자원 등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 수행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업무 수행에 할당하는 능력

1. 자원 확인능력 2. 자원조직능력

3. 자원계획능력 4. 자원할당능력

대인관계

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

1. 협동능력 2. 리더십능력

3. 갈등관리능력 4. 협상능력

5. 고객서비스능력

정보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전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

1. 정보수집능력 2. 정보분석능력

3. 정보조직능력 4. 정보관리능력

5. 정보활용능력 6. 컴퓨터사용능력

기술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

1. 기술이해능력 2. 기술선택능력

3. 기술적용능력

조직이해 능력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1. 국제 감각 2. 체제이해능력

3. 경영이해능력 4. 업무이해능력

 

. 과제 부과서 작성하기

 

문장으로 설명하고 만드는 순서별로 제시합니다. 만드는 부분과 나누어주는 자료를 명확히 제시하고 재료의 종류와 크기 및 사용 도구, 반드시 구현되어야 할 사항 등을 안내해 줍니다.

 

<더하기 자료> 팀프로젝트 수업의 구조

단계

 

활동 내용

모둠편성, 자료수집, 장단점분석, 고안, 구상도 그리기

 

모둠은 학급의 실태를 고려하여 편성하고, 웹 기반을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한 선행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한 자료의 쓰임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여 실행할 주제에 따른 작품의 구상도를 완성한다.

역할 분담, 계획서 만들기

 

주제 수행에 대한 모둠원들의 역할을 분담하고, 결과물 산출을 위한 수행계획서를 작성한다.

문서 작성하기

 

각종 정보화 도구를 사용하여 결과물 도출을 위한 문구 및 결과물의 이미지 등을 작성한다.

문서조합, 편집 및 출력하기

 

역할 분담에 따라 작업한 것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만들고 제작완료 보고서를 생산해낸다.

발표 도구 만들기

 

발표를 위한 방법을 선택하여 PPT 또는 전시, 연극 등의 도구를 통해 최종 산출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발표, 평가, 종합토의

 

발표하는 것을 보고 모둠별 평가지에 순서를 기록하게 하고 자기 모둠도 평가를 하게 하여 프로젝트 수행 과정 중 교사가 발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학급 간 프로젝트

 

공통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는 다른 학급과 프로젝트를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합니다. 학급 간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 말고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프로젝트를 찾을 때에는 교육과정과 학습목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4) 학교 간 프로젝트

 

학급 대 학급 간의 프로젝트 학습을 확대한 것으로 각 학교 간 사회, 문화, 환경적 차이에서 오는 특징을 통한 학습을 실시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 간의 프로젝트는 온라인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

 

.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후속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책임감을 길러준다.

. 프로젝트 학습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심어준다.

.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협동심과 사회적 기술을 길러준다.

. 학교와 사회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되고 문제 해결력을 길러준다.

. 프로젝트 학습은 다양한 탐구 활동과 표현활동 능력을 길러준다.

. 프로젝트 학습은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준다.

. 프로젝트 학습은 체험적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수 경험을 제공한다.

. 프로젝트 학습은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을 높인다.

. 프로젝트 학습은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촉구시킨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에게는 내적 동기유발, 책임감, 긍정적인 자아개념, 협동심, 사회적 기술, 사회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력, 다양한 탐구와 표현능력, 사고의 유연성, 체험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거나 신장시키며,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교수 경험을 안기고, 학부모와 지역사회에게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역할 지각을 촉구하는 교육적 가치가 있습니다.

3. 프로젝트 학습의 흐름과 적용

 

(1) 프로젝트 학습의 흐름

 

일반적인 프로젝트 학습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준비하기

교육과정 분석

예비 주제망 구성

관련 기초 기능 및 학습하는 방법 익히기

프로젝트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의 실태, 관련 교과의 내용, 관련 기능 등을 사전에 탐색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단원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학교학급 실정에 맞게 재구성합니다.

) 교육과정 분석

 

교과 속에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므로 활동의 범위와 깊이를 예측하고, 활동 시간을 확보하며 타 교과 활동과의 조화로운 진행을 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 분석의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대상을 수업에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고정된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서만으로는 안 되고 재구성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의 수준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교재만으로는 학생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예비 주제망 구성

 

교사는 학습촉진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학습활동을 하는 학습자로서 프로젝트 활동의 전반적인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예비 주제망을 작성합니다.

학생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예비 주제를 먼저 예상하고, 관련 주제망을 사전에 작성해 보도록 함으로써 프로젝트 수행 시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범위와 내용을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기초 기능 및 학습하는 방법 익히기

학습자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주로 어떤 활동을 많이 하느냐에 따라 협동학습, 토론학습, 토의학습, 체험학습, 통계활용학습, 웹펜팔학습, 탐구/조사학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주제 결정하기

주제 제안 및 선정하기

선경험 지식 표현하기

주제망 구성하기

주제 결정하기 단계는 교사가 예비적으로 선정해 둔 주제를 학생의 수준에서 보다 명료하게 하고, 이를 기초로 프로젝트와 관련된 학생의 개별 경험이나 지식을 조사하는 활동입니다.

 

) 주제 제안 및 선정하기

 

프로젝트명은 추상적인 것보다는 구체적인 것으로 하며 주제 선정과 관련해서 교사는 관련 단원이나 큰 주제 안에서 자유롭게 소주제를 선정하도록 안내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완전한 자율성을 보장해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학습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모호함을 덜어주는 측면에서 큰 주제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교사는 다양한 교과 간의 유의미한 맥락성을 고려하여 통합된 형태의 재구성이 필요하며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교사 주도의 프로젝트 학습 방법은 학생들에게 학습방법을 익히는데 효과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반드시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교사 스스로가 팀장의 역할을 하며 학생들을 진두지휘하거나 학습 계획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방식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를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 선경험 지식 표현하기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하여 대상 학생들이 이전에 겪었던 활동이나 학습한 개념 혹은 지식을 조사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실천할 개별 혹은 집단의 실태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프로젝트 주제의 성격에 따라 다음 단계인 주제망 구성하기와 순서를 바꾸어 실행해도 됩니다.

 

) 주제망 구성하기

 

주제망 구성은 학생들과 교사가 최종 확정한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낱말을 망의 형태로 재배치하는 작업으로서 활동의 범위와 크기를 짐작하게 해 줍니다. 주제망 구성의 효과적인 방법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활동 계획하기

활동 계획 및 소집단 구성하기

학부모에게 알리기

활동 계획하기 단계에선 학습할 소주제를 결정하고 소집단을 구성하며, 질문 목록을 작성합니다. 준비하기, 주제 결정하기 단계에서 산출된 학생의 사전 경험과 지식 그리고 주제망을 토대로 탐구 및 표현하기 활동을 위한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작성합니다.

 

) 활동 계획 및 소집단 구성하기

 

주제망이 구성되면 전체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소집단 구성은 프로젝트 활동이라 하면 소집단을 구성한 심층 연구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상 개별적 심층 연구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활동에 있어 구성은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 형태보다 소집단 형태가 프로젝트 활동의 폭과 깊이 정의적 측면에서 기여하는 바가 많기 때문에 주로 소집단의 형태로 집단을 구성하고 활동에 임하게 됩니다. 소집단별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며 탐구 방법 안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도록 유도하며 학습자는 소그룹을 형성하거나 개별적으로 프로젝트를 위한 전체 일정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 최종 산출물 형태를 의논하고 평가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전략적인 학습이 일어나게 됩니다.

 

) 학부모에게 알리기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하여 프로젝트 동참자로서의 도움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학부모에게도 프로젝트에 관한 사항을 알립니다.

 

4) 전개하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단계

학습자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며 소그룹간의 협동활동 및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학습자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며 소그룹간의 협동 활동 및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교사는 조력자로서 적절한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들이 독자적으로 연구방법을 활용하도록 조력하며 결과물에 대한 검토 및 수정 작업을 지원합니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하여 멘토링을 지원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들을 강조합니다.

실생활에서 프로젝트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사 활동, 현장견학 활동, 실험관찰 활동, 가설검증 활동, 토론 활동 등을 권장하며 성찰일지나 개인저널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반성 및 수정, 보완을 거치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활동은 전개 활동의 내용에 따라 학생 수준에서 해결 가능한 내용도 있지만 교사나 전문가가 직접 개입해서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체 계획을 작성할 때에 학생들이 해결해야 할 것과 교사나 전문가가 해결해야 할 것을 미리 역할 분담하게 되며 이 분담 계획에 따라 탐구 및 표현하기 단계에서 소집단별 활동과 더불어 교사와의 활동도 실시하게 됩니다.

 

5) 결과 발표하기

교사의 직접적 안내 활동이 실천

새로운 프로젝트 창출을 위한 교사의 적극적인 자극 방안이 모색될 필요성

일반적인 마무리의 절차는 전체 마무리활동 계획하기, 소집단별 발표 및 전시 내용에 대해 교사와 사전 협의하기, 초대장 발송 및 홍보물 제작하여 게시하기, 발표 및 전시장 꾸미기, 발표 전시하기 순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경험을 통해 정보의 내면화와 상호 공유에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으로 교사는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도록 하기 위해 적어도 두 가지 측면의 문제를 항상 염두에 두고 활동에 임하도록 합니다.

먼저 프로젝트 전 과정을 명확히 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직접적 안내 활동이 실천되어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프로젝트 창출을 위한 교사의 적극적인 자극 방안이 모색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즉 하나의 프로젝트를 종결하는 의미에서 마무리의 활동을 전개하는 것보다는 새롭고 더욱 발전적인 프로젝트 활동으로 연결되는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마무리의 절차는 전체 마무리활동 계획하기, 소집단별 발표 및 전시 내용에 대해 교사와 사전 협의하기, 초대장 발송 및 홍보물 제작하여 게시하기, 발표 및 전시장 꾸미기, 발표 전시하기 순입니다.

 

6) 평가하기

바람직한 평가는 긴 시간 동안 다양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정기적이고 규칙적으로 평가하는 비형식적 평가

프로젝트 학습은 과정중심의 평가를 가능하게 함

구체적인 실제적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생 행동의 관찰과 기록, 학습활동 자료들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이것을 수행하는 데는 프로젝트 학습이 유용한 것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학습목표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에서도 새로운 방법을 시도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성취한 학생들의 학습결과와 학습 태도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인 시간 내에서 단일의 답을 찾도록 요구하는 기존의 표준화 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이러한 평가과정 중에 받게 될 압력이나 스트레스들이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평가는 긴 시간 동안 다양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정기적이고 규칙적으로 평가하는 비형식적 평가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이 바로 이러한 평가에 적합하다.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동안 학생들과 빈번하고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과정중심의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학생들의 전체적인 학습과정 중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변화들을 살펴보는 것이 과정 중심의 평가인데 프로젝트 학습은 이 평가에 적합합니다.

구체적인 실제적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생 행동의 관찰과 기록, 학습활동 자료들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이것을 수행하는 데는 프로젝트 학습이 유용한 것입니다. 그러나 수행평가를 할 수 있는 조건은 좋으나 평가의 기준을 정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타당한 기준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프로젝트 학습의 출발은 학습자의 선택에 전적으로 의지

학습자가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기간과 학습 방법, 그리고 산출물의 형태를 결정함으로써 프로젝트 학습은 시작

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자체가 학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

프로젝트 학습의 출발은 학습자의 선택에 전적으로 의지합니다. 학습자가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기간과 학습 방법, 그리고 산출물의 형태를 결정함으로써 프로젝트 학습은 시작됩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의 지시와 강요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프로젝트 학습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자체가 학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성을 담보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초등학생의 경우 한 가지 주제를 몇 개월 이상 심도 있게 진행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처음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학생들에게 어려운 결과물을 요구하거나 높은 기대를 하는 것도 프로젝트 학습이 보편화되지 못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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